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생들의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월 23일 오후 3시 30분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업체 6곳과 ‘부산방과후행복카드 협약’을 체결했다. 부산방과후행복카드는 부산시교육청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문화, 예술, 체육 등에 대해 보다 많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와 역량을 가진 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어 입장료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카드다.
이번에 협약한 업체는 KT&G 상상마당 부산(사회공헌실장 심영아), 바운스트램폴린파크 용호W점(대표 류호준), 씨제이씨지브이(CJ CGV) 주식회사(대표이사 허민회) 부산명지점·부산상상마당점, 뮤지엄오브일루전코리아 부산(대표이사 강동섭), 스카이라인루지 부산(대표 리차드 토마스) 등 6곳이다. 이로써 부산방과후학교행복카드 이용시설은 지난해 48곳에서 올해 52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G 상상마당 부산은 초·중·고 학생 본인 및 동반인에게 전시·공연관람료, 카페 이용료, 디자인소품샵 이용료를 할인해 주고 바운스트램폴린 용호W점은 초·중·고 학생 본인 및 동반 1명까지 평일 20%, 주말 10%를 할인해 준다. CGV 부산명지점과 CGV 부산상상마당점은 초·중·고 학생 본인과 보호자 1명까지 수·금·토·일요일 영화 상영료 20%를, 매점 콤보 요금 20%를 각각 할인해 준다.
뮤지엄오브일루전코리아 부산은 초·중·고 학생 본인 및 동반 3명까지 입장료 20%를, 딜레마게임 비용 10%를 각각 할인해준다. 스카이라인루지 부산은 초·중·고 학생 본인 및 동반 2명까지 10%를 할인해준다.
부산시교육청은 이들 방과후행복카드 협약업체에 협약업체임을 알리는 현판도 전달할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이 카드를 제작해 오는 3월 부산지역 초·중·고 학생에게는 개인당 한 장씩 배부할 예정이다. 체험시설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기 위해선 초등학생의 경우 부산방과후행복카드를, 중·고등학생의 경우 학생증과 부산방과후행복카드를 각각 제시하면 된다.
김석준 교육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는 체험을 통한 산교육이 중요하다”며 “지역문화 체험시설과 연계를 더욱 강화해 체험내용을 중심으로 협약업체를 계속 확대하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부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교육 라이브톡톡 우리들은 1학년-중학교’편 진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월 23일 오후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북구 백양중학교에서 예비 중학생 학부모들과 ‘부산교육 라이브 톡톡, 우리들은 1학년-중학교’편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중학교 입학을 앞둔 예비 학부모들에게 자녀의 중학교 1학년의 하루, 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 사춘기 자녀와 잘 지낼 수 있는 꿀팁 등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 열렸다.
이날 김석준 교육감과 구승헌 지사중학교 교사가 행사를 진행하고, 조민우 송정중학교 교사, 이혜경 신정중학교 교사, 김현구 시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관이 전문가 패널로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서 학부모들은 “중학교에 들어가면 학생들의 하루 생활이 어떤가요?”, “중학교에 들어가면 수업이나 생활하는 공간이 초등학교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비교과 활동인 자율활동과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등을 질문했다.
또, “고등학교 갈 때 중학교 내신 성적 산출은?”, “사춘기 자녀와 잘 지내는 방법 없을까요?”, “중학교에서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상담을 위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중학교 교육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곳을 알려주세요?” 등도 물었다.
김석준 교육감과 전문가 패널들은 이들 학부모의 궁금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궁금증을 명쾌하게 풀어줬다. 행사는 부산교육 유튜브채널을 통해 실시간 방송됐다.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교육 라이브 톡톡은 지난 2020년 12월부터 매월 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주제로 다양한 교육정보를 전해드렸다”며 “앞으로도 학부모님들이 궁금해 하거나 걱정하는 부분에 대해 같이 생각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예술 정보 제공 ‘부산예술나드리’ 앱 보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학생들의 예술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예술교육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부산예술나드리’ 앱(App)을 개발해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시민에게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앱은 부산지역을 서부·북부·남부·동래·해운대 등 5개 권역별로 나눠 공연, 전시, 체험 등 문화예술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보여준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핸드폰을 활용해 부산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기관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앱에는 22일 기준으로 1,004건의 부산지역 문화예술 기관 정보들이 수록돼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이 앱이 올해 처음 보급되는 만큼 교사연구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데이터베이스(DB)를 관리할 예정이며, 오는 12월에는 앱 활용 우수사례 및 성과 공유,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기능을 개선할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부산예술나드리 앱은 우리 교육가족들이 예술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예술을 향유하는 삶을 누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소규모 예술체험장소, 갤러리 등과 연계해 부산지역의 다양한 문화예술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아놀이지원단인 ‘대학생놀이샘’ 오리엔테이션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부산지역 14개 지역대학과 연계해 ‘대학생놀이샘’ 봉사자 인력풀을 구성하고, 2월 24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대학생놀이샘’은 유치원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안착을 위해 지역대학 유아교육과 학생으로 구성된 유아의 일상적 놀이지원단이다.
이날 영일유치원 김정민 원감이 유치원 예비교사인 대학생들에게 봉사자로서의 책임감과 소양교육, 유아와 상호작용 방법, 아동학대예방교육 등을 실시했다. 시교육청 정현주 장학사가 대학생놀이샘의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권영숙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대학생놀이샘’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운영한다”며 “예비 교사인 대학생들에게도 유치원 현장의 실무 경험을 터득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