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경북신공항 결정된 상황… 가덕도 남부권 신공항 건설해 양 지역 허브공항 육성방안도 거론
영일만대교 조감도(위)와 가덕도신공항 조감도(사진=일요신문 DB)
[대구·경북=일요신문] 온 나라가 지난 17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의 ‘김해신공항 추진의 근본적 검토 필요’라는 검증결과 발표 이후 벌집을 쑤셔놓은 듯 난리다.
여권은 기다렸다는 듯 찬성의사를 넘어 당장이라도 밀어붙일 듯한 기세이고, 야권의 경우 복잡 미묘한 기류가 내부에 흐르고 있다. 이렇듯 야권에서는 부산·경남(PK)지역 ‘국민의힘’ 소속의원들의 경우 오히려 여권보다 더 빠르게 밀어붙일 듯한 모양세이고 반면, 대구·경북(TK)지역 소속의원들의 경우 반대의사를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 TK, 지도층에서부터 시민들까지 결사반대 입장 고수
그런데 여기서 좀 더 들어가 보면 대구와 경북 간의 여론에 미묘한 온도차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구의 경우 권영진 시장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층에서부터 시민들까지 결사반대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북 역시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19일 포항시 청송대에서 열린 경북도시장군수협의회에서는 “영남권 시도민의 염원이자 미래가 달린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절차에 대해서는 반드시 영남권 5개 시도의 합의과정을 거칠 것을 촉구해 입장전환의 여지도 남긴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점 또한 여권 발 ‘갈라치기 전략’의 일환이라는 의심이 들게 하지만 경북은 그들의 가덕도 못지않은 대형 국책사업을 두 개나 마주하고 있다.
# 대구경북신공항·영일만대교 건설사업
대구경북신공항의 경우 가덕도가 남부권 신공항으로 확정되면 TK와 충청 일부까지 수용하는 동부권 허브공항으로 확장될 가능성이 있고 영일만대교의 경우 곧바로 국토균형발전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 중 영일만대교의 경우 이달 4일 대구를 찾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7일 포항을 방문한 ‘포항의 사위’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미 긍정의 군불을 지폈다. 여기에 지난 18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시위를 벌인 포항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 측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별지원방안으로 동해안 횡단대교 건설을 외쳤고 재경대구경북시도민회 역시 19일 공군호텔에서 운영위원회를 열고, ‘영일만 횡단구간 고속도로 건설 촉구’를 결의함으로써 부채질까지 하고 있는 상황이다.
영일만 횡단대교 위치(사진=경북도 제공)
# 포항시, 영일만항 북방진출 거점항만 도약…영일만대교 건설은 ‘필수’
포항시는 동해안 유일의 국제컨테이너항만인 영일만항을 북방진출의 거점항만으로 도약시키기 위해서는 영일만대교의 건설이 필수요소라 보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철(鐵)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울산과 우리나라에서 철(鐵)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포항을 직선으로 이어주는 역할과 아울러 울산의 생산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부산항과의 연결을 원활하게 해 우리나라 물류수송의 중요한 통로역할을 하게 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 것. 그런 관점에서 영일만대교는 환동해권 도시들의 연결을 통해 물류·관광 활성화에 중요한 고리 역할을 할 것이란 결론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사실상 경북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의 폐기와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대해 무조건적 반대 입장을 고수하기란 다소 불편해 보인다.
행정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와의 의리를 생각하면 무조건 대구 편을 들어야 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경북만을 떼어놓고 보면 지역균형개발이란 관점에서 교환 내지 보상조건으로 더 없이 탐나는 ‘아젠다’인 것도 사실이다.
경북은 이제 여야를 불문한 모든 위정자들과 지도자급 인물들의 지혜를 ‘영끌’해 가장 이상적인 결론을 도출해내야만 할 중요한 기점에 도달해 있다는 점에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포항이 영일만대교의 건설로 ‘제2의 영일만 기적’을 이룰 수 있느냐하는 명제에 대한 중차대한 기로에서, 도시의 역사가 바뀔 수도 있는 순간을 맞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권택석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