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진례면 공공지원민간임대 사업지구 시행자인 LH와 적극적인 협의로 이중굴착을 방지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예산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당초 김해시는 6월 해당 사업지구로 유입되는 상수관로를 매설할 계획이었고, LH는 2022년 3월 오수관로 매설을 계획했다. 이처럼 개별 사업 시 도로 이중굴착으로 인한 통행 불편이 가중되고 불필요한 예산 낭비까지 초래한다.
이러한 이유로 김해시와 LH는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김해시가 LH에서 계획하는 오수관로 매설공사를 위탁 받아 상수관로와 오수관로를 통합 시공하기로 최근 결정해 5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김해시와 LH는 조만간 위·수탁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김해시는 이번 시례지구 도시개발사업 및 진례 공공지원민간임대 공급촉진지구 입주 시기에 맞춰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2019년부터 87억원을 들여 진례지구 배수관로 확장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는 김해테크노밸리 일단산업단지 진입도로 입구에서부터 시례지구 입구까지 상수관로 4.37㎞를 매설하는 사업이다.
김해시는 해당 사업지구 용수 공급을 위한 LH와의 협의 과정에서 상수관로와 LH의 오수관로 매설 구간이 중첩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원만한 사업 진행과 도로 굴착에 따른 통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LH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왔다.
임주택 김해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성장하는 김해시의 수도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 불편사항 발생은 불가피하나 항상 다각도로 검토해 불편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세 납부 실버케어 리플릿 제작·배포
김해시는 노년층 납세자를 대상으로 지방세 전자 납부 방법 등을 거부감 없이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지방세 납부 실버케어’ 리플릿 3천매를 제작해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배포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배포하는 리플릿은 노년층 납세자분들이 어려워하는 은행 CD/ATM 납부, 가상계좌(지방세입계좌) 납부부터 전자납부, 스마트 고지서 등을 알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안내했다.
김우곤 납세과장은 “어르신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납세 편의 시책을 점차 확대해 시민에게 다가가 함께하는 세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해 나아갈 것”이라고 전했다.
#행사 관련 업체 재난지원금 지급
김해시는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매출 감소 등 피해를 입은 행사·축제·공연 관련 업체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19일 경상남도가 발표한 ‘경상남도 사각지대 2차 지원대책’의 일환으로 관련 법령과 소관 부처의 부재로 피해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업계 피해를 경감시키고자 도비와 시비 5대5 비율로 업체당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사업시행 발표일인 2021년 4월 19일 기준 사업장 소재지가 김해시에 있으며 정부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급대상 경영위기업종 중 매출액 감소 40~60% 구간에 해당하는 업체(전시·컨벤션 및 행사 대행업, 공연시설 운영업, 공연 기획업, 공연 및 제작관련 대리업)와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원받지 못했으나 관련 업종 중 기준액 대비 매출이 감소한 업체이다.
지원금은 1차와 2차로 나눠 지급된다. 1차 지급대상은 정부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원받은 업체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버팀목자금 플러스 지원금을 수령 받은 계좌로 6월 4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며, 2차 지급대상은 6월 7일부터 25일까지 신청서와 관련서류를 제출한 업체 중 신청자격 및 매출액 감소 여부, 중복지원 여부 등을 검토해 6월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지원기준 및 제출서류는 경상남도와 김해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진대엽 김해시 관광과장은 “이번에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이 행사, 축제 관련 업체들의 경영난을 근본적으로 해소해줄 수는 없으나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업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