<포항시 제공>
[포항=일요신문] 임병섭 기자 = 경북 포항시는 30일 포스코국제관 대회의실에서 경북도·포스텍과 공동으로 ‘4세대 방사광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국제 심포지엄’을 열었다.
심포지엄은 세포막단백질 구조기반 신약개발을 주제로 국내외 세포막단백질 구조분석·신약개발 전문가 150여 명이 참석해 신약개발 분야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최신 연구동향을 공유했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전우헌 경북도 경제부지사, 최웅 포항 부시장, 고인수 포항가속기연구소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 등이 참석해 포항이 신약개발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대응전략을 모색했다.
기조연설에서 스위스 PSI(Paul Scherrer Institute)의 쉐틀러(Gebhard F.X. Schertler) 교수는 ‘레티놀 단백질의 상온 단백질 결정학’ 연구에 대해 설명하며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세포막단백질 구조분석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이어서 ▲아리조나주립대의 웨이 뤼우(Wei Lui) 교수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로 분석한 새로운 형태의 인체세포막단백질 구조’ ▲영국 다이아몬드 광원 연구소(Diamond Light Source) 페이쥔 쟝(Peijun Zhang) 교수의 ‘혼종시료에 대한 고분해능의 단백질 구조 규명’ ▲제임스 나이스미스(James H, Naismith) 교수의 ‘방사광가속기 활용 연구를 지원하는 Harwell 연구장치’ 발표를 통해 방사광가속기를 이용한 세포막단백질의 구조규명 및 해외 최신 연구동향을 소개했다.
특히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막단백질 구조분석 프로세스’ 부문에서는 서울대 하남출 교수를 좌장으로 국내 조은성 교수, 박재현 연구원, 남기현 교수가 참여해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연속 펨토초 결정학 프로그램 등 국내 연구사례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한편 포항시는 미래전략 5대 핵심산업 중 첫 번째가 바이오산업으로 이러한 바이오 산업육성을 위해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가속기 기반 신약개발은 대량의 화합물스크리닝(검사·검색)에 의존했던 기존 신약개발에서 벗어나 단백질 구조 규명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효율성이 높은 신약을 개발하는 것이다.
시는 이러한 바이오산업의 육성을 위해 선도사업으로 바이오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구축 중이며 오는 11월 착공해 내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이와 함께 포항융합산업지구에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가속기신약연구소, 비즈니스 융복합센터를 구축하는 신약개발 클러스터 조성에 나서고 있으며 내년도 국비 예산에도 일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웅 부시장은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세포막단백질 구조를 규명해 신약개발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국내외 연구기관들과 상호협력을 강화해 포항이 바이오·제약 산업의 중심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민선7기 공약·현안사항 통합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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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는 3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최웅 부시장을 비롯해 30여 명의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7기 공약·현안사항 통합 보고회’를 열었다.
이날 보고회는 부서별 추진계획에 대한 방향성 검토와 협업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등 전부서의 공약사업 공유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시는 기존 간부회의 시간을 활용해 부시장 주재 하에 국·소·원장이 국별 공약과 현안사업의 연계한 보고방식의 변화로 별도 보고회 준비에 따른 직원들의 업무 피로감을 줄이는 등 일하는 방식 개선에도 나섰다.
현재 민선7기 포항시의 공약은 총 4대 분야 94건의 사업으로 분야별로는 일자리·경제 39건, 도시재생·환경 23건, 안전·안심 7건, 교육·복지 25건이다.
시는 이번 보고회에 이어 2018년도 추경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시민들에게 공약을 공개하고 평가받는 ‘공약이행 주민평가단’을 구성·운영해 공약평가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공약집을 발간·배부하는 등 시민과의 소통, 시민공감시정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최웅 부시장은 공약사업이 4년 후 결과물 없는 탁상공론으로 남지 않도록 담당부서와 협업부서를 함께 묶어 체계적인 협업시스템으로 서로 책임성 있는 추진을 주문했다.
이어 최 부시장은 민선7기 처음 추진하게 될 ‘공약이행 주민평가단’ 운영과 관련 공약 담당부서에서는 사업의 취지, 추진계획 등이 시민들에게 올바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사업을 숙지하고, 정책기획관실을 비롯해 전 부서에서는 향후 추진과정에 소통을 통한 내실 있는 운영을 강조했다.
