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12일 대구 K-2 공군기지를 방문, 군 공항 이전 및 소음 대책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제공)
- 하대성 부지사 K-2 공군기지 방문…군공항 이전대책 논의
- 공군 수뇌부 만나 공항운영, 소음, 이주대책 등 성공적인 공항건설 협의
[안동=일요신문]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가 12일 대구 K-2 공군기지를 방문, 군 공항 이전 및 소음 대책 등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는 하 부지사를 비롯해 공군군수사령관, 제11전투비행단장, 항공자원관리단장 등 공군 책임자들이 함께했다.
올해 8월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 이후 지자체와 공군 수뇌부간 부대 이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인 K-2공군기지와 민간공항인 대구국제공항이 경북의 군위소보·의성비안으로 함께 이전하는 사업이다. 군 공항은 대구시와 국방부, 민간공항은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각각 추진된다.
통합신공항은 2028년 군‧민항의 동시 개항을 목표로 절차에 들어간다. 이런 만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이전 시설과 인원 대부분을 차지하는 공군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현재 대구공항은 슬롯(시간당 이착륙 횟수)이 6회에 불과하며, 2개의 활주로 중 군 전용을 제외한 1개만 군·l민간이 함께 사용 중이다. 이는 인천공항(슬롯 65회 정도/활주로 4개(1개 추가 활주로도 계획))이나, 김해공항(슬롯 18~26회/활주로 2개를 군·민항이 겸용)과 비교해 볼 때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날 면담에서 하 부지사는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등 사업 전반에 대해 설명하고 신속한 건설사업 추진과 향후 성공적인 민항운영을 위한 슬롯 확대, 활주로 민군겸용 등 군 차원의 협조와 소음피해 상황과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군 공항 이전에 따른 전투기 소음 등으로 주민들이 상당부분 소음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고, 현재 계획 중인 소음완충지역(110만평) 확보와 85웨클(항공기의 소음평가 단위) 이상 지역 일괄 매입은 물론 향후 소음피해에 대한 보상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협의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부대원 이주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하대성 부지사는 “통합신공항 이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군인과 가족들이 함께 이주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주거·교육·상업‧문화 등 정주 환경이 갖춰진 공항 신도시를 신속히 조성하는 등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하고 앞으로 신공항 건설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