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이하 BISTEP)이 부산형일자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역 연구기관과 기술상생을 실현하는 첫발을 내디뎠다.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는 지난 11일 오후 2시 BISTEP 회의실에서 ‘부산형일자리 사업 R&D 협력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과 부산형일자리 핵심기업인 조형근 코렌스EM 대표이사, 조용현 ㈜항남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서성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부산울산경남지원장,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부산기계기술연구센터장, 배종성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부산센터장, 손동섭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부산URI-LAB실장, 문형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지역본부장, 이봉현 한국자동차연구원 대경본부장과 R&D 지원기관인 부산테크노파크의 최종열 원장, 배용국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장, 김병진 부산산업과학혁신원장 등 지역연구기관과 지원기관에서도 참가했다.
이들 12개 기관은 앞으로 부산형 지역일자리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연구과제 공동발굴·기획·기술교류 ▲부산 미래 전기차 부품 기술개발 역량 확보를 위한 공동연구개발 참여 ▲기타 상호발전과 이익을 위한 기타 협력 제반 사항 등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데에 뜻을 모았다.
신창호 부산시 미래산업국장은 “부산형 지역일자리 사업의 기술상생은 원-하청 간 공동 연구개발과 연구과제 추진에서 더 나아가 지역 연구기관과의 기술협력을 의미한다”며 “이는 부산이 미래 차 산업에서 글로벌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핵심요소”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김병진 BISTEP원장도 “기술발전의 속도를 따라가는 것을 넘어서서 선도하기 위해서는 ‘상생’이 답이다”며 “부산은 기술상생을 실현하는 선진사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정부 상생형 지역일자리 사업 공모를 위한 막바지 작업에 돌입했다. 산업부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산업부는 민관합동 현장실사와 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상생형 지역일자리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시와 정부 지원이 패키지 형태로 지원되고, 관련 국비사업에 우대도 받게 된다.
#시민과 함께 ‘부산 공원녹지 100년’ 구상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사단법인 부산그린트러스트(이사장 김경조)가 부산 공원녹지의 ‘백년지계’를 위해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제2기 공원녹지 시민계획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7월 도시공원 일몰제가 본격적으로 실시되면서 부산시는 부산지역 공원녹지 재구조화를 위해 새로운 비전과 방향이 필요하다고 판단, 이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해 이번 시민계획단 모집에 나섰다.
시민계획단은 무보수 명예직이며 120여 명으로 구성된다. 시민활동가인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회의 등 진행이 원활하게 이뤄지게 돕는 자)와 함께 앞으로 2년간, 부산시 공원녹지의 문제점과 방향성에 대한 교육과 토론을 통해 시민계획안을 도출해낼 계획이다. 시민계획단의 의견 및 제안은 내년부터 추진될 ‘2040 부산광역시 공원녹지기본계획수립’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시민계획단은 공원녹지 사업의 단편적 자문에 그치지 않고, 부산시와 함께 공원녹지의 100년 큰 그림을 구상해 세부적인 실천전략에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원은 회의에 참석이 가능한 만 13세 이상 부산 거주자면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은 오는 23일까지 신청서를 직접 제출하거나 이메일 혹은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부산시는 지역별·연령별·직업별로 적절히 인원을 안배해 계획단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동안 정책 수립과정에서 소외되었던 10대 청소년과 다문화 가정 등의 참여를 유도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홈페이지와 (사)부산그린트러스트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교통사고 사망자, 3년간 30% 감소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와 부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부산지역 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고속도로 사고 제외)가 ▲2017년 162명 ▲2018년 122명 ▲2019년 115명으로, 3년간 약 30%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7월 말 기준 60명(전년도 67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며 감소 추세를 이어 나갔다.
부산시는 2018년부터 정부의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안전시설 확충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왔다. 이러한 부산시의 대응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효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먼저, 시는 교통약자를 위한 맞춤 대책으로 고령 인구 증가에 대비해 전국 최초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 제도’와 고령자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전담 인력인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를 2018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사업 도입 이후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7년 77명에서 2019년 53명으로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1월에는 전국 최초,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을 도입했다. 6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올 5월부터 본격 단속을 시행 중이다.
실제로 단속시행 이후 7월 말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전년 동기간과 비교한 결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32명에서 20명으로 38% 감소했고, 특히 보행 중 사망자는 17명에서 10명으로 41% 감소하는 등 교통안전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구조 개선과 교통안전 시설개선도 2018년부터 확대 시행해오고 있다.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매년 평균 20여 곳 선정해 차로를 조정하고, 교통안전 시설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무단횡단 금지 펜스·횡단보도 투광기도 매년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도로 노면 표시도 반사 성능을 향상해 내구성과 시인성을 높인다.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100명 수준으로 줄이고, 2022년까지는 80명으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와 경찰청은 신규 교통안전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안전 중심 교통문화를 확산하고, 교통법규 준수 단속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저비용·고효율의 ‘소확행형 시민체감 교통안전’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차로별 교통량을 실시간 수집해 최적의 신호체계를 운영하는 ‘스마트 교차로’와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이 큰 교차로를 대상으로 신호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감응 신호’ 구축 등 안전함에 편리함까지 높인 정책 추진으로 교통정책에 대한 시민 만족도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황수언 부산시 공공교통정책과장은 “교통 안전정책을 지속해서 보완·발전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성숙한 교통 의식 또한 반드시 요구되는 것인 만큼, 시민들께서도 제한속도 준수와 무단횡단하지 않기 등 교통안전 규정을 철저하게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김희준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