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종합운동장 인근 ‘도시철도 양산선’ 3공구 건설 현장 모습.
[일요신문] 부산도시철도 1호선 종점인 노포역과 양산시 북정역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양산선’ 3공구 건설 현장이 보름 이상 공사를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런 일련의 과정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양대 노총의 일부 조직원 간의 알력다툼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확산하고 있다.
도시철도 양산선 3공구는 부산교통공사(사장 이종국)가 경남 양산시와 함께 턴키방식(Turn-Key, 일괄수주계약, 1060억 원)으로 발주한 현장이다. 시공사는 최근 고려개발과 삼호 간의 합병으로 새롭게 탄생한 대림건설이며, 반석건설 등이 협력사로 참여하고 있다.
부산도시철도 양산선은 당초 2020년 완공하는 것으로 계획됐지만, 3년 늘어난 2023년 말경으로 완공 시기가 늦어졌다. 이마저도 각 공구(1~4)별 완공 시점이 1년 이상 차이가 발생하는 상태다. 따라서 국가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 15일 이상이나 중단된 책임 문제는 재발방지를 위해서라도 분명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해당 현장의 공사가 지난 6월 중순부터 말경까지 중단된 것은 레미콘 공급 문제가 표면적인 이유다. 하지만 이면에는 양대 노총 조직원 간의 이권다툼이 자리하고 있다.
당초 이 현장에는 한국노총 계열의 A·B 업체가 장비업체로 계약했다. 하지만 이후 민주노총 계열의 C·D 업체로 장비업체가 변경됐다. 변경된 배경에는 민주노총 일부 조직원들이 주도한 ‘레미콘 공급 중단’이라는 카드가 존재했다. 민주노총 조직원 일부가 레미콘 공급 중단을 무기로 장비업체를 변경토록 압력을 행사한 사실을 대림건설 관계자가 확인시켜줬다.
대림건설 및 A·B 업체 관계자 등에 따르면 A 업체는 올해 6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크레인 1대를 월대 방식(기사 인건비, 장비 임대료 포함)으로 공급하기로 하고 임대차표준계약서를 작성했다. B 업체도 5월 8일부터 12월 25일까지 카고크레인 1대를 월대 방식으로 공급키로 했다.
최근 이들 업체의 크레인 작업이 중단됐다. 원인은 해당업체의 크레인 문제가 아니었다. 협력업체인 반석건설이 이들 업체의 크레인은 현장에 그대로 세워둔 채 또 다른 C·D 업체 크레인을 투입했기 때문이다. 그런 과정에서 해당 현장은 레미콘 공급이 끊겨 보름 이상이나 공사를 진행하지 못했다.
그러자 A·B 업체는 자신들의 크레인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공사에서 배제시킨 대림건설과 반석건설을 불공정거래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에 이르렀다.
A 업체 관계자는 “크레인에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감수하겠다. 하지만 레미콘 공급 문제로 당초 계약을 어기고 공사에서 배제되는 건 아니라고 본다”고 말하며 향후 민사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언급했다.
대림건설 관계자는 “민주노총 측의 압력으로 레미콘 공급을 받지 못해 공사가 중단된 것은 사실”이라며 “협력업체의 장비공급 문제에 대해 원청에서 관여할 수가 없고, 그러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하용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