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국토부에서 올해 실시한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실적 등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고의 성과를 거둠에 따라, 2022년도 광역공모 국비 420억 원을 배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광역공모’란 국토교통부가 국비 총액만 정하면 시·도에서 지역의 여건을 감안한 특화된 도시재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사업대상지를 선정하는 공모방식이다.
올해 국토교통부가 시·도에 배정하는 국비 총예산은 3,600억 원으로 경남도는 전국 평균 240억 원보다 180억 원이 많은 420억 원을 확보했다. 전국 최대 규모의 국비를 확보한 경남도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국비확보 실적 전국 1위가 됐다.
올해 경남도는 20여 개의 도시재생 공모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9월 사업지구별 ‘도시재생사업 계획서’를 접수하여 11월까지 도시재생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들이 서면·현장실사·발표 등의 평가를 시행한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도시재생이 될 수 있는 계획에 초점을 두고 평가할 계획이다.
이후 국토부의 최종 사업 타당성 검증을 거쳐 국무총리 주재 도시재생 특별위원회에서 결정하면 12월 도시재생뉴딜사업 광역공모 대상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사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해대학, BNK경남은행 지점 4곳과 금융회계 전문인력 양성 위한 협약
경남도립남해대학(조현명 총장)이 2일 오전 11시 BNK경남은행 남해지점(지점장 전현수) 등 4개 지점과 산학협력협의체 구축 및 금융회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상호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남해대학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조현명 총장, 전현수 BNK경남은행 남해지점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참가한 은행은 BNK경남은행 남해지점(지점장 전현수), 사천지점(지점장 홍원석), 삼천포지점(지점장 김성수), 하동지점(지점장 황재원) 총 4개 지점이다.
협약내용은 경남도립남해대학과 BNK경남은행이 산학협력협의체를 구축하고 지역 금융산업 수요에 맞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데 적극 협력한다는 것, 그리고 양 기관의 지식·기술 및 인적·물적 자원 상호연계 운영을 통한 금융회계 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재직자 교육 기회 제공 등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구성됐다.
이번 협약으로 남해대학과 BNK경남은행은 학생들의 취업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대학-산업체 간 협업적 연계를 강화하고 금융기관 전문가의 교육활동 참여, 인적 네트워크 구축, 현장실습처 및 취업처 발굴 등을 위한 유기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게 된다.
협약식 인사말에서 조현명 총장은 “남해, 사천, 삼천포, 하동 지역의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BNK경남은행 4개 지점과 우리 대학이 상호협약을 맺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 대학 학생들이 더 다양한 현장학습 경험을 쌓고 금융회계 맞춤형 전문인력으로 훌륭히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간부 소방공무원 직무역량강화 특강
경상남도 소방본부(본부장 김종근)는 2일 경남소방교육훈련장에서 소방서 119안전센터 팀장 등 초급 간부 소방공무원 25명을 대상으로 ‘간부로서의 책무와 마음가짐’ 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고 .
소방서 초급 간부는 소방 정책을 실행하고 실무를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그간 정책결정권자인 소방본부장과의 직접적 소통의 장은 사실상 마련되지 않아 주요 정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이번 특강은 소방의 숭고한 사명달성을 위한 초급 간부의 마음가짐과 역할을 주제로 이뤄졌고,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 소방조직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개인의 역량강화 필요성이 강조됐다.
김종근 소방본부장은 “최근 재난이 복잡·다양·대형화되면서 소방의 역할이 더 커지고 있다”면서 “현장지휘 중심 역할을 맡고 있는 간부 소방공무원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통해 소방의 현장대응능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종근 소방본부장은 초급 간부 특강을 시작으로 중급 간부인 119안전센터장(소방경), 상급 간부인 현장대응단장(소방령)을 대상으로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대화와 소통의 시간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남 의령군의회, 계엄선포 시국에 외유성 여행 논란
온라인 기사 ( 2024.12.09 23:32 )
-
[김해시]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현판식 개최 外
온라인 기사 ( 2024.12.09 18:49 )
-
[부산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위한 ‘비타민 플러스 자금지원 업무협약’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0 18: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