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1월 26일 오후 2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5층 회의실에서 부산항 건설공사에 참여하는 설계사, 시공사를 대상으로 위험성평가 교육을 실시했다.
BPA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건설공사 참여자들에 대한 관련 법규 인지 및 안전보건 관리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안전의식을 제고해 건설현장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대상은 BPA에서 추진중인 건설현장 중 안전관리 업무만을 전담하는 안전관리자가 미배치돼 안전에 취약하다 판단되는 현장의 시공사와 건설공사의 설계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안전보건대장의 작성 및 관리, 위험성평가의 실효성 있는 이행을 통해 시공 중 예상되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안전보건이 고려된 설계도서 작성능력을 향상하는데 목표를 두고 교육내용을 구성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건설 현장의 재해예방을 위해 참여자 사전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시설관리 시스템’ 활용한 시설물 특별 안전점검 실시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1월 22일부터 26일까지 BPA에서 자체 개발한‘모바일 시설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시설물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모바일 시설관리 시스템은 BPA에서 금년도 개발 완료한 시스템으로, 항만 시설물 현장점검 시 점검자가 태블릿 PC를 활용해 부산항 내 어디서든 점검 결과를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력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점검자는 시설물 현황 사진을 촬영한 후 시스템에 탑재된 도면에 위치정보를 입력하고 실시간으로 BPA 내부 시스템으로 전송하게 되며, 전송된 점검결과를 활용해 점검·유지보수 이력관리 등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설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BPA 강준석 사장은 “향후 모바일 시설관리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점검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키고, 부산항 시설물 사용자의 안전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밝혔다.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VBS) 2차 시범운영, 12월까지 연장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VBS, Vehicle Booking System)의 2차 시범운영 기간을 1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당초 BPA는 11월 한 달간만 VBS 2차 현장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VBS의 실효성과 시스템 보완사항 확인을 위해서는 추가 데이터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해 테스트 기간을 올해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BPA는 남은 시범운영 기간동안 참여차량 대수를 최대한 늘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과 캠페인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세부내용은 부산항만공사 체인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BPA 관계자는 “차량반출입예약시스템은 부산항의 항만정체 해소를 위해 부산항만공사 주도로 중점 추진 중인 사업으로, 부산항을 이용하는 화물차 기사님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일·가정 양립 문화 확립으로 가족친화기관 재인증 획득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가족친화기관 재인증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가족친화기관 인증제는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경영진흥원이 주관한다.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관 및 기업을 발굴해 인증함으로써 일과 생활이 균형잡힌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2008년부터 도입·시행된다.
BPA는 그간 ▲유연근무제도 활성화 ▲자동육아휴직제 운영 ▲매주 수요일에 정시퇴근하는 가족사랑의 날 및 PC-OFF제 시행 ▲직원과 가족들이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는 가족문화의 날 운영 등 일家양득 조직문화 구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3년 신규 인증을 받은 이후 지금까지 가족친화인증 기관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은 “우리 직원들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가족친화적인 직장문화를 만들면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회사에서는 열정적으로 일하고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부산시] ‘해양 싱크탱크 정책협력 네트워크’ 출범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