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과 맞물려 내우외환에 처해 있는 최대 현안인 대구통합신공항 건설과 또 다른 숙원인 물·신청사 문제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지난 4년간 추진해 왔던 ‘대구혁신 시즌1’의 토대 위에서 이제 기분 좋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고 했다. 3선 도전설과 대권도전 시사 발언에 대해서는 “벼슬에 연연하지 않고 현안에 최선을 다한 후 시민들의 뜻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다음은 권 시장과의 일문일답.
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재임 1년이 된 지금 행복한 변화, 기분 좋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4년간 ‘대구혁신 시즌1’은 대구혁신의 토대를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앞으로 남은 3년은 이 기반을 통한 ‘대구행복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될 것이다.
최종 목표는 물론 시민행복이다. 지금 5대 신산업을 통한 성장 토대는 갖췄다고 본다. 하지만 체감하긴 아직 이른 감이 있다. 앞으로는 생활밀착형 정책으로 피부로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달 본격 가동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 한국물기술인증원을 유치해 글로벌 물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기 방치된 서대구 화물역은 서대구 고속철도역으로 재탄생해 동서 균형발전을 이루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산업의 대동맥이 될 대구산업선은 예타면제가 확정돼 전액 국비로 시행하게 된다.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도 기본 구상 28년만에 지난 5월 기공식을 갖고 대구·경북 상생의 첫 단추를 뀄다. 국내 전자상거래 1위 기업인 쿠팡의 국가산단 입주도 확정됐다.
숙원인 ‘안전한 먹는 물 확보’ 문제도 최근 국무총리 주재 관련 자치단체간 업무협약 체결로 갈등 해결의 전기를 마련했다. 최대 현안인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은 정부의 올해 내 최종 이전부지 선정 약속으로 본 궤도에 진입했다. 신청사 건립은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
민선6기 지난 4년간 다져놓은 혁신의 기반 위에 지난 1년도 쉼 없이 달려왔다.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 여러분께서 주신 소명대로 중단없는 대구혁신을 이어가겠다. 그 끝에 쯤이면 지금까지 가꿔 온 혁신의 나무에서 성공의 열매를 따는 시간이 될 것이다.”
# 3대 현안인 공항·물·신청사 문제가 여전히 쟁점이다. 임기안에 가시적인 성과 볼 수 있나.
“먼저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은 최종 이전부지 연내 확정이란 정부 발표에 따라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이다. 지난달 28일 열린 이전부지선정위원회에서는 앞서 실무위에서 포괄적으로 검토한 이전사업비와 이전주변지역 지원방안, 종전부지 활용방안 등을 최종 심의·의결했다. 내달까지 지원위원회 심의를 통한 이전주변지역 지원계획 확정, 9월초 국방부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10월경 지자체 주민투표 및 투표결과를 바탕으로 유치신청과 함께 11월까지는 최종 이전지를 선정하는 일정을 국방부와 합의했다.
최종 이전지가 결정되면 통합신공항 건설계획, 민항시설계획, 공항접근성 개선방안, 수용 부지 내 주민 이주대책 등이 포함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민간사업자 선정, 기본 및 실시설계, 합의각서 체결 등의 행정절차를 거쳐 본격적으로 건설사업이 진행된다.
유치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신청사 입지 결정은 이미 꾸려진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통한 민주적 방식으로 연내 최종입지 결정을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다. 답보상태에 있던 ‘안전한 먹는 물’ 확보 문제(취수원 이전 문제)는 정부의 ‘낙동강 유역 통합물관리방안 마련 연구용역’과 ‘구미산단 폐수무방류시스템 적용방안 연구용역’ 두 가지 용역 결과를 관련 지자체장이 최대한 존중하기로 합의하면서 갈등 해결의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 대구통합신공항 건설이 차질없이 추진된다면 후적지에 대한 청사진은?
“공항 후적지 개발과 관련해서는 몇 차례 용역이 있었지만 기부대양여 방식에 따른 사업비를 충당하는 데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장기적 관점에서 주변 대구도심 약 천만평 규모에 대해 세계적인 도시계획전문가가 참여하는 신도시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말레이시아 행정수도가 옮겨간 푸트라자야와 같은 수변도시,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에 있는 클락키와 같이 수변과 수변을 연결하는 랜드마크 상업지역, 대구만의 독특한 스마트시티 등이 컨셉이 될 것이다. 트램 같은 신교통 수단을 내부교통망으로 하는 계획도 갖고 있다. 후적지뿐만 아니라 고도제한과 소음피해 등에서 해제되는 북구, 동구를 잇는 개발계획도 청사진 속에 함께 담을 계획이다.”
# 총선을 앞두고 신공항 갈등이 재점화 됐다. 결과도 안갯속이다. 플랜B가 있나.
“국토교통부와 부산·울산·경남이 김해신공항 건설의 적정성을 국무총리실에서 검증키로 합의한 데 대해 최근 총리실에 강한 유감의 뜻을 전했다. 김해신공항 건설은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2016년 6월 결론 난 영남권 신공항의 대안이다.
