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세체납·세외수입체납고지서, 지방세환급금 신청, 자동차세 연세액 안내 등
- 연간 약 3억2000만원예산절감 효과
[일요신문] 경북도가 각종 종이 고지서를 없애기로 했다.
기존 종이고지서로 발송하던 지방세체납고지서, 세외수입체납고지서, 지방세환급금 신청, 자동차세 연세액 안내(이하 ‘체납고지서 등’이라한다) 등 연간 약 200만 건에 대해 모바일 전자송달을 추진한다는 것.
13일 도에 따르면 체납세고지서 등에 대한 전자송달로 지방세정 송달 업무의 효율성 증대, 납세자 편의를 높인다.
특히 연간 약 3억2000만원(기존 종이송달 대비 53.3% 절감)의 예산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방세는 2007년 전자송달 방식을 규정하고, 2014년 위택스 시스템을 구축해 전자송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납세자가 직접 신청한 정기분(재산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면허분), 주민세(개인분))·수시분(정기분 수시 부과할 사유가 발생하는 때 부과·징수하는 지방세) 지방세의 경우에 모바일 전자송달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23개 시군, SCI 평가정보(CI변환), 카카오페이(모바일 송달)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모바일 송달 대상을 4개 분야로 결정해 납세자의 신청여부와 관계없이 모바일 전자송달을 올해 1월부터 시행( 지방세·세외수입 체납 고지, 지방세환급금·자동차 연세액 신청안내(44만건))한다.
납세자는 체납고지서 등에 대해 별도의 신청 없이도 카카오톡을 통한 모바일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안내를 받은 납세자는 모바일 개인 인증을 거쳐 체납세 전자고지서를 확인하고 모바일로 납부도 가능하다. 또 찾아가지 않은 지방세환급금을 안내해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올해 자동차 연세액(자동차 총액의 9.15% 할인)도 개인별로 안내해 납세자 편의를 제고할 방침이다.
황명석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은 "모바일 전자송달 대상을 추가적으로 늘려 납세자 편의를 확대하고 개인정보 보호에도 철저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북도, 미래 전통시장의 희망 '청년 상인' 응원
- 하대성 부지사, 안동 이어 두 번째 민생현장 소통 나서
- 구미 선산봉황시장 찾아 상권 활성화 고심
- 상인들, 행복 매니저 지원과 청년몰 공공 전기요금 지원이 큰 힘
- 청년상인,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전환에 적극 협력할 것
경북도가 '민생경제 살리기'를 올해 도정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민생경제 활력을 위해 연일 현장의 소리에 집중하고 있다.
도는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13일 구미 선산봉황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민생경제 활력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안동에 이은 두 번째 간담회로, 도가 '민생경제 살리기'를 올해 도정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민생경제 활력을 위해 연일 현장의 소리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선산봉황시장 상인과 청년몰에 입주한 청년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시장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상인들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경영에 어려움이 많지만, 행복 매니저 지원과 청년몰 공공 전기요금 지원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도 정착할 때까지 지속해서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 부지사는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해 지난해를 디지털 전통시장의 원년으로 삼고 네이버와 함께 경북 전통시장 특별관을 개설했으며, 라이브커머스 등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인회는 향후 젊은 청년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며, 지역경제 회복의 계기로 삼고 상호 협력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선산봉황시장은 중부 내륙의 대표적인 전통시장으로 청년 상인이 많은 젊은 시장이다. 특히 선산봉황시장의 황제 청년몰은 95%의 입점률을 보이고 있으며 적극적인 활동으로 전국 최고 청년몰로 평가받고 있다.
하대성 부지사는 "청년 상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컨설팅과 교육이 중요하다"며, "청년몰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 경북농기원 "농산물 가공품 마케팅 기술교육 통했다"
- 비대면 온라인 판로 확대 지원…코로나에도 매출 13.5% 상승
- 경주 서가농업회사법인(도라지정과) 전년 대비 매출 52% 증가
- 문경미소, 소백산아래 한부각은 해외시장도 개척
경북농업기술원은 도내 농산물 가공경영체를 대상, 다양한 마케팅 기술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비대면 소비 증가에 따른 지역 가공제품 판로확대를 위해 추진됐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020년 같은 달에 비해 16.5%(17조5,077억원) 증가하는 등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온라인쇼핑과 모바일쇼핑 등 비대면 소비문화가 크게 증가했다.
농기원은 이러한 소비패턴의 변화에 맞춰 지역 50개 농산물 가공경영체를 대상으로 온라인쇼핑몰 상세페이지 제작, 브랜드, 포장디자인 개발, 라이브커머스 교육 등을 벌였다.
한편 교육 및 농가형 가공상품 마케팅 기술 지원 사업에 참여한 경영체들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 평균 매출액이 1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서가농업회사법인(도라지정과)의 경우, 온라인 판매로 매출이 전년에 비해 52% 증가했고, 소백산아래 한부각(영주)은 20%, 수미담(성주) 11%, 문경미소(문경) 10% 각각 상승했다.
또 문경미소(오미자가공품), 소백산아래 한부각(부각)은 미국, 네덜란드, 싱가폴 등 해외시장도 개척해 가공제품을 수출하는 성과도 올렸다.
신용습 원장은 "지금 농식품 유통, 소비시장이 비대면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K-푸드에 대한 전세계의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지역 우수 가공경영체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컨설팅 등 지원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cch@ilyo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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