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제조 산업의 60% 이상을 점유하며 항공산업 허브를 꿈꾸는 경남도는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와 협력해 코로나 한파를 떨쳐내고 다시금 비상하기 위해 바쁜 한 해를 보내고 있다.
지난 2019년 말 코로나19의 시작으로 전 세계 운항 수요가 급감하면서 항공시장이 얼어붙고, 도내 항공중소기업에도 급격히 일감이 사라지는 ‘물량 절벽’이 현실화됐다.
급기야 2020년 5월에는 도내 항공기업과 유관기관들이 모여, 항공산업 생존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는 등 그야말로 항공산업의 뿌리가 흔들릴 정도의 위기 상황을 맞이했다.
이에 도와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산업지원단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온라인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코로나19 확산상황에 맞춘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 경남의 항공중소기업들이 조업중단 없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리는 마케팅을 실행해 왔다.
먼저 기존 사용하던 누리집을 새로 제작해 해외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공정, 생산제품 등을 기준으로 찾고자 하는 경남항공기업들을 손쉽게 분류해 조회할 수 있도록 했으며, 회원기업들의 납품 행사, 신규 수주 계약 등 뉴스를 영문으로 제작(News Letter from Koraen Aerospace Valley)해 ‘항공산업지원단’이 구축한 1,400여 고객에게 발송하는 등 코로나19 시대에 걸맞은 저비용 고효율의 디지털 마케팅을 실시했다.
해외에서 열리는 온라인 항공상담회 등의 행사에 참가하는 도내 기업들이 온라인 B2B 상담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한글 지침서를 제작해 화상 회의를 통해 기업에 안내하고, 항공중소기업들이 희망하는 해외 고객과 B2B 미팅을 연결하도록 지원하는 등 해외 고객과의 상담 성사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올해 총 7회의 상담회에 참가해 누적 참가 기업 수 78개 사, 상담건수 216건, 상담금액 2,701억 원의 성과를 올렸으며, 전 세계 항공업계가 물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도 6,912억 원의 물량을 수주해 도내 항공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
한편, 경남도는 항공중소기업들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센터 내에 항공산업지원단을 설립해 2011년부터 운영 중이며, 현재 경남에 소재한 총 64개의 항공중소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협력 연결망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누적 수출 기업 수 22개 사, 누적 수주액 4조 3천억 원으로 2011년 당시 4개에 불과하던 수출 기업 수가 무려 5배 이상 늘었으며, 수주 액수는 100배 이상 뛰어, 경남도가 국내 항공산업의 중심으로 안정적인 항공 부품 공급 기지라는 이미지를 세계시장에 알리는 데 일조했다.
특히 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경남 기업들의 마케팅 자료 제작이나 제안서 작성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졌음을 인식하고, 전문가들의 컨설팅을 통해 마케팅 경쟁력 제고 방안도 마련해 지원 중이며, 내년도 해외 상담회 참가 및 기획 상담회 추진 계획을 앞당겨 수립하고, 코트라 해외 무역관 및 해외 클러스터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도내 항공중소기업들의 수출 지원과 경남 항공산업의 미래성장을 위해 도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 ‘남해형 로컬혁신대학’ 수료식
경남도립남해대학(총장 조현명)이 2021년 남해군민 역량강화사업으로 실시한 ‘남해형 로컬혁신대학’ 과정을 성공적으로 종료하고 수료식을 개최했다.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원장 문홍태 교수)은 6일 오후 5시 30분 남해 국민체육센터 2층 평생교육원 강의실에서 수료식을 개최하고 8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수료식에는 문홍태 평생직업교육원장과 장재영 방랑싸롱 ㈜힙컬 대표 등 총 14명이 참석했다.
