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 갑골문’은 한자학의 가장 기초이자 출발점이 되는 갑골문의 이해와 해독을 위한 입문서로 갑골문 발견 120주년을 맞아 미국(러트거스 대학)과 중국(사회과학원) 합작으로 공동 제작됐다.
이 책에서는 무정임금이 그토록 사랑했던 왕비 ‘부호’의 출산, 인류 최초의 교통사고 기록이라 할 수레 파손에 의한 왕자 ‘앙’의 추락사고, 일식과 월식의 출현, 군사 5천명을 동원한 적국의 정벌, 무고기 3만 마리를 잡은 어로 기록, ‘장족’을 제물로 바친 인신 공양 제사, 사냥에서 얼룩 호랑이를 잡아 파티를 벌인 기록, 풍년의 기원과 홍수 및 메뚜기 떼에 의한 재앙에 대한 두려움 등과 같은 당시 사회에서 벌어진 갖가지 사례를 생생하게 포함해 독자의 흥미를 돋우고 있다.
갑골문자의 해독과 학습을 위한 자세한 설명도 포함해 독자가 스스로 해독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한자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권 독자를 위해 단계를 세분화해 구성해고, 서구 학문의 특성을 반영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서술해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가치를 인정받아 프랑스 사회과학원에서도 한국어 번역판과 동시에 번역 출간됐다.
선정된 각 갑골편마다 제목, 원래의 탁본, 현대 한자로의 대역, 개별 글자 등에 대한 상세한 해설과 연습문제까지 제공한다. 갑골문 해독과 상나라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출현하는 글자/어휘의 목록표, ▲간지표와 60주기 배합표, ▲상왕의 계통표, ▲상나라 제사 주기에 대한 목록표, ▲갑골문 이해에 필요한 개략적 해설, ▲참고문헌, ▲세계 4대 기원 문자에 대한 최신연구 성과 등의 부록도 제공하고 있다.
갑골문이란 거북 배딱지와 소의 어깻죽지 뼈에 새겨진 약 3천 년 전 발견된 가장 오래된 한자이며 갑골 문자가 적힌 하나의 거북 배딱지를 갑골편이라고 한다.
문해열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