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신임사장이 9월 30일 오전 10시 BPA본사 1층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가지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취임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됐으며, 온라인 방식과 병행하여 최소한의 인원만 취임식장에 참석했다.
강준석 신임사장은 경남 함양 출신으로 함양고등학교와 국립 부산수산대학교 수산경영학과를 졸업했고 영국 헐대학교(University of Hull)에서 수산정책학으로 석사, 자원경제학으로 박사를 취득했다.
1986년 기술고등고시 제22회로 수산청에서 공직을 시작했고, 국립수산과학원 원장, 해양수산부 차관을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강 신임사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부산항만공사가 나아갈 길을 ‘자생력을 갖춘 글로벌 허브 항만기업’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글로벌 물류허브로의 확고한 자리매김, 안전하고 깨끗한 부산항 실현 등 6개 경영목표를 제시한다”고 전했다.
취임식이 끝난후 즉시 북항 신선대터미널을 방문하고 현장에서 BPT 관계자와 부산항보안공사 직원 등을 격려하는 등 현장 경영 활동을 시작하였다.
#조난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스마트기술 개발 MOU 체결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는 KT, 씨뱅크와‘안전한 항만을 위한 조난 알리미 사물인터넷(IoT) 시범서비스 사업협력을 위한 MOU’를 29일 체결하고, 항만안전 플랫폼 및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항만 서비스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일 밝혔다.
3개사는 조난알리미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와 플랫폼 개발, IoT 무선 커버리지 확대 및 운영, 필드테스트를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조난 알리미’는 세계 최초로 LTE 기술을 통한 해양 조난자 위치 정보를 자동 전송하는 장비로, 씨뱅크가 개발하고 KT의 해양 LTE망을 이용하는 서비스다.
물속에 조난자가 빠지면, 구명조끼가 펼쳐지는 힘을 통해 ‘조난알리미’가 구동되고 ‘조난알리미’ 내 GPS가 KT 해양 LTE망을 통해 최대 육지에서 100Km까지 위치정보를 자동으로 전송해준다.
강준석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향후에도 IoT 등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안전사고 예방에 앞장서는 부산항만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 캠페인 실시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 이하 BPA)는 부산시민의 환경보호 인식제고를 위해 9월 30일 ㈜SK지오센트릭, ‘부산지역문제해결플렛폼’ 소속기관과 함께 부산지역 해안을 중심으로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수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더 착한 자원순환 사업’의 일환으로 부산시민의 환경보호 인식제고를 위해 업무협약기관과 부산지역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캠페인으로 진행했다.
부산항만공사를 포함한 총 13개 기관의 15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참여했고,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영도구 중리해안, 해운대구 미포, 남구 오륙도 선착장 세 개 장소에서 소규모 단위로 방역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약 2시간 동안 실시됐다.
‘더 착한 자원순환 사업’은 부산항 내 폐플라스틱의 선순환 체계 구축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및 환경보존에 기여하고자 부산관광공사, ㈜SK지오센트릭, ㈜우시산 등 6개 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어 진행중인 사업이다.
민관이 협력해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제품을 판매하고 취약계층에 기부까지 하는 사업으로 이번 활동 역시 그 일환이다.
행사 취지에 걸맞게 쓰레기 수거에는 친환경 생분해 비닐봉투가 사용됐고, 행사 복장으로 사용한 티셔츠는 사회적 기업 우시산이 부산항만공사 사옥과 여객터미널에서 수거된 PET병을 재활용하여 만들었다. 수거된 해양플라스틱 쓰레기는 티셔츠, 수건 등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BPA 친환경사업부장은 “해양 플라스틱을 수거함으로써, 바다의 생명력을 되살리고 수거된 플라스틱이 자원으로 순환돼 새로운 가치를 갖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