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뚜기는 국내 농가의 생산성 제고 및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한국농업 상생발전 프로젝트’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인류 식생활 향상에 이바지한다’는 ㈜오뚜기의 경영철학에 따라 소비자에게 양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와의 동반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에 ㈜오뚜기는 △계약재배 △국내 농산물 소비 증대 △국산 종자 사용 △오뚜기 농업모델 구축 등의 핵심 과제를 선정하고, ㈜오뚜기를 비롯해 오뚜기라면, 오뚜기냉동, 오뚜기제유, 오뚜기SF, 조흥, 상미식품 등 관계사 임직원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TFT)을 가동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농산물 소비 촉진에 동참하기 위해 지역 특화 브랜드를 론칭한 점도 눈길을 끈다. ㈜오뚜기는 지난해 11월 제주 고유의 특색을 살린 브랜드 ‘제주담음’을 론칭하고, 제주산 원재료를 활용한 ‘제주 흑돼지 카레’, ‘제주 한라봉 마말레이드’, ‘제주 메밀 비빔면’ 등을 선보인 바 있다.
㈜오뚜기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계약재배 품목 수를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은 물론 일부 수입 종자를 대체할 수 있는 국산 종자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식품회사로서 의무, 책임을 강조하기 위하여, 관계사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상생활동을 펼치고자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산 농산물 수매와 소비 촉진, 국내 농업 경쟁력 강화 등 상생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뚜기 봉사단’ 은 오는 11월 올해 양파 파종 시기에 맞춰 계약재배 농가를 방문해 일손을 돕고, 오뚜기 ‘옐로우즈키친’ 푸드트럭을 활용해 새참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의 농가 지원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김민호 기자 mh05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