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광고 전문기업 코레일유통은 지난 8일 용산역과 농식품 찬들마루 매장 등에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와 함께 대국민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캠페인을 펼쳤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양 기관은 ESG 경영 실천을 위한 업무협력 강화의 일환으로 저탄소 캠페인 홍보를 통한 대국민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 확산과 농공상융합중소기업 판로확대 및 친환경 상품판매 촉진을 위해 캠페인을 마련했다.
작년 추석과 올해 설에 이어 어느덧 3회째를 맞이하는 캠페인은 철도 이용객이 집중되는 명절을 앞두고 지구를 지키는 저탄소 식생활 ‘코리아 그린푸드 데이’ 홍보와 찬들마루 매장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상품 제공을 통해 적극적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캠페인 활성화를 위해 시청자미디어재단도 그린푸드 데이 미디어 체험관을 운영하며 힘을 보탰다. 미디어 체험은 시청자미디어재단 허위정보 예방 캐릭터 ‘체카’와 함께하는 그린푸드 데이 포토 챌린지 및 저탄소 친환경 분리수거 VR(가상현실) 체험으로 구성된다.
코레일유통은 캠페인 동참 유도와 홍보 극대화를 위해 서울, 부산, 동대구역 등 주요 KTX 역사내 광고 매체를 활용해 저탄소·친환경 농식품의 소비촉진을 위한 공익광고를 운영하는 등 탄소저감을 위한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무를 다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번 추석에는 친환경 상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용산역 농식품 찬들마루에서 2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사은품을 제공했다.
사은품은 찬들마루 매장의 고객 선호가 높은 판매 우수상품으로 △도라지차 티백 △고구마캬라멜 △달콤바삭대추칩 △문경 오미자와 망고 △밤양갱 △완도 건미역 △우리밀 메밀국수 △옥생죽염 △인산죽염치약 △하루한줌볶음콩 △청국장 △홍삼액 등 지역에서 생산된 친환경 상품 12가지로 재고 소진 시까지 증정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코레일유통 조형익 대표이사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캠페인과 친환경 상품 소비가 이제는 문화로 자리 잡아 가길 바란다”며 “코레일유통은 친환경 유통과 안전한 소비를 잇는 ESG 실천 공공기관으로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레일유통은 농공상융합중소기업의 유통판로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전국 주요 철도역사내 특산품 판매 고향뜨락 매장, 농식품 판매 찬들마루 매장 등 농·특산물 매장 운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추석 앞두고 노사 공동으로 다양한 이웃사랑 나눔 실천
코레일유통은 지난 6일 노사 공동으로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을 방문해 장애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행사를 지원하고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지역사회와 함께 훈훈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하고 공공기관으로서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나눠 진행됐다. 온라인 행사는 8일까지 복지관 SNS를 통해 △덕담(칭찬)나누기 챌린지 △추석 관련 사진전 개최로 이어지고, 오프라인 행사는 7일 복지관 강당 등에서 △윷놀이 토너먼트 △지역주민 떡나눔으로 개최됐다.
행사에 참여한 380여 명에게 전달되는 이벤트 당첨자 기프트콘, 사진전 우수 사진 인화, 윷놀이 대회 상품, 떡나눔 등 비용은 코레일유통이 후원했다. 코레일유통은 후원뿐 아니라 7일 윷놀이 토너먼트 행사 및 나눔행사 지원 봉사활동에도 참여해 명절의 풍성함과 따뜻함을 전했다.
지난 6일 추석 명절 이후 장애인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장애로 인한 다양한 제약을 받는 장애인 및 보호자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휠더트립(Wheel The Trip) 행사도 후원했다.
휠더트립(Wheel The Trip)의 휠은 동그라미가 굴러갈 수 있는 곳으로 휠체어, 유모차, 보행기를 사용하는 사회자 약자 또한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9월 20일과 27일 두 차례에 걸쳐 발달장애인 및 신체장애인을 중심으로 놀이공원과 식물원을 각각 방문할 예정이며, 교통비·입장료·식비 등의 비용은 코레일유통에서 후원한다.
앞서 지난 5일 영등포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하는 ‘제7회 행복한 기부 포동포동 나눔데이’ 행사에 동참하며 따뜻한 정을 나눴다.
2016년 추석부터 꾸준히 이어지는 나눔데이는 영등포 소재 기업과 단체로부터 성금 및 성품 등을 기탁 받아 지역사회 소외된 이웃에게 응원과 사랑을 전하는 나눔 활동이다. 코레일유통은 주변 이웃이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식료품과 생활용품 구입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 3백만원을 전달했다.
코레일유통 이광진 경영관리본부장은 “추석을 앞두고 지역주민과 소외된 계층이 함께 정을 나누고 행복을 더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된 것 같다” 며 “공공기관으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나 가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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