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지난 2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해시먹거리보장시민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사진>
민선7기 공약인 시민과 함께 먹거리 문제를 고민하는 ‘민관 먹거리 거버넌스’ 구축을 마무리한 것이다. 시는 이번 시민위원회 설립의 제도적 뒷받침을 위해 앞서 지난 5월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김해시먹거리보장시민위원회는 지난해 6월 지역 먹거리에 관심 있는 시민위원 100명으로 구성돼 5개 분과(먹거리정책, 로컬푸드, 공공급식, 먹거리생산, 식생활교육)로 나눠 활동해 왔으며 김해시먹거리보장기본조례 제정에 따라 정식위원회로 전환됐다.
시민위원들은 시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김해푸드플랜’ 정책에 대해 시민의견 제시, 포럼 참여, 슬로건 제정, 시민 홍보, 위원역량향상 학습회 등 민관거버넌스로서 지역먹거리 문제 해결에 활발하게 동참하고 있다.
이날 창립총회는 코로나 3단계 대응 지침에 따라 50명 이내만 참여하는 오프라인 행사와 온라인 ZOOM 비대면 행사로 동시에 마련됐다.
시민들의 바람과 다짐이 담긴 영상 상영, 위촉장 전수, 위원회 운영세칙 제정, 위원회 운영계획 보고, 김해시 먹거리정책 추진현황에 대한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지역리더십센터 함께이룸 조재학 대표를 초청해 ‘거버넌스의 중요성과 민간위원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도 펼쳐졌다.
이번 특강은 참여하는 위원회가 되기 위해 위원들 스스로 의무적으로 수강하도록 의결한 프로그램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생활방역이 강조되면서 오프라인 행사를 갖기에 부담스런 상황이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역 먹거리 정책을 시민과 함께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코로나 같은 다양한 위기에도 견뎌낼 수 있는 우리시만의 지역 먹거리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김해푸드플랜을 시민과 함께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외국인 이용시설·쉼터 26개소 현장 방문
김해시는 21일부터 29일까지 8일간 다문화치안센터를 비롯한 관내 전 외국인 이용시설과 쉼터 26개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대응 협조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방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행정명령에 따른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사항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요청한다.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의견을 수렴해 향후 네트워크 구성의 기초를 마련한다.
외국인 이용시설은 주로 한국인이 대표자인 비영리기관으로 우즈벡,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고려인, 네팔 국적의 외국인이 주로 이용하며 17개소가 있다. 외국인 쉼터는 종교시설에서 운영하거나 개인이 가정집 형태로 운영하는 임시 휴식공간으로 9개소가 있다.
임주택 시민복지국장은 “외국인 이용시설과 쉼터를 이용하는 외국인과 소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성하고 한글교육, 긴급생계비 지원 등의 사업을 확대해 외국인도 사회공동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80구강건강교실’ 운영
김해시는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2080구강건강교실’ 4차 교육을 진행한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절반가량이 다수의 치아를 상실해 씹는 불편을 호소하고 틀니, 임플란트 시술을 위한 경제적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치아 상실의 주 원인이 되는 치주질환(잇몸병)에 대한 교육을 통해 20개 이상의 치아를 80세까지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2080구강건강교실’을 추진 중이다.
‘2080 구강건강교실’은 총 5회차로 치과의사 이론교육인 ▲치주질환에 대한 이해 ▲치주질환과 전신질환과 치과위생사 실습교육인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 치면세균막 관찰하기 ▲치면세균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칫솔질방법 ▲구강환경관리능력 검사로 구성돼 있으며 실습은 개별교육으로 진행된다.
강선희 서부건강지원센터장은 “구강건강 위험요인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개인별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해 구강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3분기 교육이 진행 중이며 4분기 교육 희망자는 서부건강지원센터 내 구강보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