그간 국토부는 예비타당성 조사, 기본계획수립을 완료하는 등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오고 있다. 일부에서 제기하는 안전, 소음 등의 문제 제기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변함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일관되게 밝혀왔다. 이같은 국토부의 확고한 입장에 그동안 우리 대구·경북에서는 말을 아껴왔지만, 정치적 상황이 변한 틈을 이용한 부산·울산·경남의 재검증 요구를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 없이 국토부가 수용키로 한 것은 국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참히 깨는 일로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다.
불가피하게 재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면 검증 시기와 방법, 절차 등 모든 사항에 대해 반드시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하에 추진돼야 할 것이다. 또 검증범위는 안전성, 소음, 확장성 등으로 한정하고 입지선정 등 원천적인 재검토는 절대 안 된다. 무엇보다 재검증이 대구통합신공항 건설 사업에 어떠한 영향도 줘서도 안 된다. 이런 내용들을 대구·경북 합의를 통해 함께 국토부장관과 총리에 강력히 요구할 것이며, 관철될 때까지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
대구통합신공항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군 공항이 가는 곳에 민간공항이 함께 가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다. 영남권 신공항의 대안으로 결정돼 정부 재정이 투자되는 김해신공항과는 사업 추진 근거, 절차 등이 다르기 때문에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증, 가덕신공항 주장 등은 대구통합신공항 건설 추진에 영향을 줄 수 없으며, 줘서도 안 된다.”
# 10년 끌어 온 대구-구미 간 취수원 갈등 이번엔 끝낼 수 있나.
“과거 우리시는 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미시와 충분한 협의 없이 취수원 이전을 추진해 갈등을 일으켰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는 대구-경북 상생의 큰 틀에서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양 도시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상호 이해와 배려의 원칙, 과학적 검증의 원칙, 합당한 보상의 원칙이란 세가지 원칙을 세우고 상생의 측면에서 안전한 취수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국무총리 주재로 관련 지자체장 회동을 통해 ‘낙동강유역통합물관리’와 ‘구미국가산단 폐수무방류시스템 적용’에 관한 정부용역 2건을 시행키로 합의를 이끌어내 물 문제 해결의 단초를 마련했다. 환경부는 지난 3월 29일 용역 계약을 체결했고, 연말까지 물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우리도 대구-구미 양 도시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용역 전반에 걸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 신청사는 유치경쟁 과열에 공론화 방식도 문제삼고 있다. 계획대로 연내 최종 건립부지 선정이 가능한가.
“낡고 협소한 현 청사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시는 지난 2004년부터 신청사 건립 추진 방침을 결정하고 2006년과 2010년 두 차례 걸쳐 용역을 실시했다. 하지만 지역 간 과열 유치경쟁이 부른 분열과 경기침체로 두 차례나 중단될 수밖에 없었다. 그 간 기금 적립 등 청사건립 기반을 마련하면서 신청사 건립에 대한 시민 공감대가 형성됨에 따라 지난해 7월 민선7기 공약으로 확정했다.
대구미래비전2030위원회 내 TF를 구성해 운영한 결과 시민공론화 방안과 프로세스가 제안됐다. 이에 따라 시민의 뜻으로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이어 전담조직인 신청사건립추진단을 설치해 본격적으로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신청사 건립 과정을 총괄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를 시의회 동의를 거쳐 구성하고, 3차례 정례회의를 통해 과열유치행위 방지 방안과 다양한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론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각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론화위는 신청사 건립 계획수립부터 후보지 신청기준, 예정지 평가기준 등 각종 기준을 마련했다. 신청사 건립 예정지는 공론과정을 거쳐 시민 250명으로 구성되는 참여단의 평가로 결정하게 된다.
현재 신청사 건립 방향과 규모를 담을 기본구상을 추진하고 있다. 시민적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이달 16일에는 ‘시민원탁회의’를 열어 다양한 시민의견을 수렴해 기본구상에 반영할 계획이다. 시 홈페이지와 각종 매체 등을 통해서도 소통하고 정보를 최대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이같이 각계각층의 시민의견을 반영해 다음달 기본구상이 완료되면 후보지 신청기준과 예정지 선정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10~11월중 후보지 접수를 받아 12월에는 시민참여단의 평가를 통해 반드시 건립 예정지를 결정할 계획이다. 예정지가 결정되면 2020년에는 타당성 조사와 중앙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2021년에는 실시설계와 입찰 등 계약 절차를 거쳐 2022년 공사를 착공, 2025년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신청사는 시민과 함께 사용하는 복합공간으로서 대구의 역사·문화·전통을 상징하는 랜드마크로 건립할려고 한다. 시민들께서도 지역 이기주의를 넘어 대승적 차원에서 판단하고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
권영진 대구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저부가가치 산업구조에 산업단지 부족, 높은 실업률, 일자리 부족에 따른 청년 유출 등으로 대구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GRDP)가 1992년 이래 전국 최하위를 못 벗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대구의 경제체질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미래 친환경 첨단산업으로 혁신하는 것이다. 지난 민선6기부터 대구를 물, 미래형자동차, 의료, 로봇, 에너지, 스마트시티의 5+1 신성장 산업을 중심으로 경제구조를 개편해 나가고 있다.
