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만 최초로 부산항에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쓰는 로드트랙터가 도입된다.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미세먼지 저감과 친환경 항만 조성을 위해 추진 중인 LNG 로드트랙터 도입 시범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공모로 선정한 2개 운송사(㈜동륜물류, ㈜에이치유로지스틱스)와 ‘부산항 친환경 LNG 로드트랙터 도입사업’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 운송사는 부산항 신항과 북항에서 운행하는 컨테이너 화물을 주로 수송하며, BPA는 해당 운송사에 LNG 로드트랙터 신규 차량 구매 및 운송지원 비용을 업체당 1억원까지 지원한다.
이번에 도입할 LNG 로드트랙터는 ㈜타타대우상용차가 개발한 460마력 대형 트랙터다. 연료로 쓰는 LNG는 액체 형태로 변형된 천연가스이기 때문에 차량 운행 과정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아 대기환경 개선에 효과적이다.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로드트랙터와 비교해 연료비가 저렴하고, 요소수가 필요 없어 유지비가 낮은 장점도 있다. BPA는 향후 1년 간 LNG 로드트랙터 운행 성과를 모니터링해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미세먼지 없는 친환경 부산항을 구현하기 위해 LNG 로드트랙터 도입사업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며 “앞으로 깨끗한 부산항을 목표로 더욱 다양한 방안을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구헌상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 부산항 신항 방문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25일 부산항 신항 및 신항 북‘컨’ 화물차휴게소를 방문한 구헌상 국토교통부 물류정책관에게 부산항 현황 및 발전전략과 부산 신항개발 진행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구헌상 물류정책관에게 “부산항 현장을 보다 가까이에서 생동감 있게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기대한다”며 신항 개발 관련한 기관의 유기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건설공사 및 시설물 안전관리 업무수행 매뉴얼 마련
부산항만공사(이하 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건설공사 및 시설물 안전관리 업무 수행 매뉴얼’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관련 용역을 진행 중이며, 3월 중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매뉴얼에는 부산항의 건설공사 및 시설물의 현황과 특성을 고려하고, 관련 법령과 대외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한 업무수행 개선방향을 담을 예정이다.
BPA는 시행하는 각종 공사의 규모와 종류가 천차만별이고, 적용되는 법의 다양함에서 생기는 업무 혼선을 해결하고, 시설물 관리인력 운영의 한계를 극복해 업무효율성을 높이고자 매뉴얼을 마련하기로 했다.
매뉴얼이 마련되면, 임직원의 안전관리업무 가이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향후 신규 직원이나 새로운 담당자로 안전관리업무가 변경되더라도 빈틈없는 공사장 및 시설물의 안전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국민 안전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안전관리 전문가가 되어 BPA 사업장에서는 작은 안전사고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자세로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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