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이 25일 오전 10시 부산시 동래구 충렬사에서 이병진 부산시행정부시장과 신상해 부산시의회의장, 김우룡 동래구청장, 국회의원, 시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임진왜란 제429주년 충렬사 제향 봉행’ 행사에 참석해 배례와 분향 등을 가졌다.
충렬사는 부산시지정 유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된 현충시설로 동래부사 충렬공 송상현공, 부산진첨사 충장공 정발 장군, 다대진첨사 윤흥신 장군을 비롯해 왜적과 싸우다 전사한 민관군 등 93신위를 모시고 있으며, 매년 5월 25일 순국선열들을 추모하기 위해 제향을 봉행하고 있다.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위원회 출범식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5월 25일 오후 3시 시교육청 전략회의실에서 부산마을교육공동체 추진위원 18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사진>
이날 출범식에는 김석준 교육감을 비롯한 이순영 부산시의회 교육위원회 위원장과 김광회 부산시행정자치국장, 김광수 부산시교육청교육국장 등이 참석했다.
마을교육공동체 추진위원회는 민·관·학 협력을 통해 마을교육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5월‘부산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전부 개정됨에 따라 재구성한 것이다.
추진위원은 부산시의회에서 추천하는 시의원과 다행복교육지구를 지정·운영하고 있는 자치구·군의 지방자치단체장 추천자,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전문가 등이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교와 마을이 아이들을 함께 키우고, 마을이 아이들의 배움터가 되도록 학교와 마을,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학부모, 시민사회 등이 연대·협력하는 교육생태계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8년 다행복교육지구와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사업을 시작으로 아이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돌봄을 지원하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의 꿈과 부산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마을교육공동체가 그 뿌리를 더욱 단단히 내릴 수 있도록 추진위원 여러분들의 마음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에너지공단과 학교 신재생에너지설비 리파워링 협약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5일 오후 4시 시교육청 교육감실에서 한국에너지공단 부산울산지역본부(본부장 김형중)와 ‘학교 신재생에너지설비 리파워링 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신재생에너지설비 리파워링은 노후 신재생에너지 설비의 진단 및 개선을 통해 수명을 연장하고 발전량도 늘리는 것이다.
이번 협약은 학교에 설치된 재생에너지설비에 대해 효율적인 개선과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지역 각 급 학교 630개교 가운데 학교 내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 학교는 246개교이며, 이 중 임대사업 13개교를 제외한 233교가 이번 사업의 대상이다.
협약에 따라 부산시교육청과 에너지공단은 학교 태양광설비 중 준공 이후 10년 이상 된 68개교를 우선 진단하고, 내년에는 전학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진단내용은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등 발전설비를 점검하고, 여름철 풍수해 등에 대비해 구조물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교에 신재생설비를 늘리는 것 못지않게 안전한 설비 관리와 지속적인 점검으로 효율을 개선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이번 협약은 신재생설비의 운용·관리에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시행하는 모범적인 민·관 협업 사례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