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태풍 ‘난마돌’을 대비해 주말인 지난 18일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이날 유관기관 합동대책회의를 열어 협업체계를 통한 선제적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총력 대응체계를 구축했다.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산사태와 둔치주차장, 침수우려도로 등 재해우려지역에 대해 지속적인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침수지역 등에 대한 철저한 사전 통제, 합동 예찰활동, 시설물 사전점검 등에도 만전을 기울였다.
해병대1사단은 포항북부소방서와 포항남부소방서에 한국형상륙돌격장갑차(KAAV) 10여 대, 고무보트(IBS) 20여 대와 병력을 배치하고 소방서 에서도 인명구조용 경북119특수구조단 차량을 현장에 선제적으로 배치하는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했다.
이강덕 시장은 태풍이 지나는 18일 밤부터 19일 새벽까지 구룡포3리 경로당과 장기면 다목적복지회관을 방문해 주민대피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으며, 구룡포수협 및 해경지소를 찾아 선박 대피현황을 파악하고 근무자를 격려했다.
이어 지난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었던 장기면 대화천 임시복구현장을 비롯해 구룡포 하정리~구평리 해안가, 장기면 양포·신창 해안가 등 재해취약지역을 둘러보며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계기관과 읍면동의 지속적인 점검을 당부했다.
또 시는 '힌남노' 내습으로 피해를 입은 대송면, 오천읍 등 침수예상지역 주민 494명을 지정대피소 등으로 사전대피 시키는 등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치했다.
이번 태풍으로 시는 가로수 일부 훼손을 비롯해 호미곶면 행정복지센터와 호미곶 일대, 동해면 임곡2리와 중흥리 일대가 일시 정전됐으며 정전 복구를 위해 한전 포항지사에서 긴급복구에 나섰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태풍피해 최소화를 위해 힘써주신 민관군 모든 유관기관에게 감사드린다”며 “연이은 태풍으로 인한 지역 내 피해가 조속히 복구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유관기관들과 합심하겠다”고 말했다.
# 태풍 피해 기업·시민에 무담보 지방세 징수유예
포항시는 태풍 ‘힌남노’로 재산 피해를 입은 기업과 시민이 9월 부과된 재산세, 수시분 지방소득세 등 지방세에 대해 ‘징수유예’를 신청할 경우 납세보증보험증권, 담보 저당설정 등 담보물 없이 ‘태풍 피해사실확인서’만 제출하도록 제출서류를 간소화했다.
징수유예 제도는 납세자가 풍수해, 화재 등 재해 또는 도난으로 재산에 심한 손실을 입은 경우 등의 사유로 고지된 지방세를 납부기한까지 납부할 수 없다고 인정할 때에 납부기한을 다시 정해 징수를 유예하는 제도다.
유예기간은 기본적으로 징수유예를 결정한 날의 다음날부터 6개월이나, 이번에 시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돼 유예기간을 1년 이내로 해 추진한다.
납세자가 징수유예 신청 시 세액에 상당하는 납세담보를 제공해야 하나, 시는 이번 태풍으로 심각한 물적피해를 입은 철강업체를 지원하고 지역경기를 조속히 회복시켜야 한다는 차원에서 납세담보 제공을 없애고 ‘태풍 피해사실 확인서’만 제출받아 징수유예 신청을 조속히 처리하도록 했다.
징수유예 신청 방법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발급받은 태풍피해사실확인서와 신청서를 작성해 시청 예산법무과 납세자보호팀 또는 구청 세무과 재산세팀에 방문, e-메일, 팩스 등의 방법으로 제출하면 되고 신청기간은 납부기한 3일 전까지다.
이강덕 시장은 “시는 이번 태풍으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는 기업과 시민의 일상을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 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이번 지방세 징수유예 처분시 납세담보 없이 납부기한을 유예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향후에도 피해기업과 시민들에게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해 기업과 시민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 공모 최종 선정
포항시는 최근 환경부(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공모한 ‘2022년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 (2차)’ 공동사업에 참여해 공모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서 시는 2개 과제가 선정돼 총사업비 29억8000만 원(국고보조 13억2000만, 민간 16억6000만)으로 공공기관인 포항지식산업센터 등 32곳에 118기의 급속 및 완속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게 됨에 따라 전기충전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시는 지난 1월 28일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에 근거해 충전시설 설치대상시설인 공공건물 및 공중이용시설을 우선으로 선정했으며, 총 2건의 과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포항시 배터리선도도시 육성 연계 충전 인프라 구축’ 은 전기차 급속충전시설 보조사업자인 대영채비㈜와 포항지식산업센터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포항 산단대개조 친환경EV충전서비스 구축’은 전기차 완속충전시설 보조사업자인 ㈜피엠그로우, ㈜레드이엔지와 한동대 등 공중이용시설 및 산대거점 민간시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와 대상시설 관리자, 보조사업자는 이달부터 공공·민간시설 32곳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빠르면 10월부터 각 시설별로 급속 및 완속 충전기를 설치해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구축된 충전시설은 전문업체인 대영채비 등 보조사업자가 5년간 의무적으로 운영·관리한다.
이강덕 시장은 “이번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화 사업 선정으로 민간투자 유치와 포항시의 탄소중립, 전기·수소 등 친환경에너지인프라, 미래차,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신산업을 발굴해 22세기 기후환경세기를 준비하는 환경복지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부가적으로는 약 30억 원의 기후 미래에너지 인프라 구축과 예산 절감 등 다양한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충전기 설치부터 운영·관리까지 민간충전 사업자가 원스톱으로 사업을 진행해 시민들의 전기자동차 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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