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수술환자 1,205건 중 10% 124건, 암 환자가 절반 차지
황달 증세가 심했던 A 씨는 먼저 황달을 줄이는 ‘감황(減黃)’을 3주 간 시행하고, 수술을 위해 지난 2월 7일 입원했다. 문제는 환자가 고령이라는 점이었다.
전신마취 수술 시 심장, 폐 등에 나타날 부담을 고려하면 환자나 의사 모두 쉽게 수술을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수술·치료하지 않으면 극심한 암성 통증으로 환자 및 가족들이 모두 힘들어지므로, 가족들은 환자의 남은 여생동안 삶의 질을 적극 고려해 수술을 선택했다.
병원 측은 92세라는 고령인 나이를 감안해 A 씨의 건강 상태, 심폐 기능, 수술 후 회복세 등을 고려해 수술 시간을 최소화해서 마취 부담을 줄이는 데 수술의 초점을 맞췄다. 집도를 맡은 간담췌외과 팀은 마취과와의 긴밀한 협진으로 마취 시간을 2시간 30분으로 최소화하고, 수액 주입량도 최대한 줄일 수 있었다.
담낭암 환자 B 씨(여)도 지난해 6월 온종합병원에서 담낭 및 간 절제술을 받았다. 당시 B 씨의 나이는 86세였다. 고령이어서 전신마취 등 수술 부담이 컸으나 환자는 물론 가족들이 환자의 삶의 질을 고려해 수술을 원했다. 수술 치료를 하지 않아 예상되는 환자의 극심한 통증 등이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것을 가족들이 크게 우려했다.
이 병원 박광민 센터장은 환자가 고령이었지만, 평소 건강관리를 해와서인지 심폐기능이 양호한 점을 고려해 수술을 감행한 후 성공했다. 이후 B 씨는 별다른 항암치료 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75세인 C 씨(여)와 D 씨(남)씨도 각각 지난해 다발성 간암과 담도암 진단을 받고, 같은 해 6월 간과 담관 절제술을 통해 재발없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다. C 씨와 D 씨는 75세라는 나이가 걸려 수술 결정이 쉽지 않았으나, 두 사람 모두 암 외에는 심폐기능 등 건강상태가 잘 유지되고 있었던 덕분에 무리 없이 의료진이 수술 결정을 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부산 온종합병원 통합소화기센터(센터장 박광민·전 서울아산병원 간담췌외과 교수)는 “지난 2020년 3월부터 2022년 2월 말까지 최근 2년간 간·담·췌장 관련 총 수술 1,205건 가운데 75세 이상 고령 환자가 124건으로 전체의 10.3%나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총 수술 환자 통계 가운데 암 환자 수술 건수는 285건으로 전체의 23.6%를 차지했다. 75세 이상의 고령 수술환자 124건 가운데 암 수술환자가 68건, 54%로 절반을 훌쩍 넘겼다.
박광민 센터장은 “최근 들어 인구의 고령화 추세로 75세 이상 노인 환자의 수술 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전체 간담췌외과 수술 가운데 고령 노인 암 수술 비중이 5%에 달하고 있는 만큼, 평소 튼튼한 심폐기능 유지를 위한 건강관리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센터장은 노인 암 환자 비중의 증가에 대해선 “암은 유전적인 요인이나 식생활, 운동 부족, 흡연, 음주 등 다양한 유발요인에 기인하지만, 노화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암 발생 인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돌연변이가 중요한 암 유발인자인데, 노화가 진행될수록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75세 이상 어르신들은 해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에 암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박 센터장은 조언했다.
박 센터장은 “고령 환자의 수술은 심폐기능이 건강하게 작동하는지가 중요한데, 평소 운동이나 철저한 비만 관리, 금연, 금주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고 있어야 수술받을 수 있는 기회라도 잡을 수 있다”며 “게다가 온종합병원처럼 통합소화기센터나 마취과 의료진 모두 원활한 소통을 통해 각자의 기능과 역할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협력진료 시스템이 반드시 갖춰져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이어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앞으로 고령 환자 수술이 급증할 것”이라며 “어르신들은 단순히 100세 장수를 기대하지 말고, 고령 수술에 대비해 건강 100세를 준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정기 건강검진과 운동 등 건강관리가 필수”라고 당부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