일자리 문제는 양적인 측면에서 일자리 10만개를 매년 창출하고, 기업이 고용지원 시책으로 민간부문 일자리 4만2000개를 새로창출하고, 복지안전망 차원에서 5만8000개 일자리를 유지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산업, 기업, 고용 등 3대 경제혁신을 통한 대구형 청년일자리 창출 사업을 본격화해 일자리를 통한 청년 유출인구를 감소시키고 종전 전통산업 육성과 함께 미래 신산업으로의 구조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이같은 과정에서 소상공인 등을 위한 경영안정자금 1조원 확대, 대구 울타리론, 골목경제권 조성사업, 지역 자동차부품업계 지원 등 금융지원과 정책지원을 강화하겠다.”
# 대구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인재 확보가 중요하다.
“대구와 경북은 전국 최초로 로봇, 물, 미래형자동차, 바이오, 에너지, 의료, AI·SW, ICT 등 8대 미래신성장산업에 대한 기업수요 맞춤형 혁신인재 양성과 지역정착을 위해 지방정부가 주도하고 산·학·연·관이 함께 협력하는 대경혁신인재양성프로젝트(HuStar)를 추진하고 있다.
HuStar는 지금까지 중앙정부 주도로 추진됐던 인재양성사업과 달리 지방정부가 주도가 돼 지역대학, 기업·연구기관, 지역기업과 함께 기업수요에 맞는 혁신인재를 길러내고 이 인재가 지역에 정착해 기업 성장을 주도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달초 HuStar프로젝트 혁신아카데미 사업단을 최종 확정해 오는 10월부터 개강할 예정이다. 혁신대학 사업단도 다음달 중 선정을 끝내고 내년 3월부터 교육에 들어갈 계획이다. 지역기업, 대학, 기관과 합심해 지역기업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우수인재가 지역에 남아 기업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시·도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
# 소통·협치·상생을 강조했다. 모범적인 달빛동맹과 의욕적인 대구·경북 상생발전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국가적 저성장,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4차산업 혁명 등 시대적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뿌리를 같이 해 온 경북과의 상생은 필수적인 과제다. 지난해 8월 한뿌리 공동선언문 발표를 시작으로 시·도지사 교환근무, 국·과장급 인사교류 추진 등 대구와 경북 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대구·경북 상생장터 개설, 2020대구경북 방문의 해 추진, 혁신인재 양성 프로젝트 공동추진 등 전 분야로 상생의 패러다임을 확대하고 있다. 또 대구·경북 상생협력에 대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세우고 추진 로드맵을 만들어 550만 시·도민들이 공동체로 하나가 되는 메가시티로 도약할 계획이다.
특히 달빛동맹은 국민대통합의 선도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13년 ‘대구-광주 간 교류협력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2015년 ‘달빛동맹민관협력위원회’를 구성해 SOC, 경제산업, 문화체육 등 5개 분야 30개 공동협력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는 두 도시 간의 지엽적 교류 협력에만 머물지 않고 영호남을 아우르는 남부권 경제공동체 구축을 통해 수도권 집중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달빛동맹을 국가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겠다.”
# 성공한 재선 시장이 된 후 대권도전을 시사한 바 있다. 성공한 재선 시장이란 어떤 것인가.
“눈앞의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시정 목표를 당차게 추진하는 것이다. 민선7기 남은 3년의 목표는 공항, 물, 신청사 3대 현안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것과 지난 5년 간 흔들림 없이 준비해 온 변화와 혁신의 열매를 따는 것이다.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산업구조의 혁신, 내륙의 닫힌 도시에서 세계로 열린 도시로의 혁신, 도시공간구조 개선을 통한 동서균형발전의 혁신, 시민과 소통하고 협치하는 혁신을 위해 눈앞의 인기에 영합하지 않고 주어진 소명에 따라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
5년 전 그 누구도 알아주지 않았던 변화와 혁신의 노력이 이제는 눈앞의 결과물로 하나 둘씩 나오고 있다. 대구가 왔던 길이 역사가 되고, 새로운 미래를 여는 길이 되도록 하겠다. 3선·대선, 벼슬에 연연하지 않고 10년 후 대구시민들에게 평가받는 시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후에 시민들께서 제게 새로운 소명을 주신다면 그것에 따르겠다.”
# 남은 임기 각오와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공재불사(功在不舍)의 정신으로 중단없이 나가겠다. 대구 산업구조 개편 결과가 하나 둘 씩 나타나고 있지만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일이다. 당장 모든 결과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는데 대한 실망과 아쉬움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성공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일관성 있게 추진하면 반드시 온다는 것이다.
어려운 국내·외 여건에서도 대구는 지금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세계로 미래로 힘차게 뻗어 나가고 있다. 시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신 결과라 생각한다. 앞으로 시민의 목소리에 더 귀를 기울여 시민들이 행복하고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대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동참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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