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10월 새로운 관광안내지도를 선보인다. 이번 안내지도는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여행문화와 다가오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3년 만에 새롭게 제작됐다.
최근 전 국민 백신 1차 접종률이 80%를 넘어섰고 코로나로 인한 장기간 쌓인 피로감은 선선해진 가을 날씨를 맞아 높아지는 여행 수요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 이후 여행문화는 특정시기, 장거리, 단체관광에서 일상 속 단기간, 근거리, 소규모 위주로 변화되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시는 기존 유원시설 등의 주요 관광지와 축제 소개 위주의 전형적인 지도에서 벗어나 지역 곳곳의 숨겨진 다양한 관광명소와 콘텐츠를 발굴해 일상의 여행화, 여행의 일상화를 위한 지도를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지도는 시를 권역별로 나눠 ‘새로움과 오래됨 사이, 가야의 멋’, ‘근교 문화여행’, ‘지루한 일상 속 특별함이 필요할 때’, ‘물길 따라 느긋한 강변여행’ 등 4가지 테마로 구성했다.
지역별 사적지, 공원과 주요 시설을 비롯한 잘 알려지지 않았던 크고 작은 명소들과 교통정보, 관광안내소에 이르는 관광종합정보도 한 장에 담아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했다. 휴대전화의 카메라로 지도의 QR코드를 인식하면 시 관광포털로 손쉽게 연결되어 관광지의 사진과 소개도 보다 풍부하게 접할 수 있다.
친환경미래도시를 추진 중인 김해시 정책에 따라 기존 관광지도 특유의 코팅이 없고 재활용이 용이한 친환경 소재와 단일 색상으로 제작한 점도시의 세심한 정책의 결과물 중 하나다.
해당 안내지도는 5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배포돼 김해관광포털과 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관광안내소, 경전철, 주요 휴게소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시 관광과는 “다가오는 위드 코로나 시대 주요 관광지에 집중된 인파를 분산하고, 침체된 지역관광산업과 지역경제가 회복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외국인밀집지역 백신접종 독려 캠페인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휴일인 지난 3일 오후 외국인밀집지역인 동상·회현·부원동 일대에서 김해중부경찰서와 시청 시민복지국 전 직원들이 참여해 마스크와 코로나 백신접종 다국어 번역 홍보물을 전달하며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접종 독려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외국인 이용업소를 중심으로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접종을 독려해 최근 외국인밀집지역 식당 발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를 막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시는 외국인 이용식당 야간 방역점검을 상황 종료 시까지 매일 실시하고 있으며 외국인 공동체와 외국인 근로사업장을 대상으로 방역수칙과 백신접종을 홍보하고 있다.
또 지난달 27일 동상동 외국인밀집지역에 야간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해 외국인 51명을 포함한 89명의 선별검사를 했고, 2일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해 김해보건소에서 예약과 동시에 접종이 가능한 백신 원스톱 접종으로 300여명의 외국인에게 접종을 실시했다.
임주택 시민복지국장은 “김해시는 현재 외국인 코로나 확산세를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외국인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백신접종이 하루속히 완료되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취약계층에 재생자전거 20대 기증
김해시(시장 허성곤)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방치된 자전거 127대를 수거하고 재생이 가능한 20대를 수선해 9월 30일 취약계층, 저소득층 가정 등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된 자전거는 올해 초부터 관내 경전철 역사 자전거보관대 및 도로변 일대에 방치된 자전거에 대한 일제 점검 시 수거된 무단방치 자전거로, 김해시가 직접 수리해 재탄생시킨 재생자전거다.
무단방치된 자전거를 수거·정비해 재생산한 자전거를 취약계층에 지원함으로써 자전거이용을 활성화하고 어려운 이웃의 녹색교통 수단이 되는 이웃사랑 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도로과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으로 관내 흉물로 방치됐던 자전거를 수거하고 기증사업을 추진해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자원을 절약하는 동시에 어려운 이웃에게도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