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방학을 맞은 부산지역 학생들의 학원에서의 감염이 잇따르고 있어 학원에 대한 특별 방역관리에 나섰다.
27일 부산 북구 모 학원에 다니는 초·중학생 12명이 무더기로 확진됨에 따라 이들 학생이 다니는 북구 일대 학원·교습소 15개소에서 교습중인 교습생 전원과 학원 종사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도록 했다.
특히 학원에서의 연쇄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북구일대 400여개 학원에 대한 휴원을 권고했다.
정부합동 특별점검단 15개팀이 2인 1조(교육청 1명, 지자체 1명)로 부산지역 전역을 대상으로 학원 방역상황을 점검키로 했다.
부산시교육청은 학원 종사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자율접종을 권장하고, 접종대상자인 1만8,179명 중 1만4,319명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7월 26일부터 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초·중학교 학생과 교직원에 대해 외출을 자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당부했다.
한편, 부산시가 27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학원 및 교습소 종사자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내림에 따라 부산시교육청은 학원 종사자 2만1,689명에 대한 PCR검사를 독려하고 있다. 현재 부산지역 학원은 5,381곳이며, 교습소는 3,232곳이다.
#고교1·2학년 대상 ‘고교 서머스쿨’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26일부터 8월 7일까지 2주간 부산지역 고등학교 10곳과 대학 13곳 등 모두 23곳에서 부산지역 일반고 1~2학년 학생 81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고교 서머스쿨(Summer School)’을 운영한다.
고교 서머스쿨은 단위학교에서 개설·운영하기 어려운 탐구, 실험·실습, 토의·토론, 논술, 예체능 등 다양한 창의·융합 과목을 별도로 개설해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과 진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엄격한 심사를 통해 과학, 법의학, 공학, 사회, 수학, 예술, 외국어, 체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총 47개 강좌를 선정·개설했다.
대학교수와 고교 교사로 구성된 강좌별 운영자들은 신청 학생들의 자기소개서 심사를 통해 수강학생을 선정해 서머스쿨 운영기간동안 18∼24시간 안팎의 학생체험 중심 수업을 진행한다.
부산시교육청은 부산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3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47개 강좌 모두 비대면(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해 운영할 예정이다.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돼 대면수업으로 전환할 경우에도 학생들의 안전을 고려해 방역담당자 지정, 학생 간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손소독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들 학생의 서머스쿨 이수 활동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기재돼 진로활동을 증빙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권혁제 시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고교 서머스쿨은 관심분야에 대해 대학 등에서 전공 교수님들의 수업을 미리 체험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이라며 “학생들이 체험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줌 활용 ‘초등학생 미래인재 상상실현 캠프’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여름방학을 맞아 7월 26일부터 8월 13일까지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줌(ZOOM)을 활용해 ‘초등학생 미래인재 상상실현(I&D, Imagination Design) 캠프’를 개최한다.
이 캠프는 부산시교육청이 주최하고 부산시영재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 ‘일상생활 속 문제를 찾아라!’라는 주제로 열린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3개 기수별 4개 팀으로 나눠 팀당 10명 안팎으로 구성하여 소속 영재교육원 거점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원활한 캠프 진행을 위해 지도교원 2명과 영재교육진흥원 연구원 2명 등을 배치한다.
학생들은 ‘문제발견→생태모방을 활용한 아이디어 산출→제품 제작 및 발표’ 등 도전과제와 현장에서 제시된 즉석과제를 해결하고, 전문가 특강을 듣는 등 12시간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재한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번 캠프는 학생들에게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협업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마련했다”며 “학생들은 팀 기반 문제해결 학습을 통해 자존감과 협력적 의사소통능력을 신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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