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트램건설과 박필우 조사 1팀장
- “트램, 경제성·접근성에서 우위…교통약자 위한 배려”
- “트램에 맞춘 버스노선 전면 개편 검토…BRT와는 상황 달라”
- “승용차 이용자 불편 불가피…정부의 도심지 교통수요정책 일환”
[대전=일요신문] 육군영 기자 =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확정 이후 가속도가 붙고 있다.
트램은 예타면제 확정 이후 공청회와 KDI적정성 검토를 통과하고 마지막 관문인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의 기본계획 승인만을 남겨 둔 상태다. 대전시는 50억 규모의 용역설계비용을 확보해 둔 채 전반적인 사업 추진현황을 검토하고 있다.
반면 트램을 포기해야 한다는 주장도 여전하다. 기존 2개 차선을 잠식하면서 생기는 교통혼잡과 대형 교통사고에 대한 우려는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2016년부터 대전 트램 건설의 최전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트램건설과 박필우 조사 1팀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트램과 타 운송수단을 비교했을 때 강점은?
“일단 트램은 노면에서 운행이 되다 보니 휠체어사용자나 유모자, 어린이와 어르신 등의 교통약자들이 이용하기 좋다. 고가를 올라가거나 지하로 내려갈 필요가 없다. 비용 등의 종합적인 측면에서도 트램이 우위에 있다. 지하철이나 모노레일 등의 장점은 일반 도로와 도시철도가 분리된다는 점인데 역이 지하나 고가에 위치해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간다. 고령화가 진행되는 이상 생산가능 인구는 줄고 노인 인구는 늘어난다. 그리고 65세 이상은 무임으로 승차하는 도시철도의 공익적 특성상 시간이 갈수록 적자가 늘어나는 구조인 셈이다.
실제로 대전의 지하철 1호선(총연장 22㎞)은 작년 운영비로 700억이 들어갔고 시는 이 중 330억 원을 적자 보전해줬다. 반면 트램의 경우 36.6㎞ 구간의 연간 270억 원의 운영비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니 자체 수익만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금액이다.
2011년도 이후 고가 방식으로 개통한 의정부와 용인, 부산과 김해의 경전철, 그리고 대구 3호선 모노레일 등이 개통됐다. 그러나 상업지역이나 빌딩 사이에 노선을 끌고 가기 어려워 문제가 됐고 역도 교량 위에 만들어야 하다 보니 건설비용이 많이 들었다. 한편으로는 지역주민들에게 건축물이 도시미관도 해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 기존의 도로를 침식하는 트램이 대전의 여건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대전의 경우 도심지 안에 있는 도로계획은 이미 마무리가 된 상태다. 도로에 개설 또는 확장에 있어 엄청난 비용과 민원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미 만들어진 아파트와 빌딩을 도로로 바꾸는 것은 어렵다. 결국 정부는 도심지의 교통량을 조절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걸 전문용어로 교통수요관리정책(TDM:Transportation Demand Management)이라 한다.
서울의 경우 작년부터 승용차 이용률 30%로 줄이겠다며 서대문 일부 구간을 8~10차로에서 4~6차로로 줄인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도로 용량을 강제로 줄여 교통 수요를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대전의 트램도 같은 측면으로 접근하는 부분이다. 도로 용량을 조절하면서 부족한 대전도시철도 1호선의 노선을 보완하는 대체 교통수단인 것이다.”
- 오정동 BRT 노선공사와 같이 시민 혼란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대책은?
“오정동 BRT와 광역철도인 트램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BRT는 대전-세종을 오가는 시민들을 위한 교통수간으로 시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적었지만 트램은 대전시민 전체가 이용하는 도시철도의 개념이다.
물론 2022~2025년까지 3년 반에서 최대 4년 정도 노면 공사가 예정돼 있어 도로 잠식에 의한 불편은 생길 수밖에 없지만 대전도시철도 1호선은 완공까지 9년의 세월이 필요했으니 공사 기간만 보면 상대적으로 많이 단축된 편이다.
대전시는 도시철도 2호선의 개통 시점에 맞춰 버스의 간선과 노선버스에도 전면적인 개편도 준비했다. 승용차 이용자는 불편하지만, 대중교통전체가 하나의 틀로 자리를 잡게 되면 큰 혼란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만 말씀드리겠다.”
- 사업 추진에 앞서 대전시가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당초 트램은 타당성 재조사를 받을 당시 충청권 광역철도와 교통 수요 중복문제가 발생해 가수원-서대전 5㎞ 구간이 빠졌으나 이번 기본계획 변경안에 다시 들어갔다. 그리고 서대전 육교 지하화와 일반차도까지 관철해 통과시키는 넣는 것을 주안점으로 삼고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올 연말에 기본계획이 승인되면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가기 위해 50억 원의 추진비를 확보해뒀다. 일단 승인하는 건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기 때문에 정확한 일시는 알 수 없으나 빠르면 올해 12월 정도로 예상만 하고 있다”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국내에서 노면전차는 1968년도에 70년간 서울에서 운영하다가 폐지된 이후 전무한 시설이었다. 트램은 국내 처음 들어온 교통수단이라 국내 운영 사례도 없어 세밀한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 많다. 지연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양해를 부탁드리고 싶다.
또 정부는 도로에서 차량이 빨리 달리는 것을 돕던 정책에서 사람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승용차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은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 이면에 있는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와 시의 재정 등의 전체적인 부분도 이해해 주시고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는 선진교통시스템이 대전에 정착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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