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 통행료 시간 두고 싸워가야…사회적 약자 존중받는 도시 만들겠다”
지난 임기 동안의 성과로는 CJ라이브시티, 경기고양방송밸리, 일산테크노밸리 등이 민선7기에 들어서 착공에 들어가거나 구체화됐고,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녹지공간 확보와 환경보전 정책도 발굴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앞으로 고양시를 위해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사회적 약자가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재준 고양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올해 고양시가 특례시로 접어 들었는데 시정운영에 대한 특별한 계획이 있다면.
“지난해 CJ라이브시티와 일산테크노밸리,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가 착공에 들어갔다. IP컨텐츠 융복합 클러스터, 3기 신도시 자족기반시설과 서해선 일산~소사 구간과 GTX-A, 그리고 4차 철도계획의 7개 철도노선과 함께 도로 부문에서는 일산~서오릉간 연결도로 신설 및 서오릉로 부분 확장,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 수색교 확장까지 차질 없이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또 올해부터는 고양시가 특례시로 출범하는 만큼 그동안 역차별로 인해 잃어버렸던 고양시민의 권리를 찾아가야 한다. 특례시가 되면 기존에 경기도나 서울시에 예속되어 있던 때와 달리 확실히 발언에 무게가 실리지 않을까 생각한다. 서울시 기피시설 문제나 일산대교 통행료 인하 해결에 있어서도 더 유리한 입장이 됐다. 고양특례시가 경기서북부 지역의 차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 타도시들을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하겠다.”
—일산대교 통행료는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대책이 있다면.
“경기도의 공익처분으로 일산대교 통행료가 지난해 10월 27일부터 무료화 됐다가 법원의 집행정지 처분이 내려져 지금은 다시 요금을 내고 다니고 있다. 현재 공익처분에 대한 본안소송을 준비 중이다. 본안소송에서는 경기도가 일산대교 주식회사에 얼마의 보상을 해줘야 타당한지, 그 금액이 결정이 날 것이다. 일산대교 통행료 과다 징수는 분명 문제가 있다. 그렇게 높은 요금을 징수하면서 적자를 본다며 법인세를 포탈하고 국민연금공단에 고율의 이자를 지급하는 건 배임의 소지가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11월 22일 일산대교 전·현직 대표 6명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김포경찰서에 수사의뢰했다. 이렇게 어딘가 곪아 있는 문제들은 시간이 가면 반드시 해결된다. 2010년 경기도의원으로 재직할 때 문제점을 제기하기 시작했던 외곽순환도로 북부구간 통행료 인하도 무려 10년이 걸렸다. 시간을 두고 싸워가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고양시가 특례시에 걸맞은 교통대책을 말한다면.
무엇보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우리가 계속 요구하던 고양시내 7개 노선이 포함되게 됐다. 거기다 서해선 일산~소사 구간과 킨텍스, 대곡, 창릉을 거치는 GTX-A 노선까지 더하면 고양시 철도가 11개가 된다. 경의선, 3호선 2개뿐이었던 노선에 무려 9개가 추가되는 것이다. 그야말로 ‘철도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고양시 안에서는 물론이고 분당, 용인 등 경기 남부의 주요 도시까지 이동하는 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될 것이다. 그 밖에도 시내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 대곡~고양시청~식사를 잇는 신교통수단인 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민선7기 4년째 접어 들었는데 성과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이 있는지.
“고양시 일자리와 교통의 기반을 닦았다. 앞서 말한 CJ라이브시티, 경기고양방송밸리, 일산테크노밸리, IP컨텐츠 융복합 클러스터, 킨텍스제3전시장, 성사혁신지구 등이 민선7기에 들어서 착공에 들어가거나 구체화됐다. 창릉3기신도시에 확보한 40만 평 자족용지도 상암과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거기에 11개 철도노선이 완성되면 고양시는 완벽한 교통망이 뒷받침되는 일자리가 넘쳐나는 도시로 거듭날 것이다. 2050 탄소중립을 위한 녹지공간 확보와 환경 보전 정책도 발굴 중이다. 2022년에는 일산호수공원과 일산문화공원을 잇는 ‘녹색 공중 보행로’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양시내 6개 하천에 푸른숲 100리길 조성, 장기 미집행공원 7곳 착수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 풍부한 자연 쉼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고양시의 위대한 자연유산인 장항습지가 2021년 람사르습지로 등재된 만큼 후대를 위한 환경보호 정책을 확고히 하고자 한다. 자족 및 교통사업, 도시재생사업, 환경과 노동·인권 등 어느 하나 빠지는 분야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다. 늘 시민과 고양시에 필요한 게 무엇인지 관찰하고 해결방안이 되는 정책을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고양시를 위해 이루어 내고 싶은 정책이나 미래비전을 말한다면.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 사회적 약자가 존중받는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 경기도의원으로 재직할 때부터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조례들을 많이 만들었다. 도의원 시절 버스 중앙차로 휠체어 전용 탑승구역 설치 촉구안을 낸 적이 있다. 4년 동안 111개의 버스 정류장을 개선했는데 그때 교통약자들의 어려움을 절실히 실감했다. 지난해 무장애도시 선언을 하고 △청년 느린학습자 지원 조례 △한시적 양육비 지원 조례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 △출산과 양육 지원에 관한 조례 △대학생 본인 부담 등록금 지원 조례 △노동취약계층 유급병가 지원 조례 △배달 종사자 안전 및 건강증진에 관한 조례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 등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례를 많이 제정하게 된 것도 이 때문이다. 사회적 약자들은 소수여서 목소리를 내는 것도 쉽지 않다. 먼저 그분들의 어려움을 알아내고 해소해 드리는 게 시장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오미크론 확산에 대한 방역과 대책이 있다면.
“이런 비상시국에 단체장 한 명이 나서서 모든 걸 해결할 순 없다. 매주 재난대책회의를 하고 민관의료협의체와도 회의를 진행하며 공직자,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대고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시기적절하게 적용하기 위해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으려고 한다. 지금까지 고양시는 안심카 선별진료소, 안심콜 출입자관리시스템(방역패스), 안심숙소까지 다른 도시보다 한발 앞선 방역 대책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해 왔다. 재택치료가 시작되면서부터는 명지병원과 협업해 ‘찾아가는 이동 진료소’도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렇듯 새로운 방법을 항상 찾아왔고 시민분들도 잘 협조하고 따라와주셨기에 앞으로도 좋은 방법들을 찾아낼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
—끝으로 고양시민에게 한마디 한다면.
“지난 3년 6개월 동안 부지런히 발로 뛴 끝에 달라진 고양시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 109만 고양시민들이 시정에 관심과 애정을 보여주신 덕분에 초심을 잃지 않고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을 비롯해 특례시 도약,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 등 아직 앞으로 나아갈 길이 많이 남았다. 4년이라는 시간이 짧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임기 말까지 처음 마음가짐 그대로 고양시민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들이 안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2022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109만 고양시민 여러분 모두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하겠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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