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연일 지속되는 폭염과 열대야,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을 위해 좌광천, 공원, 등산로에 휴식과 건강을 위한 편의시설을 대대적으로 확충해 24시간 폭염쉼터 조성에 나서며 폭염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정관읍 병산저수지에서 임랑해수욕장까지 좌광천 14㎞ 전 구간에 대형그늘막 100개, 평상 100개, 그네의자 70여점, 운동기구 30여점을 설치해 힐링공간을 조성 중에 있다. 재난인 폭염에 대비하기 위해 기장군은 예비비를 확보하고 폭염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관내 공원 46개소에는 대형그늘막 54개, 정자선풍기 40여대, 평상 등 편의시설 100여점을 설치해 24시간 폭염대피소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성 중이다.
▲기장읍 공원(13개소)에는 대형그늘막 14개, 정자선풍기 20여대, 평상 등 편의시설 20여점, ▲정관읍 공원(19개소)에는 대형그늘막 19개, 정자선풍기 20여대, 평상 등 편의시설 20여점, ▲장안읍 공원(2개소)에는 대형그늘막 2점, 평상 등 편의시설 5점, ▲일광면 공원(10개소)에는 대형그늘막 16개, 정자선풍기 9대, 평상 등 편의시설 30여점, ▲철마면 공원(2개소)에는 대형 그늘막 3점, 평상 등 편의시설 20여점 등이 설치된다.
특히 365일 24시간 안전하게 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원 내 정자쉼터에는 선풍기와 전자온도계, 전자시계, 조명등, 고성능 CCTV를 설치해 한 여름 무더위에도 운동과 휴식, 산책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한 셉테드(CEPTD) 공원을 만들고 있다.
관내 등산로에는 오규석 기장군수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숲과 사람이 함께하는 힐링환경 제공을 위해 꼼꼼하게 점검과 관리를 하고 있다. 쾌적한 등산환경을 위해 등산로 노면에는 목계단과 보행매트, 로프휀스, 횡단배수로를 설치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화장실, 평상, 운동기구 등 편의시설도 조성 중이다.
지난 26일에는 달음산 옥정사 구간의 등산로에 화장실을 조성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등산로 안내를 위한 안내판과 이정표 설치, 등산로 주변에 풀베기와 위험목 제거 등을 통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트레킹 환경을 만들고 있다.
기장군은 재난인 폭염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일자리, 쉴자리, 제자리 프로젝트를 추진해오고 있다.
이중 주민들의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쉴자리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추진하며, 힐링, 건강, 자연이 있는 공원, 좌광천, 등산로를 조성 중에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현재 우리 기장군은 폭염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있다. 일광면 달음산과 편백나무숲길 3개소에 대해 화장실 설치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추경을 통해 확보한 10억원의 예산으로 기장읍 산성산·봉대산, 일광면 일광산·테마임도·달음산·편백나무숲길, 장안읍 불광산, 정관읍 망월산, 철마면 철마산을 비롯한 기장군 전 등산로에 대해 화장실, 운동기구, 평상 등 편의시설을 확충해 연일 계속되는 폭염과 심해지는 코로나19로 지친 기장군민들을 위한 힐링공간을 제공하는데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기장군은 횡단보도 등 보행자가 많은 도로변에도 그늘막 99개소를 설치해 운영 중에 있으며, 추가로 도로변에 그늘막 10개소를 설치 중이다.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 비대면 도시농업체험활동 운영
기장군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부산 기장군 철마면 와여길 29 소재)는 오는 31일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인 ‘씨앗은 어디에서 왔을까?’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가정 내에서도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으로 운영하며, 아이들과 함께 씨앗을 관찰하고 심고 키우며 올바른 식습관 교육과 정서함양을 도모하고자 한다.
기장군 농촌체험관광지원센터는 농촌체험·관광농업 활성화를 위해 기장군에서 2018년 4월에 개관하여 현재까지 군에서 직접운영 중이며, 기장지역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한 농촌체험관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도시민이 쉽게 체험하기 어려운 감자, 옥수수, 고구마 등 농작물 수확체험부터, 전통 떡메치기를 통한 인절미 만들기, 산야초를 활용한 유기농 비누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한옥건물에서 농촌과 도시농업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어 부산시민들의 인기 체험 장소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6월에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 접수 하루 만에 예약인원과 대기자까지 있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현재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휴관 중이며, 비대면 방식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유익한 교육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접촉을 최소화하는 시기에 가족 단위로 체험 가능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설 및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프로그램에 대한 기타 문의사항은 기장군 농촌관광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정관읍, 고독사 예방을 위한 사회적고립가구 실태조사 실시
기장군(군수 오규석) 정관읍은 7월부터 12월까지 정관읍 거주 1인 가구 8,700여 명에 대한 사회적고립가구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
특히 1인 가구 중 거주취약지 거주자 및 사회적 고립 고위험군인 중·장년층, 공적안전망에 속해 있지 않은 취약계층을 8월말까지 집중 발굴할 계획이다.
실태조사로 선별된 위험의심가구에는 심층상담을 통해 위험 단계별로 주민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집중 관리가 필요한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등 공적급여와 ▲민간자원을 연계해 지원한다. 그중 복합적인 위기가구의 경우에는 사례관리서비스도 제공될 계획이다.
정관읍행정복지센터 관계자는 “고독사의 불행이 발생되지 않도록 지역사회와 적극 협력해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위험도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위기가구가 없는 행복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