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는 지난 21일과 23일 양일간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및 2022년 음식문화개선사업에 대한 안내 등 식품위생관련단체의 의견수렴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외식업중앙회 김해시지부, 한국휴게음식업중앙회 김해시지부,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김해시지부의 관계자를 방문해 방역수칙준수 협조와 식품접객업소들의 건의사항에 대한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 확산상황이 엄중한 관계로 식품위생관련단체 관계자가 함께 모여 간담회 추진은 어려울 것으로 판단, 담당 공무원이 각 협회를 순차적으로 방문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 주요내용은 방역패스 및 영업시간 준수협조 및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2022년 방역물품 지원에 대한 논의, 음식문화개선사업(음식점 위생등급제, 나트륨·당류 줄이기 사업, 수저위생포장지 지원 사업 등)에 대한 업무협조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 이행 등 협조에 감사드리며, 코로나19의 심화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 유흥시설에 대해 위생단체와의 지속적인 소통 및 지원으로 위기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 청년친화도시 공모사업 선정
김해시는 경상남도 주관 ‘2022 청년친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3년까지 2년간 총 26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청년친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 특성과 청년 감수성을 반영해 청년이 머물고 돌아오고 찾아오는 청년정책을 개발, 확산하는 사업이다.
김해시는 ‘꿈꾸는 청년! 김해에서 길을 찾다’라는 사업명으로 청년참여네트워크 활성화 분야 △청년정책 공유의 장 ‘주식회사 청정공장’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김해활보’, 청년 자립기반 조성 분야 △지역청년활동사 육성·지원 ‘청년T.M.I’ △청년창업문화공간 조성 ‘청년창업아ZIP트’ △청년창업테스트베드 지원 ‘청년JUMP-UP’, 청년 삶 보장 분야 △청년문화특화거리 조성 ‘걸어서 웹툰속으로’ △청년치유마을 조성 ‘토(土)닥토(土)닥’ 등 13개의 김해형 청년친화 사업을 펼친다.
시는 오는 3월 전문가 컨설팅을 거쳐 청년친화도시 김해 선포식을 시작으로 청년친화도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그동안 시는 청년참여, 인프라, 네트워크에 중점을 두고 청년정책을 추진해왔다. 청년활동복합공간 ‘청년센터 김해청년다옴’, (예비)초기창업자 성장단계별 맞춤형 업지원공간 ‘창업카페 및 메이커팩토리’, 청년 문화・예술이 어울어지는 청년문화광장인 ‘분성광장’ 등 인프라를 조성했다
더불어 청년들간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는 청년정책협의체, 청년정책위원회 등 다양한 청년 거버넌스 구성, 청년들이 직접 발굴·제안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만들어 청년 맞춤형 공감정책 추진으로 청년들이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기반을 완성했다.
이처럼 김해시는 김해형 청년 1·2·3정책을 기반으로 15개 부서가 총 441억 원을 투입해 3개 분야 63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공모 선정으로 ‘청년이 머물고 살고 싶은 도시환경’ 조성을 위한 청년친화정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시 관계자는 “청년들이 머무르고 살고 싶은 지역이 되려면 무엇보다도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청년 맞춤형·주도적 청년친화사업을 통해 김해시가 청년친화도시 선도 모델이 되도록 성공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가자격증 응시료 지원 신청하세요"
김해시는 4050세대에게 국가자격증 응시료를 지원하는 ‘2022년 4050 인생 RE-START(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4050 인생 RE-START사업은 만 40세부터 만 59세 이하의 김해시민 400명을 대상으로 하며 국가기술자격증 또는 국가전문자격증 응시 시 연 1회 최대 5만원까지 응시료를 지원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갖춰 전자우편이나 팩스로 전송하거나 시청 일자리정책과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접수 후 다음 달 15일 전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더 나은 미래를 그리며 기존 회사를 떠나 새 직장을 구하려는 4050세대들이 많다.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강화해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4050세대의 인생 이모작 준비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김해시청 누리집 공지사항의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시청 일자리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제1회 지역사회 에너지 혁신 프로젝트 경진대회’ 성료
온라인 기사 ( 2024.12.10 17:17 )
-
ONN닥터TV “올해 의사들이 꼽은 최대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온라인 기사 ( 2024.12.10 16:52 )
-
[김해시] 홍태용 시장 “민생안정 공직기강 확립 행정력 집중”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09: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