10월 18일부터 12월 6일까지 총 8주간 진행된 ‘남해형 로컬혁신대학’은 남해의 지역 콘텐츠 개발을 독려하고 지역 기반 혁신창업가를 발굴하기 위해 남해군민들을 대상으로 개설한 과정이다.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은 지역민의 콘텐츠 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국적인 인지도를 자랑하는 유명 로컬 크리에이터들을 초빙, ▲로컬 콘텐츠 발굴하기 ▲로컬기업 브랜딩 ▲로컬디자인 브랜딩 ▲마을 유휴공간 활용 ▲ 청년벤처창업 ▲로컬 창업사관학교 ▲콘텐츠로 지역 살리기 등 다양하고 유익한 내용의 강의를 진행했다.
총 20명의 수강생이 ‘남해형 로컬혁신대학’에 참가해 강의를 들었는데, 전체 강좌를 수강하고 수료자격을 획득한 수료생은 11명이다.
이날 수료식에서 문홍태 원장은 “2021년을 마무리하는 시기에 남해군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남해형 로컬혁신대학’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이번 강의가 남해 지역 콘텐츠 개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많은 지역혁신가를 배출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료생 하동균(삼동면, 46) 씨는 “평소 로컬푸드를 이용해 남해를 알릴 요리를 만들고자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그동안 2% 부족하다고 느꼈던 부분을 채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 1기 졸업생으로서 내년 초 오픈 예정인 남해전통시장 ‘남해 밤문화 야시장’ 활성화 사업을 필두로 남해미식여행, 불로장생테마체험, 역사문화공연 등 여러 가지 콘텐츠를 재해석해서 남해 지역의 무한한 에너지를 나누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이번 ‘남해형 로컬혁신대학’ 과정은 2021 남해군민 역량강화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됐으며, 심화과정인 ‘남해형 로컬장인대학’이 내년에 개설될 예정이다.
남해대학 평생직업교육원에서는 매년 전문교육과정과 귀농사관학교, 문화해설사 양성교육 등 여러 교육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경남 온라인 전용 상품권 ‘경남e지’ 추가 발행
경상남도는 온라인을 통한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를 지원하고 비대면 소비 활성화를 지속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모바일상품권 ‘경남e지’를 10일 오전 10시 2억 원 규모로 추가 발행한다고 밝혔다.
연말까지 온라인 소비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20% 할인 판매를 유지하고, 기존 구매고객에게도 추가 구매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월 할인 구매한도를 1인당 50만 원에서 10만 원을 더한 60만 원으로 증액한다.
지난달 17일 발행한 20억 원 규모가 이달 6일 조기 판매 완료되는 뜨거운 호응을 얻은 ‘경남e지’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비대면 결제에 관한 관심 증대와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공공배달앱을 통한 착한소비라는 인식 확산에 따라 사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경남e지’ 사용처인 경남형 민관협력 배달앱과 e경남몰의 11월 매출액 분석 결과, 상품권 발행 이후 배달앱의 일 평균 매출액은 2.4배, e경남몰 일 평균 매출액은 2.8배 증가했다.
특히 e경남몰은 ‘경남e지’ 특별 할인판매에 힘입어 연일 높은 매출액을 달성하고 있으며, 민관협력 배달앱에서는 ‘경남e지’를 통한 주문액이 상품권 판매 20일 만에 2억 원을 넘어섰다.
도는 ‘경남e지’의 홍보를 위해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집중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경상남도소상공인연합회와 협력해 경남형 민관협력 배달앱을 통한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온라인 소비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경남e지’의 사용처 확충을 위해 시군에서 운영 중인 쇼핑몰에 ‘경남e지’ 탑재도 추진하고 있으며, 2% 중개수수료 조건으로 지난 9월부터 진주시·김해시·통영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남형 민관협력 배달앱에 나머지 시군도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최근 창원시에서 민관협력 배달앱 공개모집을 시작으로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거창군·합천군 등 군지역도 시행을 검토하고 있어 서비스 범위가 넓어질 전망이다.
김현미 경남도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경남e지 조기 소진은 온라인 소비를 통한 소상공인 지원정책이 실현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라며 “이번 추가 발행으로 경남형 민관협력 배달앱 조기 정착, e경남몰 활성화 등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거래 기반이 더욱 다져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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