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교육감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부산형 글로벌 영어상용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확대’를 골자로 하는 글로벌 영어 역량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가 파악한 영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은 △영어 공교육, 의사소통중심의 실용영어체험 노출기회 부족 △모든 연령층 대상 영어, 학습 공간 및 프로그램 절대부족 △기존 초중고 대상 영어교육, 시험·성적취득 중심, 일부회화 집중 등이다.
이에 따른 추진 계획은 △부산형 영어교육프로그램 개발 △부산형 영어교육 운영 확대 및 지원 △AR디지털 영어학습, 테마별 가상체험 (VR)등 놀이형 영어학습 제공 △글로벌 교육거점센터 확대 △영어교육 격차 완화를 위한 영어교육센터 권역별 조성 △2030 영어 빌리지 추가 구축 △글로벌 뉴미디어 플랫폼 구축 등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관련부처와 협력해 영어소통 능력 강화 및 학습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하윤수 교육감은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영어역량 강화 및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며 “체계적 교육과정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으로 중·장기 ‘부산형’ 영어교육 기틀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초·중등 SW·AI 교육 강화 통한 학생 및 교원의 디지털 역량 제고
하윤수 부산시교육감은 “초·중등 시기에 SW·AI 교육을 하지 않는다면 ‘잃어버린 미래’가 우리아이들에게 온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중요한 교육은 없다”며 “미래에 대응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을 적용한 교육혁신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부산교육감직인수위원회는 초·중등 SW·AI 교육을 강화키로 했다.
인수위가 파악한 현황 및 문제점은 △초등 컴퓨팅 사고 중심 교육 부족 △수업시수 부족(초등 17시간, 중등 34시간) △일반고 입시 위주 교육과정 편성 △선도학교 및 중심고 참여율 저조 △교원의 적극적 참여부족 △학생 및 교원의 SW·AI교육 참여부족 등이다.
이에 따른 추진 계획은 △SW·AI 관련 교과목 시수 확대 편성 △컴퓨팅 사고력 (CT) 향상을 위한 코딩교육 강화 △AI 융합학교교육 연구학교 운영 △AI 융합교육 중심고 운영 △AI 선도학교 운영 (54교) △초·중등교사 및 관리자 대상 SW·AI 교육 역량강화 연수운영 △SW·AI 교사연구회 및 동아리 지원 확대 △AI교육 실습 환경 구축 △AI KOREA, SW·AI 페스티벌 운영 △SW·AI 교육 정책학교 대상지역 IT기업 (기관)탐방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교육감직인수위원회 관계자는 “문제점들을 개선 보완해 SW·AI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기초 심화학습 내실화와 교과와 연계한 디지털 기초소양 및 교과활용 함양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지역 특화 SW·AI 소양 및 융합수업교육 토대를 마련하고 디지털 기반의 미래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2년 9월부터 준비해 2026년 2월내에 초등 5개교, 중등 5개교, 고등 2개교 등 총 12개교에 (가칭) 디지털 기반 미래교육 거점학교를 지정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7월 디지털 리터러시 콘텐츠 배포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디지털 리터리시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한 다양한 콘텐츠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지원 사이트인 ‘디릿’을 통해 매월 각급 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배포하는 7월 콘텐츠는 부산시교육청이 독보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메타버스 거울세계 방탈출, 디지털 리터러시 ‘밀키트’ 교수학습자료 세트, e북 매거진(딘, Dene), 카드뉴스 등 4종이다.
이 가운데 ‘메타버스 거울세계 방탈출’은 ‘안전한 여름방학 보내기 방탈출’과 ‘별과 별자리의 유래’ 콘텐츠로 이뤄졌다. ‘안전한 여름방학 보내기’는 초·중등 학생들이 부산학생안전체험관 메타버스 거울세계에서 안전한 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규칙을 게임을 통해 학습한다.
‘별과 별자리의 유래’는 부산지역에서 촬영된 별자리들을 메타버스 거울세계에서 초등 과학 교과의 별과 별자리를 게임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디지털 리터러시 밀키트’는 음식을 쉽게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밀키트처럼 교사들이 손쉽게 디지털 리터러시를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지도안, 활동지, 평가기준, 파워포인트, 활동 안내 동영상 등을 세트로 묶어 제공하는 교단지원 자료다.
‘e북 매거진(딘, Dene)’과 ‘카드뉴스’는 초·중등 학생들이 360°이미지를 촬영해 메타버스 거울 세계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과 메타버스 세상에서 윤리 문제 등을 토론할 수 있도록 만든 자료다.
이재한 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 콘텐츠는 학생들이 재밌게 학습에 참여하고 신기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넓히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사들이 쉽게 신기술을 교과에 적용하고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윤수 부산교육감 11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참석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11일 오후 3시 충청남도 부여군 롯데리조트 부여에서 열린 ‘제85회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다른 시도교육감들과 주요 교육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