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이 ‘중대재해 처벌등에 관한 법률’ 시행(1월 27일)을 앞두고 직접 항만 현장 안전점검에 나섰다. 강 사장은 24일 부산항 감천항 공용부두 일대와 중앙부두(인터지스) 항만현장을 직접 방문해 안전에 소홀한 부분은 없는지 △안벽 외관 상태 △방충재·차막이 등 시설물의 손상 여부 등을 살폈다.
특히 중앙부두(인터지스)에서 강 사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은 물론, 항만안전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항만작업장의 안전을 바라보는 사회의 패러다임이 크게 바뀌고 있다”며 “하역 작업 중 다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안전관리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사장은 지난 18일에는 경영진과 함께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부두 2-5단계에 설치할 항만하역장비를 제작 중인 HJ중공업 부산 영도 현장을, 21일에는 부산항 북항 재개발사업 건설현장을 직접 방문해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등 ‘중대재해 처벌등에 관한 법률’시행을 앞두고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
#안전 신기술 도입으로 중대재해처벌법 대비
부산항만공사 강준석 사장이 ‘중대재해 처벌등에 관한 법률’ 시행(1월 27일)을 앞두고 연일 안전점검에 나서는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에 힘쓰고 있다.
강 사장은 25일 부산항 신항 다목적부두를 방문해 최근 리치스태커에 도입한 ‘동작인식 충돌방지 카메라(4채널)’ 작동상태를 확인하는 등 항만하역현장의 안전을 직접 챙겼다.
‘동작인식 충돌방지 카메라(4채널)’는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보행자를 감지해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위험 상황 알려주는 신기술이 적용된 안전장치다. 제조·물류업종 등 다른 산업현장에서는 주로 지게차에 이 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BPA는 지게차보다 훨씬 큰 항만 하역장비(리치스태커)에 적용하기 위해 3개월간(‘21.12~22.02) 시범운영 중이다. BPA는 시범운영 기간에 개선점을 보완한 뒤 올해부터 정부부처의 항만 재해예방시설 지원사업과 연계해 부산항 전체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 사장은 “신기술 도입은 물론 안전 분야 연구개발 투자를 적극 시행해 안전한 부산항을 만들 것”이라며 “운영사도 현장 작업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달라”고 당부했다.
다목적부두 점검을 마친 강 사장은 부산항신항시설관리센터의 임항도로 유지보수 현장을 찾았다.
강 사장은 “대형 트레일러 차량의 통행이 잦은 임항도로의 유지보수 공사는 다른 작업에 비해 사고 위험성이 크다”며 “차량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일하는 근로자들이 다치는 일은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강 사장은 지난 18일부터 잇따라 현장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있으며, ‘부산항 노·사·정 안전사고 예방 거버넌스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에 주력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위한 항만시설사용료 등 감면조치 6월말까지 연장 시행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코로나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지원조치를 올해 6월까지 일부 연장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 부산항만공사가 시행한 해운항만분야 지원금액은 약 312억원에 달한다. 부산항만공사의 해운항만업계 고통 분담 및 극복 지원 노력으로 글로벌 펜데믹 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부산항이 처리한 컨테이너는 약 2,270만 TEU로 전년 대비 약 4% 증가했다.
이번 일부 연장계획에 따르면 6개월 간 추가되는 항만시설사용료 등의 감면금액은 약 34억원이며, 물동량 증가 등으로 경영여건이 개선된 일부 분야는 이제 지원이 종료된다. 이로써 2020년 3월부터 부산항만공사가 수립한 코로나19 관련 해운항만분야 지원규모는 총 410억원으로 늘어난다.
강준석 BPA 사장은 “이제는 코로나19 위기로부터 벗어나 일상으로 돌아가야할 때”라며 “부산항이 다시 활기찬 모습을 되찾는 날을 기대하면서 해운항만업계를 지원할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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