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 서비스’ 추진 체계도. (사진제공=성남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능동감시자를 대상으로 한 이 서비스는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가 대상자에게 하루에 2번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상담하고, 발열, 호흡기 증상 등을 확인하는 체계다.
시스템 운영을 위해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한 네이버에서 AI 기술 기반의 케어콜 시스템과 관련 기술을, 기간통신사업자인 세종텔레콤은 클로바 케어콜 통신 비용을 각각 지원하며, 수정·중원·분당 각 보건소는 AI 상담 결과 리포트를 활용해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 등 이상자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연계하게 된다.
이를 위해 성남시는 지역 대표기업인 네어버(주)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클로바의 케어콜(Clova CareCall) 서비스 시행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서비스를 감염병 사태가 잦아들 때까지 시범 운영하게 된다.
이번 서비스 시범 운영과 관련해 은수미 성남시장은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 시범 운영으로 각 보건소 직원들의 업무 능률 향상과 신속한 사전 조치를 기대할 수 있게 돼 시민 여러분의 불안을 덜어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수의 대상자에 대한 상담 및 모니터링을 실시해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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