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 횡단대교 조감도(사진=경북도 제공)
[안동·포항=일요신문] “무슨 말을 하려는지 다 압니다. 함께 노력해봅시다.”
지난달 30일 안동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한 말이다. 바다를 낀 전국의 지자체 중 유일하게 해상교가 없는 지역에서 애타게 염원하고 있는 영일만 횡단대교를 언급한 것이다.(전국 해상교 35곳 = 인천7, 부산·경기·경남 각 5, 전남 4, 기타 9)
정 총리는 지난 7일 포항 지진과 경제 현장을 방문했을 때 “이철우 경북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이 동해안고속도로 구간 중 영일만을 가로지르는 대교에 대해 여러 번 말을 했다. 그래서 이미 정부에 심도 있게 검토하도록 요청했다”고, 말하며 포항지진 피해의 전화위복 대안으로 가장 먼저 영일만대교를 꼽았다.
‘경북은 교통의 오지’라고 생각하는 경북도민들이 간절히 바라는 SOC사업 중 현재 최대의 숙원사업이 바로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이다.
경북도는 국토의 1/5로 전국에서 제일 넓지만 면적당 도로연장은 전국 최하위권으로,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빠르고 편리한 도로·철도 교통망 구축을 위해 고속도로 건설 및 국가철도망 구축 등 국책 SOC사업은 경북에서 어느 사업보다 중요하다.
특히 동해안권 발전의 핵심 인프라이자 환동해시대 남북협력과 북방교역의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동해고속도로의 단절구간 연결을 위한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L=18km, 1조 6189억원) 건설은 필수적이라 할 만하다.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는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바다를 가로지르는 해상교량의 설치로 부산에서 포항을 거쳐 유럽으로 연결되는 아시안하이웨이 6번 노선(AH6)의 핵심 축으로 미래 경북의 100년을 위한 북방교역의 대동맥을 경북에서 시작하게 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또한, 남북통일시대를 대비하는 남북7축 국가간선도로망 구축 및 21세기 환동해권 물류허브 기능 강화와 동해안 관광산업 활성화, 아울러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다.
이에 경북도와 포항시는 현재 추진 중인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L=30.92km, 1조3179억 원)의 총 사업비 변경을 통해 영일만 횡단대교가 건설될 수 있도록 국회 및 중앙부처 등을 백방으로 누비며 지속적으로 설득하고 있다.
동해고속도로는 부산~속초 간 총연장 389.5㎞로 부산~울산(47.2㎞) 구간은 2008년, 울산~포항(53.6㎞) 구간 2016년, 삼척~동해~속초(121.9㎞)는 각 구간별로 건설해 2016년 개통됐다.
현재 포항~영덕(30.9㎞) 구간은 총 사업비 1조3179억원을 투입, 2016년 착공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이다. 단절돼 있는 영일만 횡단구간은 포항시 남구 동해면에서 북구 흥해읍까지 총 연장 18㎞로 해상교량 9㎞, 터널 2.9㎞, 육상도로 6.1km로 총 사업비는 1조 6189억원 규모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08년 정부의 ‘광역경제권발전 30대 선도프로젝트’에 선정돼 지역 균형발전 측면에서 건설의 당위성이 거론되기 시작했고 2009년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해 사업추진을 결정한 바 있다. 이어 2011년에 국토교통부 타당성 조사가 이뤄졌고 영일만을 횡단하는 해상횡단안이 최적안으로 도출된 바 있다.
하지만 2013년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간 총 사업비 협의과정에서 국가의 재정부담 및 국도대체우회도로 활용 가능성 등의 사유로 영일만 횡단구간(18km)을 제외한 포항~영덕(30.9㎞)구간만이 확정돼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2015년에는 기획재정부로부터 영일만 횡단구간이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의 계속사업에 해당된다는 판단을 받아 사업 추진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됐으나 2017년 기획재정부에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KDI)를 계기로 현재까지 추진이 오리무중인 상태다.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사업은 첫 출발 이후 규모가 계속 축소돼 지지부진한 상태지만 당위성은 오히려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북도는 정부와 국회에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서·남해안 중심의 L자형 교통망 개발 축을 U자형으로 변경해 동해안 지역의 발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인 ‘H자형 한반도 경제개발‘의 핵심 3대축 중 하나인 ’환동해 경제벨트‘ 구축을 위해 광역도로망 구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 추진을 촉구하고 있다.
더구나 영일만대로의 교통량은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인 것. 특히 부산~울산~포항 간 고속도로 개통 이후 국도대체우회도로(우복교차로~유강대교) 이용 교통량은 지난 2014년 하루 평균 2만3000여 대에서 지난해 4만1000여 대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추세라면 앞으로 영덕~포항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는 2023년에는 교통체증은 물론, 물류비용 증가 등 경제·사회적 손실이 우려되고 있어 하루빨리 대교를 건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무엇보다 이 사업은 대형 국책사업인 만큼 정부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이 없으면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철우 지사와 이강덕 시장은 올해 1월9일 포항의 ’배터리 규제자유특구 GS건설 투자협약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을 건의한 바 있고, 이 지사가 지난달 30일 첫 ’민생·경제투어‘ 방문지로 경북을 찾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이 시장이 7일 지진피해 3주년을 맞아 포항을 방문한 정 총리에게 각각 요청하는 등 중앙부처와 정치권에 건의를 반복하고 있다.
또한, 지난 4일 대구를 찾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 등 민주당 지도부는 대구·경북지역 현안사업 및 예산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기도 했다.
영일만 횡단대교가 건설되면 포항 남부의 포스코와 철강산업단지 및 블루밸리국가산업단지와 북쪽의 영일만항, 배터리규제자유특구 간 네트워크형 교통순환체계가 이뤄지면서 접근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추진 중인 산업단지와 항만 건설에 있어 성공의 마지막 단추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북도 관계자는 “건설 중인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총 사업비 변경으로 영일만 횡단구간이 포함돼 추진되도록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를 수시로 찾아가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해운항만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조 단위가 투입돼 건설 중인 영일만항을 잘 활용해야 한다. 동해안 유일의 국제 컨테이너항만인 영일만항을 북방진출의 거점항만으로 육성해 나간다는 큰 그림을 그리는데 영일만 횡단대교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철우 지사는 “지진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포항을 비롯해 경북지역의 뉴딜사업으로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사업만한 것도 없다”며, “하늘길과 바닷길을 연계하는 통합신공항~영일만항을 경북물류의 양대 축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영일만 횡단대교 건설은 경북의 어떠한 SOC사업보다 최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권택석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