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근 2주간(7.11.~7.22.) 도내 정수장 51개소에 대해 실시한 정수장 유충 특별점검을 완료했다.
이번 특별점검 시, 정수처리 전 공정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 실시 여부, 정수장 주변 유충 서식 우려 환경 정비 및 정수장 위생시설 관리 상태 등을 확인했으며, 현장에서 정수 전공정별 유충 모니터링도 실시했다.
점검결과 창원 석동정수장을 제외한 도내 정수장 50개소에서 정수장 위생상태가 양호했으며 정수공정 전과정 모니터링 결과 유충 등 특이사항을 발견하지 못했다.
김해 명동정수장, 함안 함안정수장, 합천 해인사정수장에서는 정수 유출부 등에 미세여과망을 설치했으며, 밀양 교동정수장에서는 여과지에 추가적인 미세방충망을 설치하는 등 전 시·군이 유충 차단을 위해 적응·대응하고 있다.
경남도는 고온다습한 기후로 인해 유충 발생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체적으로 유충 모니터링 주기 및 모니터링 지점을 강화해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유충 유입 차단 등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사업'에 200억 2,200만 원을 투자해 정수장 시설 개선을 추진 중이다.
정석원 경남도 기후환경산림국장은 “이번 창원 석동정수장 유충사고를 거울삼아 도내에 유충사고가 재발생하지 않도록 도내 정수장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을 추진하는 등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영화 상영관 안전도 소방관이 살핀다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종근)는 지난 6월부터 이달 25일까지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도내 대규모 영화상영관에 대한 특별안전검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남소방본부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화재 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도시철도, 문화재 등 72개소의 특별관리시설물을 선정해 광역소방특별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도내 수용인원 1000명 이상인 대규모 영화 상영관 8개소를 대상으로 소방뿐 아니라 건축, 위험물, 전기 등 외부전문가와 함께 합동조사를 실시했다.
중요 점검 사항은 △비상구 폐쇄·잠금 행위 △피난계단, 통로 장애물 적치 및 설치행위 △방화문·방화셔터 관리상태 △소방시설 정상작동상태 △노후 전기·가스시설 안전 △건축물 불법 증축 여부 등이다.
김환수 예방안전과장은 “휴가철 더위를 피해 영화 상영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특별점검을 통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영화 상영관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본격 하계 휴가철 맞이 피서지 쓰레기 관리 ‘총력’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맞아 쾌적하고 청결한 피서지 환경 조성을 위해 7월 25일부터 8월 12일까지 약 3주간 도내 주요 피서지 쓰레기 관리 실태 현지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피서객이 많은 주요 해수욕장, 계곡, 유원지를 대상으로 △피서지 주변 쓰레기 관리 상태 △쓰레기 신고에 신속대처 및 적기 수거를 위한 특별청소체계 운영 여부 △재활용 가능자원 분리배출을 위한 재활용 분리함 설치여부 △현수막, 안내판 부착 등 피서객 대상 불법투기 금지 및 예방 홍보를 집중 점검하며, 점검결과 미비한 사항은 즉시 개선 조치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특히 피서객이 사용한 마스크는 종량제 봉투에 버리도록 안내하고, 주말 등 인파가 집중되는 기간에는 신속한 수거 처리 무단투기 등 민원접수를 처리하기 위해 8월 28일까지 상황반과 기동청소반을 운영해 신속 대처할 계획이다.
휴가철 행락 중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는 시민의식이 가장 중요하므로, ‘1회용품 사용하지 않기’, ‘쓰레기 되가져가기’, ‘올바른 분리배출 요령’ 등에 대한 홍보도 지속 병행할 예정이다.
조용정 경남도 환경정책과장은 “본격적 여름 휴가철 피서객이 많이 몰리는 시기에 쓰레기로 인한 피서객과 주민 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도민 모두가 타인을 배려하는 선진 시민의식을 발휘하여 쓰레기 되가져가기, 올바른 분리배출하기 등 실천에 있어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온종합병원 “삶 망가지는 게임중독...시간·목표 정해 즐겨야”
온라인 기사 ( 2024.12.08 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