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국제회의복합지구 내 유니크베뉴 특화사업’을 공모해 지난 8월 3일 올 하반기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에서 개최하는 5개 국제회의를 선정했다.
‘국제회의복합지구 내 유니크베뉴 특화사업’은 ‘2021년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며,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에서 개최하는 국제회의를 유치·개최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국제회의는 ▲대한화학회 창립 75주년 기념 128회 학술발표회, 총회 및 기기전시회(대한화학회) ▲제98차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대한마취통증의학회) ▲2020 부산세계어류영양과 사료 심포지엄(한국수산과학회) ▲2021 한국줄기세포학회 연례 학술대회(한국줄기세포학회) ▲2021 아세아·오세아니아 면역학회(대한면역학회)이며, 국제회의 당 최대 2,000만원의 회의 개최 지원금을 지급한다.
부산은 2005 APEC 정상회의와 2014·2019 한아세안 정상회담 장소였던 ‘누리마루APEC하우스’와 부산국제영화제 개·폐막식 장소인 ‘영화의전당’ 등 다양한 마이스(MICE)행사 개최를 위한 우수한 명소를 보유하고 있다.
그 외의 유니크베뉴는 더베이 101, 뮤지엄 다, 부산 시립미술관, 씨라이프 부산아쿠아리움, 부산 엑스 더 스카이 전망대 등이다.
시는 이러한 부산만의 매력을 품은 이색적인 회의명소의 특장점을 적극적으로 부각해 국제회의 참가자의 부산 재방문과 다음 연도 회의 부산 유치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제회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HAEVENUE’ 인지도를 높이고, 부산에서 국제회의 개최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해 해운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겠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전 세계 어느 도시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마이스 하기에 좋은 천혜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며 “부산이 ‘문화관광 매력도시’가 될 수 있도록 부산이 가진 매력을 전 세계에 홍보하고, 다양한 국제회의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사례관리 우수사례 전국 최다 선정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보건복지부가 주최한 ‘2021년 다시쓰는 사례관리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비롯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7개 상을 휩쓸면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통합사례관리사업 최우수 지자체임을 입증했다.
통합사례관리사업이란 구·군 희망복지지원단과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이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한 주민을 발굴해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제공하고, 지속해서 모니터링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 사업이다.
이번 공모전은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현장의 업무 전문성을 높이고 개개인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 추진됐다.
공모전에는 전국에서 100여 명의 통합사례관리사가 응모했다. 김수정 통합사례관리사(동래구)가 영예의 대상을, 김슬기 통합사례관리사(사상구)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선희·최효진 통합사례관리사(해운대구)와 김종남 통합사례관리사(수영구)가 우수상을, 박미옥·허은정 통합사례관리사(해운대구)가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부산에서만 총 7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대상을 수상한 김수정 통합사례관리사는 ‘1인 청장년 알콜 중독, 정신 질환 가구 개입사례 “침해하는가? 침해받는가?”’라는 제목으로 알콜 및 정신 질환 치료를 거부했던 사례를 소개했다. 사례관리 대상자의 자기 결정권 존중과 지역사회 통합의 딜레마에 빠져 사례관리 수행 시 어려움을 겪었던 사례를 통해 당시에 사례관리 내역을 돌아보며 성장과 발전된 개입을 위한 방안들을 상세하게 기술해 호평을 받았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공모전이 통합사례관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계기가 됐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민들의 복지에 대한 인식과 기대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지역기관들과 협력하며 주민들의 어려움을 돕고, 사각지대 발굴가정과 위기가정을 위해 함께 힘쓰겠다”고 전했다.
현재 부산에는 16개 구·군에 사례관리 전문가인 통합사례관리사 6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지역자원과 연계·협력하며 지역 내 고난도 위기 가구의 어려움이 해소되도록 돕고 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스포츠·레저 쇼핑 성지로 우뚝”...5층에 전문관 조성
온라인 기사 ( 2024.10.30 09:48 )
-
넥센타이어, 유럽∙고인치 중심으로 지속성장 기반 마련했다
온라인 기사 ( 2024.10.31 00:01 )
-
[부산시교육청] 하윤수 교육감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해” 外
온라인 기사 ( 2024.10.30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