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부산기초학력지원센터는 10월 15일까지 난독 및 복합다요인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학부모 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부모 상담교실: 금쪽이 엄마·아빠’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상담교실은 불안·우울·주의 집중력 결여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학부모에게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심리정서를 코칭해 주기 위한 것이다.
이 상담교실은 상담심리분야 석·박사 10명으로 구성된 부모마음 코칭단을 학부모와 1대 1 매칭하여 비대면 상담으로 진행한다.
부모마음 코칭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학습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학부모들의 자녀돌봄 및 학습관리 스트레스 해소방안과 자녀의 효과적인 가정학습 지도방안, 부모-자녀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방안 등을 상담한다.
참여 학부모 박모씨는 “이번 상담교실을 통해 전문가의 효과적인 양육 코칭뿐만 아니라 나 자신의 마음도 살펴보게 되는 계기가 됐다”며 “학습 및 정서적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를 양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말했다.
권영숙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상담교실은 지난해에 비해 신청 학부모들이 많아 선착순 모집이 일찍 마감됐다”며 “내년에는 모집인원을 확대해 더 많은 학부모들이 자녀양육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10월 2일 ‘이중언어말하기대회’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10월 2일 오전 9시 30분부터 부산진구 놀이마루 4층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에서 초·중·고 다문화학생 48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9회 부산이중언어말하기대회’를 개최한다.
이 대회는 다문화학생들에게 한국어와 부모의 모국어를 함께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다양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대회는 러시아어와 몽골어, 베트남어, 우르두어, 인도네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타직어, 태국어 등 9개 언어를 사용하는 초등학생 29명과 중·고등학생 19명 등 모두 48명이 참가한다.
이날 대회는 초등 1·2부와 중등부로 나눠 진행하고, 참가 학생들은 자유주제 또는 자신의 진로 계획을 한국어로 발표 한 후 동일한 내용을 부모의 모국어로 발표한다.
입상 학생들에게는 부산시교육감 상장을 수여하고, 참가자 전원에게 부상도 제공한다.
특히 금상 입상자와 소수 언어 우수 발표자 등 3명에게는 오는 11월 6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제9회 전국이중언어말하기대회’ 참가 자격이 주어진다.
이수금 교육혁신과장은 “이 대회를 통해 다문화학생들이 부모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언어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문화학생들이 자신들의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동부)·미래교육센터 명칭 공모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9월 30일부터 10월 8일까지 부산지역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와 교직원을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개관을 앞둔 (가칭)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동부)와 (가칭)미래교육(상상&창의공장)센터 명칭 공모 및 운영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다.
(가칭)글로벌외국어교육(동부) 및 (가칭)미래교육(상상&창의공장)센터는 김석준 교육감의 공약사업으로 옛 반송중학교(해운대구 반송동 소재)에 건립될 예정이다. 현재 시설 공사 및 실내 인테리어 설계, 운영 프로그램 및 교육용 콘텐츠 개발 과정을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가칭)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동부)는 공간 혁신을 통한 미래지향적 외국어학습 공간을 조성해 1일 외국어 체험형 프로그램(단위학교)과 방과 후 및 토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가칭)미래교육(상상&창의공장)센터는 부산대학교와 협업을 통해 운영되는 체험공간을 포함해 복합 메이커 스페이스로 건립된다. 이 센터는 학생을 위한 전일제 프로그램, 방과 후 및 방학 프로그램,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참가 희망자는 온라인 링크 주소와 QR코드를 통해 참가하면 된다.
이재한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가칭)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와 (가칭)미래교육(상상&창의공장)센터는 동부산권 학생들의 창의성과 도전정신, 세계시민성 등 창의·융합 역량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며 “이에 걸맞은 명칭이 선정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기보] 김종호 이사장, 페루 생산부 장관과 간담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5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