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기피시설은 서울로 이전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
또한 취임사에서 고양시는 시민역량, 도시입지로 볼 때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도시라며 멈춰버린 고양 시계를 되돌려 세계적인 명품 도시로 새로운 고양을 위해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실용주의와 내부혁신으로 일하는 공무원 조직을 만들고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속통(通)행정으로 일하는 시장, 해결하는 시장, 듣는 시장이 되겠다고 천명했다. 이 시장은 앞으로 4년 동안 민선8기 고양특례시가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모습을 설계하며 3400여 명 공직자와 함께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고 시의회와의 협치도 강조했다.
다음은 이동환 고양특례시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민선 8기 시정목표와 방향을 제시한다면.
"고양특례시를 반드시 명실상부한 자족도시 반열에 올려놓고자 한다. 건설 당시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계획됐던 일산신도시는 지금 주택 포화상태다. 일자리, 기업, 기반시설이 들어올 자리는 남겨놓지 않은 채 아파트만 우후죽순으로 들어오다 보니 서울의 베드타운이라는 꼬리표를 떼기가 더 힘들어졌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부지는 반드시 일자리 확대, 기업 유치와 관련한 자족시설 건설을 위해 활용돼야 한다. 민선8기 고양특례시는 앞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도시혁신인프라를 구축해 고양특례시를 ‘완전한 자족도시’로 바꾸겠다. 획기적인 교통망 개선, 시와 시민의 자산 가치를 높여줄 재개발·재건축, 고양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대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민선8기 고양특례시가 해내 보이겠다. 우리 고양시민들이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들을 되돌려 드리겠다."
―청년 취업, 청년 인재양성, 청년 창업 등 청년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구상이
있으신지.
"젊은 인재들이 서울의 강남으로 몰려드는 이유가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강남에는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여가생활, 교육 등 모든 것이 해결된다. 고양시에도 그런 인프라를 구축해 강남 못지않게 젊은이들이 살고 싶어하는 도시로 만들고자 한다. 우선 창릉신도시에 특목고, 영재고를 설립하고 장항동에는 한예종을 유치해 올 계획이다. 앞으로 킨텍스 제3전시장, 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가 완공되고 한예종의 젊은 인재들이 이 마이스(MICE)산업 인프라들을 무대로 끼와 재능을 마음껏 펼친다면 고양시는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기업의 메카가 될 것이다."
"고양시가 ‘글로벌 청년수도’로 거듭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볼 수 있다. 또 관련 기업들이 고양시에 터를 잡고 사업, 한류관광을 목적으로 국내 각지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사람들이 몰려들면 고양시 지역경제 활성화는 당연하게 따라오는 결과가 될 것이다. 물론 단기적인 관점의 지원도 현재진행형이다. 현재 고양시는 ‘고양청년 뉴딜지원 사업’과 ‘고양 창업청년 일자리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양청년 뉴딜지원 사업’은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이 지원기간이 종료된 후 해당 기업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면 인건비를 50%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양 창업청년 일자리지원 사업’은 창업 초기 청년의 안정적인 정착과 고용창출을 위해 1년 차와 2년 차에 차별화된 지원을 하는 사업이다. 2023년에는 더 많은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늘릴 생각이다."
―시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역점적인 사업 및 계획이 있다면.
"고양특례시는 특례시가 될 정도로 인구는 늘어났지만 여전히 서울의 베드타운이라는 오명을 벗지 못했다. 신도시로 설계될 때부터 주택 비율이 높게 설계된 데다가 지금까지 수도권규제, 군사시설보호, 그린벨트라는 3중 규제로 기업들이 경제활동을 하기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선8기 고양특례시는 무엇보다도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한 자족도시 완성을 목표로 나아가려고 한다.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 각종 규제로 인한 세수 부족 같은 문제가 많이 상쇄되고,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해외자본 유입으로 국내 첨단기업들이 스스로 찾아오는 고양판 실리콘밸리를 실현해 내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다. 바이오 정밀의료·디지털영상·ICT융복합·AI·로봇·반도체 관련 첨단산업 기업 1000개를 유치하겠다. 고양경제자유구역 포함지역으로는 기존 확정된 인프라 외에 JDS, 대곡역세권 지역 등을 생각 중이다. 구체적인 지역이나 윤곽은 앞으로 경제자유구역 추진단과 함께 잡아나갈 계획이다."
―고양시에 서울시 기피시설이 다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과 방향을 제시한다면.
"과거 고양시와 서울시가 공동협의회를 통해 기피시설 문제 해결에 대해 수차례 협의 해왔지만 서울시장 부재와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 등으로 한동안 협의회가 운영되지 못했다. 그러는 동안 기피시설 인근 주민들의 시름은 깊어졌다. 현재 승화원, 벽제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음식물 처리시설 등 고양시에 설치된 다수의 서울시 기피시설로 인해 고양시 주민들은 36년이란 긴 시간 동안 어떠한 피해보상도 받지 못하고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다. 서울시는 지금까지 우리시 측의 기피시설 이전 요구에 대한 답변을 미뤄오다가 최근 ‘난지물재생센터’ 하수시설에 대한 공원화 계획을 언론에 발표했다. 하지만 여전히 다른 다수 기피시설들에 대한 계획은 세우지 않고 있어 합의점을 찾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서울시 기피시설 문제는 서울시의 의지가 없으면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다. 서울시에 우리시 입장을 강력하게 전달하고 합의점을 찾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장기적으로는 서울시내로 시설 전체를 이전해야겠지만 시간이 걸린다면 이전하기 전까지 기피시설 주변지역에 사는 주민들을 위한 피해보상과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기피시설을 서울시로 이전해가도록 협의해 나가겠다."
―덕양구 관산동 고양동 등 이 지역이 타 지역과 비교해 교통망이 낙후됐는데 고양시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대안이나 대책이 있는지.
"덕양구 내유동과 관산동 지역을 통과하는 지역 간 주요간선도로인 통일로 확장을 통해 통행 문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통일로 확장이 근본적인 대안이지만 재원조달에 어려움이 있었고 최근 경기북부 대규모 개발사업 조성에 따라 통일로 이용교통량이 급속히 증가해 신속한 조치가 필요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우선 관산동, 내유동 구간을 대상으로 교통 혼잡을 완화할 수 있는 교차로 개선사업을 추진해 교통 소통은 전보다 개선됐다. 또한 일부 정체구간 차로를 확장하고 신호체계를 개선해 통행이 다소 원활해졌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통일로 확장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따라서 이번 타당성 조사에서 사업비, 시설규모 등을 검토하고 통행 개선이 시급한 구간에 대해서는 재정여건을 고려해 우선적으로 확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대해서는 장거리운행, 배차 불량 같은 문제들을 향후 제4차 고양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 과제에 반영해 택지개발지구 신규노선 신설, 장거리노선 계통분리, 증차를 통한 배차시간 단축 등의 방안을 강구하려고 한다. 교통소외 지역의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끝으로 고양시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이제 도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행정을 넘어 경영으로 가야하는 시대가 됐다. 고양특례시를 하나의 기업이라고 생각하고 한계가 있는 자원 안에서 최대의 효율을 추구하는 경영의 특징을 도시운영에 접목하려 한다. 또한 시민의 목소리에 경중은 없다고 생각한다. 크든, 작든 언제나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다. 경영마인드를 갖춘 리더십과 시민의 소통이 함께한다면 새로운 시대의 도시 개혁을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4년 동안 민선8기 고양특례시가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모습을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를 바란다."
김장수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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