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수리조합 사무동(현 강서도시재생열린지원센터)
부산시가 보존과 철거의 갈림길에 선 강서구 옛 대저수리조합 건물(현 강서도시재생열린지원센터-문화창고)을 위한 최적의 방안을 찾기 위해 나섰다.
부산시는 강서구청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T/F팀을 가동해 옛 대저수리조합 건물의 보존-철거 조정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강서구에 위치한 옛 대저수리조합 건물은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근대식 건축물로 사무동과 비료창고로 구성돼 있다 현재는 각각 강서도시재생열린지원센터와 문화창고로 사용되고 있고,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부산시의 ‘근대건조물 보호에 관한 기본계획’에 의거, 지난해 근대건조물 관리목록에 포함됐다.
특히 이 일대는 2016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인 ‘근린재생형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면서 현재 문화중심특구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총사업비는 195억 원(국비 30억-시비 55억-구비 110억)으로 강서구는 해당 부지에 서부산 영상미디어센터 등을 포함한 문화시설 건립을 위해 내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설계 용역 공모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역사적 가치가 있는 대저수리조합 건물 보존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부산시가 적극적인 중재 역할에 나섰다 시는 관련 구청 관계자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건물의 역사적 의미와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할 최적의 조정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실제 부산시 도시재생위원회는 지난 2월 기존 시설물의 역사적 가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조건으로 문화중심특구 조성사업 조건부 승인하기도 했다 시는 오늘(5일) 오후에 강서구청에서 개최되는 ‘설계 공모 현장설명회’에도 직접 참가해 이 같은 방안을 강조할 예정이다.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은 “지역성과 역사성을 가진 귀중한 근대 건축문화 유산인 만큼 현재 추진 중인 뉴딜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조정안이 나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마린버스’와 함께하는 희망가득 힐링메시지
부산마린버스(시내버스) 디자인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재)부산광역시대중교통시민기금 및 부산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기존 운행 중인 시내버스 5대(71번, 96번, 141번, 148번, 210번)를 선별, 6월 1일부터 8월 말까지 3개월간 ‘부산마린버스’로 운행한다고 밝혔다.
‘부산마린버스’는 차량의 내-외부에 부산의 핫플레이스를 디자인화한 것으로 차량 내부 바닥에는 부산의 해변을, 천정에는 갈매기가 나는 하늘을, 창에는 부산의 아름다운 해안을 고스란히 담아 세심하게 연출했고, 하차문과 팔걸이 등 차량 구석구석에 ‘어린왕자의 위로’를 주제로 일러스트를 선보인다.
이번 이벤트는 코로나19로 답답하고 지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부산시민에게 ‘부산마린버스’를 통해 보내는 위로와 응원이자 힐링메시지로 기획한 것이다.
또한,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한 달간 거리에서 마린버스를 만나 개성있게 찍은 사진이나 마린버스 내부의 이미지를 본인 계정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에 올리기만 하면 자동 응모되는 SNS 이벤트와 부산시민 응원 댓글 백일장 이벤트도 진행한다. 부산시 및 부산대중교통시민기금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당첨자에게는 힐튼호텔 부산 숙박권(1명), 아이팟(5명), 캐시비 교통카드 2만 원 충전권(20명)을 제공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마린버스는 코로나19로 힘겨운 시기를 이겨내고 있는 시민에게 부산 대중교통이 전하는 감사와 희망의 메시지”라면서 “일상에서 함께하는 부산 시내버스에서 탁 트인 바다와 하늘을 만나서 답답함을 위로받고 어려움을 함께 이겨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재)부산광역시대중교통시민기금 공식블로그를 통해도 확인이 가능하다.
#2020년 스포츠클라이밍 교실(1차) 참가자 모집
부산시 금련산청소년수련원이 청소년들을 위한 ‘스포츠클라이밍 교실’ 1차 참가자를 모집한다.
스포츠클라이밍 교실은 금련산청소년수련원 내 위치한 해오름 인공암벽장에서 진행되는 대표적인 청소년 심신 수련 프로그램이다. 특히 ▲안전교육과 ▲장비 소개 등을 비롯한 ▲기본자세 및 동작 ▲올바른 장비 사용방법 ▲클라이밍 체험 등 이론교육과 체험활동을 병행해 호평을 받았다.
교육은 오는 6월 27일부터 7월 11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5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당 참가인원은 15명이며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생으로 청소년만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 신청은 오는 8일부터 19일까지 금련산청소년수련원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스포츠클라이밍에 필요한 모든 장비는 수련원에서 제공하며 참가비는 1인당 3만 원이다.
그 밖에 참가 신청을 비롯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련산청소년수련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