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 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 부두(신항 7부두)에서 운용할 하역장비인 국산 컨테이너크레인 1호기가 13일 현장에 성공적으로 설치 완료했다고 밝혔다.
해당 장비는 BPA가 국내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산업 경쟁력 강화,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추진 중인 항만하역장비 국산화 사업에 따라 제작·설치됐다. 컨테이너크레인은 부두 안벽(항만 내 바다와 맞닿아 선박이 접안할 수 있는 구간)에서 선박에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하역장비로, 컨테이너부두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항만시설(장비)이다.
BPA의 국산화사업 이전 부산항 신항에 도입된 컨테이너크레인 총 83기는 전량 중국에서 제작·반입됐다. 가장 최근 개장한 신항 남측 6부두도 컨테이너크레인(C/C), 트랜스퍼크레인(T/C)는 전량 중국산을 도입했다.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 부두의 하역장비 국산화 사업 전체 규모는 4년간 약 3,000억원에 이른다. BPA는 컨테이너크레인(부두 안벽의 본선 컨테이너의 양·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9기와 트랜스퍼크레인(컨테이너장치장의 컨테이너 양·적하 기능을 하는 하역장비) 46기를 국내에서 제작해 이 부두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신항 서컨테이너 2-5단계 부두에 도입될 항만하역장비는 국내 항만 최고 수준의 제원 및 자동화 시스템으로 구성했다. 설계·제작·설치·검사 전 부문이 국내 기업에 의해 진행 중이다.
이번 사업은 2010년 11월 부산항 북항 신선대부두에 설치된 것을 마지막으로 부산항에 국내 제작 설치가 중단된 컨테이너크레인을, BPA가 국내 중공업 기업들과 협력해 12년 만에 다시 부산항에 도입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이번에 설치한 국산 컨테이너크레인은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미국 롱비치항 등 선진항만에도 비교적 최근에 도입된 듀얼 트롤리형 원격조종 컨테이너크레인이다. 컨테이너 하역을 위한 권상기계장치를 2개 장착해 (기존 1개) 운영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등 현존하는 컨테이너크레인 중 최고 수준의 기술을 적용했다.
BPA는 올해 순차적으로 하역장비를 현장에 반입 및 설치하고, 시운전을 거쳐 2023년에 설치작업을 최종 완료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제작사 및 지역 기업 등 민간과 협력해 인접한 2-6단계 부두에도 최고 수준의 국산 항만하역장비를 도입할 계획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컨테이너 물동량 세계 7위, 환적 물동량 세계 2위의 동북아 환적거점항만이라는 부산항 위상에도 불구하고, 하역장비는 대부분이 외국산인 게 현실”이라며 “이번 사업은 우리 기술로 만들고 우리가 운영하는 한국형 스마트항만 구축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준석 사장, MZ세대 신규입사자와 적극 소통
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2년도 상반기 신규 입사자 10명을 대상으로 기관의 경영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는‘CEO와의 대화’ 시간을 12일 BPA 본사 3층 회의실에서 가졌다.
기관장이 직접 신규 입사자들에게 경영철학과 기관의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 발전방향을 함께 고민함으로써 세대 공감형 조직문화를 구현하고 신입직원들의 소속감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서다.
강준석 BPA 사장은 이날 소통행사에서 ‘혁신경영, ESG경영, 안전경영, 글로벌경영’의 4가지 경영철학을 소개했다. 이러한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강준석 사장이 거듭 강조한 키워드는 바로 ‘대내외 소통’이다.
강 사장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무엇보다 우선해야 할 것은 고객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해관계자의 애로사항과 니즈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개선할 부분은 없는지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직원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MZ세대인 신입직원들이 그리는 BPA의 미래상, 회사에 바라는 점 등을 듣고 기관의 발전방향을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가졌다.
강준석 BPA 사장은 “세대 간 지속적인 소통과 공감은 곧 오해와 갈등의 해소, 더 나아가 활기찬 조직문화로 이어진다”며 “우리 공사의 미래를 이끌어갈 세대와 함께하는 소통채널 운영을 정례화해 경영혁신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라크 항만 운영사업 참여 추진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13일 대우건설 본사에서 대우건설, SM상선 경인터미널과 함께 이라크 알포 항만 터미널 운영사업 참여를 위한 K-컨소시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이라크가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포항에 50개 선석 규모의 컨테이너 터미널을 건설하는 ‘알포항 그랜드포트(Grand Port)’ 계획 중 1단계로 대우건설이 개발하고 있는 2만3천TEU급 5개 선석의 운영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것이다.
이라크 정부는 과도한 석유의존도 탈피 및 산업 다변화를 위해 국가 최우선 사업으로 알포항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알포와 유럽, 중앙아시아 등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를 구축하고, 장차 알포항을 세계 12대 허브 항만으로 육성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 참여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가 고용노동부 주관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일경험프로그램)에 참여해 6명의 인턴형 참여자에게 일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일경험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가 구직자(취업지원서비스 수급자격자)를 대상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등의 업무를 경험하게 하여 구직의욕을 고취시키고 진로탐색 및 체험, 직무능력 향상, 경력형성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BPA는 고용노동부가 선발한 6명의 인턴형 참여자를 8월과 9월 2개월간 5개 부서에 배치해 일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참여자에게 행정문서 작성법 및 비즈니스 매너 등 취업에 필요한 교육과 멘토링 등을 통해 구직활동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참여자격은 ‘구직자취업촉진법’ 상 취업지원서비스 수급자격자 중 사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등)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조회한 후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신청기간은 ‘22년 7월 11일부터 21일까지며, 신청자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서류 및 면접전형을 거쳐 참여자로 선발될 경우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부산 소재 본사에서 근무하게 된다. 청년 및 경력단절여성, 북한이탈주민, 다문화가정, 저소득층 등 취업취약계층은 선발 과정에서 우대한다.
강준석 BPA 사장은 “고용시장이 얼어붙은 가운데 정부정책 동참을 통해 구직자의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경험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며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이 지속되는 고용시장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통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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