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로고
최근 태풍 ‘타파’의 영향으로 부산에 내리지 못하고 두 차례나 서울로 회항했던 제주항공 타이베이발 여객기의 재운항 당시 김해공항 정시운항률이 3.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부산 남구을)이 국토교통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9월 22일 김포공항에서 제주항공 7C2654편의 기장 교체 및 재출항이 결정된 오전 7시 50분부터 김해공항 상공에서 재회항 결정이 내려진 오전 11시 2분까지 김해공항에 착륙할 예정이던 총 27편의 항공기 중 제때 도착한 비행기는 고작 1편에 불과했다.
나머지 26편은 취소(7건)되거나, 인천공항 또는 김포공항으로 회항(15건), 연착(4건)됐다. 당시 김해공항에는 오전 7시 50분경 윈드시어 경보가 내려졌고, 곧바로 강풍경보까지 발효된 상태였다.
이에 대해 박재호 의원은 “비록 항공사 차원에서 재출항 결정이 내려졌다 하더라도, 최소한 교체된 기장은 이륙하기 전까지 김해공항의 기상이나 도착 상황을 지속적으로 체크했을 것”이라며 “착륙 여건이 악화되고 있음을 알았을 텐데, 재운항을 왜 강행했는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항공기 문을 닫고 이륙해서 김포공항으로 재회항하기까지의 상황은 더욱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당일 오전 9시 10분경을 전후로 김해공항에 착륙하려던 12편의 항공기가 모두 물러섰지만, 유독 제주항공 7C2654편만 착륙을 시도했다.
제주항공 7C2654편은 오전 10시 32분경 기상악화로 착륙을 단념하고 재차 상승할 수밖에 없는 복행(Go-Around)을 경험하고도 두 차례나 착륙을 시도(오전 10시 48분, 오전 10시 55분)했다. 결국 착륙이 실패로 끝나자 김포공항으로 재회항 결정을 내렸다.
기상상황에 따라 운항 및 재운항을 제한하거나, 2회 이상 착륙시도를 금지하는 방안 등 관련 제도 개선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해 박재호 의원은 2일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김현미 장관을 상대로 “당시 김포공항으로 회항하기 직전에 한 번, 김해공항으로 재운항하면서 두 번, 총 세 번이나 기체가 좌우 위아래로 격렬하게 떨리면서, 구토를 하거나 스마트폰 영상으로 유언을 남긴 승객까지 있었다. 제주항공 측의 재운항 판단이 적절했다고 보느냐”며 물은 뒤 “무리하게 운항한 경위와 이유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애경그룹과 제주도가 공동으로 설립한 대한민국의 저비용 항공사다. 제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2006년 6월 5일 제주~김포 노선에 첫 취항했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