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5개사 694부스 전시, 온라인 수출상담회, 기업 구매상담회 등
2012년부터 3개 부문 전시회를 통합해 올해 10회째를 맞는 DAMEX 2021은 대구시가 주최하고 엑스코가 주관하는 지역의 대표적인 기계·로봇 전문 전시회다.
위드코로나 시기에 발맞춰 다시 뛰기 위해 준비하는 지역 기업들의 회복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이번 전시회는 275개 사 694부스 규모로 구성됐다.
해외바이어 온라인 수출상담회 및 대기업·중견기업 구매상담회 등 부대행사도 개최된다.
특히 올해는 로봇 분야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대구 글로벌 로봇비즈니스 포럼 및 국제로봇올림피아드 한국대회 본선을 같은 기간 내 동시에 개최한다.
‘이동식 협동로봇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국가로봇 테스트필드 혁신사업’ 유치 선정 등을 계기로 글로벌 서비스로봇 허브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로봇과 함께 가는 대구의 미래’ 청사진을 보여줄 예정이다.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에는 삼익THK, 대성하이텍, 대구텍, 한국OSG 등 약 101개 사가 참가해 생산제조 전후방 공정의 지능화·자동화 솔루션 관련 주요 제품을 선보인다.
글로벌 산업 자동화 솔루션 기업 삼익THK는 반도체 장비, 로봇, 공작기계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첨단공구 글로벌 선도기업 대구텍은 터닝 홀더 및 인서트, 초경 드릴 및 엔드밀, 툴링 시스템 등 혁신적인 금속가공 솔루션을 전시한다.
스마트공장 특별공동관은 20개 사 60부스 규모로 구성해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사례를 소개하는 동시에, 공급 및 도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 및 현장 실무자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제부품소재산업전에는 공군사령부, 대구테크노파크,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무림제지 등 다양한 기관 및 기업들이 참가한다.
특히 첨단 탄소 신소재를 테마로 소부장 특별관을 조성해 3D 프린터를 이용해 실물크기로 제작한 ‘탄소섬유모델카’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탄소산업진흥원, 한국재료연구원은 소부장 특별관을 조성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 및 탄소경량화 제품, 타이타늄, 세라믹 재료, 복합재료 등 다양한 신소재를 적용한 제품들을 선보인다.
산업용로봇 국내 1위 기업인 현대로보틱스와 글로벌 로봇기업인 야스카와, 스토브리코리아를 비롯해 국내 1호 휴머노이드로봇 ‘휴보’를 선보인 레인보우로보틱스, 자율주행 로봇 전문기업 트위니 등 산업용로봇 및 서비스로봇 기업들이 대거 참가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참가 기업들의 해외 판로 확대를 위해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해외바이어 5개국 38개사 및 지역업체 47개 사가 참가한다.
지역업체 내수의 실질적인 효과 증대를 위해 대기업·중견기업 구매담당자와 지역 참가업체 간 1대1 구매상담회도 열린다.
권영진 시장은 “조심스럽게 일상을 회복하는 시기에, 지역 기계·부품소재·로봇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신성장 동력산업을 집중 육성해 다함께 미래 도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
홍준표 "용병 하나 선택 잘못 했을 뿐…기죽지 말자"
온라인 기사 ( 2024.12.08 22:53 )
-
포항서, '제2회 대구경북공항 국제물류포럼' 열려
온라인 기사 ( 2024.12.08 10:33 )
-
[인터뷰] 박창범 전 우슈협회장 "이기흥 회장이 당선되면 종신제 간다"
온라인 기사 ( 2024.12.09 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