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부산=일요신문] 박영천 기자 =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겨울방학 기간인 내년 1월 2일부터 1월 19일까지 3주간 관내 일반고 1∼2학년 학생 1,206명을 대상으로 ‘고교 윈터스쿨(Winter School)’을 운영한다.
고교 원터스쿨은 단위학교에서 개설·운영하기 힘든 체험, 탐구, 실습, 토의·토론 등 참여중심 수업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진로설계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윈터스쿨 운영자 조사에서 고등학교 교사와 대학 교수 등이 인문·사회, 수학·과학, 기술·공학, 체육·예술, 교양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강좌 134개 개설을 희망했다.
부산교육청은 이 가운데 학생들의 전년도 강좌 운영 만족도, 강좌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결과 등을 반영해 54개 강좌를 선정, 운영한다.
이들 강좌 운영자로 부산대 8명, 동의대 10명, 동명대 7명, 부산외대 5명, 신라대 5명, 경성대 4명, 부산경상대 4명, 동아대 3명, 동주대 3명, 동서대 1명 등 대학교수 50명을 비롯해 경남여고, 동래원예고, 부산남고, 한얼고 등 고교 교사 4명이 참여한다.
강좌별 운영자들은 이번 윈터스쿨 신청 학생의 자기소개서 심사를 거쳐 수강학생을 선정하고 18∼30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한다. 수강 학생들은 학교에서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전문분야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윈터스쿨 개설 강좌는 시교육청 홈페이지(사용자별 정보–시민·학부모–교육과정정보센터–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