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강남구 한국표준협회 본부에서 열린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에서 이상진 한국표준협회장(오른쪽)과 권순경 한국소방산업기술원장(왼쪽)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표준협회)
[일요신문] 박창식 기자 = 한국표준협회(회장 이상진)는 지난달 31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원장 권순경)에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ISO 37001은 조직의 윤리경영, 부패방지, 내부통제, 법규준수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기준이다. 2016년 10월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 정식 제정한 국제표준이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경영미션, 비전,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청렴윤리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소방전문기관’이라는 윤리경영 비전을 선포하고,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통제 실효성 확보, 청렴 행정/청렴 경영 성과 확산, 생활 적폐 청산이라는 4대 청렴 전략과제 및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우수기관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며,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도입과 정착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국표준협회 이상진 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소방전문기관 최초로 ISO 37001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뇌물방지 및 부패행위 차단을 실현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프로세스와 관리기준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권순경 원장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조직 전반에 잘 정착시켜 성공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