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3일 오후 4시 연제구 아시아드시티 세미나홀에서 입상학생, 지도자, 지도교사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해단식’에서 값진 성과를 거둔 학생 선수와 지도자들을 격려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이날 해단식에서 제103회 전국체육대회 결과 보고를 받고, 우수학교 훈련 및 용품 구입비 등을 수여했다. 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며 최선을 다해 뛰어준 여러분 모두가 이번 대회의 챔피언”이라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정정당당하게 경기에 임해 스포츠 정신을 발휘한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고등학생 독서토론한마당 개최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11월 5일 오전 8시 30분 동서대학교 국제세미나실과 강의실 등에서 고등학생 70명을 대상으로 ‘2022학년도 고등학생 독서토론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 8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1차 원탁토론 △2차 원탁토론 △3대 3 CEDA토론 등 3단계로 진행한다. 1·2차 토론은 비경쟁방식으로, 3차는 경쟁방식으로 운영한다.
지난 8월 ‘고등학생 독서토론캠프’에 참여한 학생 210명 중 70명이 학교 자체 선발을 거쳐 출전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참관은 없으며, 1·2차 탈락자들이 남은 토론을 참관한다.
1차 원탁토론은 학생 7명씩 10개 모둠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지정도서인 ‘불편한 편의점(김호연)’과 ‘나는 아우슈비츠의 약사입니다(퍼트리샤 포즈너)’를 읽고 ‘소통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는가?’를 논제로 토론한다.
2차 토론은 1차 토론에서 대표로 선정된 모둠별 3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열린다. 5명씩 6개 모둠을 이뤄 ‘우리는 과거의 아픔을 기억해야 할까? 잊어버리고 미래로 나아가야 할까?’를 논제로 토론을 실시한다.
3대 3 CEDA토론은 2차 토론에서 우수자로 뽑힌 모둠별 2명, 총 12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6명씩 2개 팀으로 나눠 ‘개인이 변화하는 주요 원인은 외부에 있다’를 논제로 CEDA 찬반토론을 두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해 팀별 최우수, 우수 토론자를 선정한다.
#하윤수 교육감,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회 격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3일 오후 3시 동래구 농심호텔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등 1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2023년 인성교육 시행 계획 수립을 위한 토의·토론회’에서 인사말을 가졌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학교 교육에 있어 인성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오늘 토론회가 부산의 모든 아이들이 고운 인성을 갖추게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산업재해 발생 업무처리 지침 마련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산업재해 발생 보고 및 기록, 보상·신청 업무처리 지침’을 마련해 시교육청 각 부서와 산하기관, 학교 등에 안내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침 안내는 학교와 기관에서 산업재해 발생 시 산업재해조사표 미제출 등 사유로 과태료가 부과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지침 안내를 통해 산업재해 발생 시 관련 규정에 따른 고용노동부 보고 및 기록 방법을 숙지하고, 이에 따른 재발 방지 대책 수립·시행 등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지침에는 산업재해 발생 시 재해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 제출, 재발 방지 계획 수립 및 이행, 서류보존 등 업무전반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지난 2018년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을 통해 사업주 확인 절차 없이 근로자가 직접 근로복지공단에 산재신청을 할 수 있음을 안내했다. 이를 통해 자유로운 산재 신청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교육감, 한국항공우주산업(주)와 업무협약 체결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3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제1회의실에서 마경섭 한국항공우주산업 경영전략부문장, 김문섭 사회공헌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부산시교육청-한국항공우주산업(주) 업무협약식’에서 인사말을 갖고 협약을 체결했다.
하윤수 교육감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협약식은 부산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항공·우주 분야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및 실습 훈련 등 특성화고 학생들의 항공·우주 분야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전문 인재 양성과 관련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학교회계 표준교재 개정판 보급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학교회계를 처음 접하거나 어려움을 느끼는 교직원이 실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학교회계 표준교재’를 개정·발간하여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 교재는 학교회계 업무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발간하는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은 교재 개정판 발간을 위해 지난 2월부터 학교회계 실무자 20명으로 구성된 TF팀을 운영해왔다. 이들은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평소 교직원들이 학교회계 실무를 하며 어려워하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보완했다.
이 교재는 △학교회계제도의 이해 △예산 및 결산 △수입 △지출(계약) △세입세출외현금 △학교발전기금 △세무관리 등 단위 업무별로 구분해 구성됐다. 업무처리 절차와 필요한 서식, 관련 법령, 감사사례, 도움말, Q&A 등을 담았다.
특히 2019년 발간 이후 개정된 법령과 제도 등을 반영하고 ‘K-에듀파인 따라하기’를 추가로 수록해 이론과 실무를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시교육청은 이 교재를 교직원 누구나 쉽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학교회계자료실’과 학교지원서비스(BSSS) 업무도움자료에 탑재할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온요양병원 입원 무연고자, 의료복지 덕에 수감 모면 병원요양
온라인 기사 ( 2024.12.15 10:57 )
-
[기장군] 정종복 군수 “‘KTX-이음 기장역 정차 유치’ 끝난 것 아냐”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4 00:03 )
-
구포성심병원, 부산광역시 신장장애인협회에 후원금 전달
온라인 기사 ( 2024.12.13 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