아울러 공약사업이 연차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재원계획을 포함한 세부실행계획 수립 후 국·도비 예산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내년도 주요업무보고와 연계성을 높여 줄 것도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최 부시장은 “공약은 포항의 청사진에 대한 시민 한 분 한 분의 바람을 담은 소중한 약속인 만큼, 민선6기에 이어 민선7기 연장선상에서 더 많은 성과의 조기 가시화로 새로운 4년이 시민들에게 더 나은 삶과 미래를 위한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공직자들이 온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민선7기 공약이행 시민평가단은 다음달 행정적 준비과정을 거쳐 10월부터 외부기관인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위탁·운영하며, 참여자격은 만 19세 이상인 포항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고 ARS와 전화면접을 거쳐 인구비례 0.01%인 50명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평가단을 통해 시민들이 직접 공약사업의 확정 및 실천계획 평가에 나설 방침이며, 이를 통해 시민 참여를 통한 공약 사업추진에 대한 행정의 투명성과 민주성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 크루즈 유치 마케팅 ‘속도’…제주국제크루즈포럼 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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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는 영일만항 크루즈 유치를 위해 지난 28일부터 개최된 제6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에 참가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전세계 크루즈산업 관련기관 및 업체 2000여 개가 참가했으며 크루즈산업 관련 세미나, 산업박람회, 비즈니스 미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아시아지역 크루즈 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체계를 마련하고자 열렸다.
포럼에 참가한 포항시는 홍보부스를 직접 운영해 크루즈 선사, 여행사, 국·내외 지자체 및 항만관계자에게 2020년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준공을 홍보하고 1대1 상담 테이블을 마련해 포항시의 관광 상품과 행정적 지원책을 알리는 등 크루즈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특히 지난달 이강덕 시장이 일본 마이즈루시를 방문했을 당시 협의된 내용에 따라 일본 교토부, 마이즈루시와 함께 홍보부스를 운영했으며 포항-마이즈루 간 크루즈 항로 개설을 위해 선사, 여행사를 대상으로 공동 유치 활동을 했다.
시는 B2G 미팅을 통해 코스타크루즈, NYK크루즈, 롯데관광개발 등 크루즈 선사, 여행사를 만나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현황과 CIQ시설 및 항만 여건, 시 지원책에 대해 설명하고 크루즈 기항을 요청했다.
또 시는 이번 포럼과 함께 개최된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Asia Cruise Leaders Network)총회에서 회원 가입을 최종 승인받아 크루즈산업관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8개국 60개 회원이 가입된 ACLN은 지자체, 선사, 여행사, 조선업체 및 선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관 및 업체가 모여 결성된 국제크루즈 협회다.
이와 함께 시는 아시아크루즈터미널협회(ACTA·Asia Cruise Terminal Association)에도 가입하기 위해 ACTA 싱가포르 사무국과 업무 협의 중이다.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2020년 국제여객부두가 준공됨에 따라 크루즈 유치를 위해 크루즈협회 가입, 선사 및 여행사 대상 마케팅 등 다양한 방법과 수단으로 힘쓰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의 크루즈산업 관계기관 및 업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해 크루즈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환동해 크루즈항로를 개설하기 위해 일본 마이즈루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시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는 국비 454억원이 투입돼 지난해 착공, 오는 2020년 준공될 계획이다. 부두길이 310m, 수심 10m로 7만5000t급 크루즈가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 “파업 우려 없어”…포항시내버스 시위 관련 포항시 입장 발표
포항시는 포항 시내버스 운영사인 ㈜코리아와이드포항 노동조합에서 운행 중인 버스전면에 ‘파업 임금보존쟁취’ 현수막 게시 시위에 대한 입장을 30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해당 노사문제는 현재 경북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중인 사항으로, 시는 노사 양측에 조정에 성실히 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노사양측이 추가교섭을 진행하기로 한 상태에서 현수막시위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부적절한 행위이며, 현재 ‘파업’을 우려할 필요는 없다고 설명했다.
매년 임금교섭을 실시했지만 올해는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1일 2교대제가 도입됨에 따라 그동안 22차례나 노사교섭을 진행하고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 14일 교섭결렬과 경북지방노동위원회 쟁위행위 조정신청이 접수돼 1차 조정을 마친 상태로 다음달 3일 2차 조정을 앞두고 있다.
1일 2교대제 시행시 노조측에는 323만3336원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에서는 269만6072원을 제시해 53만7264원의 입장차이가 나 협상난항이 지속돼 왔다.
시 관계자는 “경북지방노동위원회의 조정결과를 노사 어느 한쪽이라도 수용하지 않을 시에는 불가피한 상황까지도 갈 수 있다”며 “관내 전세버스를 동원한 비상수송 대책을 마련하는 등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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