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주)는 지난해 2월 코로나19 첫 확진자 발생 후 현재까지 관내 자원봉사자들이 위기 극복을 위해 관내 곳곳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펼쳐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해 천 마스크 제작을 시작으로 보건마스크 양보 캠페인, 공공마스크 판매지원 등 마스크 대란 극복과 소상공인돕기 캠페인, 방역 등 감염확산 예방활동에 이어 올해도 시민들의 일상 복귀를 위한 자원봉사들의 손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다.
지난 5월 10일부터 4주간은 코로나19 백신접종 예약을 위해 행정복지센터를 찾는 어르신을 위해 자원봉사캠프, 적십자봉사회 등 100여명이 매일 교대로 활동했고, 제4차 재난지원금 신청 현장에서는 김해시자원봉사회(회장 황옥수)가 신청안내,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 활동을 펼쳤다.
특히 오는 7일부터 5일간은 김해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보육교직원 대상 코로나19 선제검사 접수안내 등에 김해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 소속 5개 단체가 참여할 예정에 있으며, 앞서 지난달 12일부터 3일간 단체협의회가 동일 활동을 한 바 있다.
강말순 진영문화의집 자원봉사캠프장은 “우리 봉사자들은 지역사회의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언제든 봉사할 준비가 되어있다.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예전처럼 마음껏 봉사하고 싶다”고 전했다.
박종주센터장은 “위기의 순간마다 지역곳곳에서 헌신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있기에 안녕한 사회가 지속될 수 있었다. 감사와 존경의 마음으로 자원봉사자의 안전과 자원봉사 가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마트가든 설치 근로환경 개선
김해시는 근로환경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산업단지 내 사업장 3곳에 ‘스마트가든’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스마트가든 설치는 산림청의 생활사회기반시설(SOC)사업의 일환으로 산업단지 입주 사업장 근로자의 근로환경 개선과 쾌적한 쉼터 제공을 위해 추진한 새로운 형태의 실내 정원 조성사업이다.
테크노밸리, 병동농공단지, 안하농동단지 내 각 1개소씩 설치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골든루트, 안하농공단지 내 5개소에 설치해 전체적으로 8개 사업장에 스마트가든을 설치했다.
시는 사업장 내 유휴공간에 박스 형태의 면적 7.5㎡ 정도의 큐브를 설치하고 공기 중 휘발성 유해물질을 흡착․흡수, 신선한 공기를 생산해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나고 실내에서 키우기 쉬운 싱고니움, 수호초 같은 계통의 식물을 스마트가든 1개소당 300여본씩 식재했다.
스마트가든은 식물의 생육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물을 공급하는 자동화 관수 시스템을 도입해 유지 관리도 손쉽다.
김상진 시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산업 현장 근로자들이 쾌적한 실내정원에서 휴식시간을 보내면서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심신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기를 바란다. 근로환경 개선을 위해 설치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반려동물 영업장 운영실태 일제점검 추진
김해시는 반려동물 영업자의 책임있는 동물보호관리 및 건전한 영업질서 확립을 위해 6월 한달간 반려동물 영업장 운영실태를 점검한다.
이번 점검대상 영업장은 동물판매업, 동물미용업, 동물위탁관리업, 동물생산업, 동물장묘업 등 7개 업종 261개소로 업종별 시설과 인력기준 충족 여부 및 영업자준수사항 준수 여부를 점검한다.
시는 영업장을 방문하여 동물을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사육·관리하고 전염병 발생이나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소독을 하고 있는지, 동물을 종류와 특성별로 구분하고 개체별로 관리하고 있는지, 적정한 사육·격리공간을 제공하고 동물학대 사항은 없는지 등을 확인 점검한다.
동물판매업과 동물생산업의 경우에는 개체관리카드와 거래내역서를 작성 하고 2년 이상 보관하는지, 판매가능한 월령을 준수하는지, 소비자에게 적정한 내용의 계약서를 제공하는지 중점 점검하고 동물장묘업과 위탁관리업은 CCTV를 설치하고 영상을 보관하고 있는지, 계약서 또는 관련 서류들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시는 시설·인력기준 및 영업자준수사항을 위반한 업체에 대해서는 가벼운 사항은 현장에서 계도 조치하고 중대한 사항은 과태료,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 영업장 점검을 통해 동물보호관리 수준이 향상되고 거래질서 확립으로 소비자가 보호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