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정부의 ‘설 민생안정 대책’으로 시행하는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정책에 맞춰 올해 설 연휴 4일 동안 경남도와 창원시가 관리하는 모든 민자도로에 대해 통행료 면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도는 설 연휴 기간 특히 정체가 예상되는 창원터널, 창원시 해안도로, 고성~통영 일반국도 구간 등에 대한 주변 도로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해,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연휴 기간 도내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의 편의를 제공하고자 정부의 통행료 면제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결정했다.
경남도의 이번 통행료 면제 결정은 코로나 19 방역정책에 따라 2019년 설 귀성 이후 오랜만에 고향을 방문하는 귀성객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으로 판단되며, 거가대로의 통행료 면제에 따라 설 연휴 거제를 찾는 관광객의 증가로 인한 경제 활성에도 톡톡히 한몫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년 추석 연휴에는 마창대교, 창원∼부산 간 2개의 민자도로만 통행료 면제를 시행했으나, 올해 경남도는 거가대로의 공동주무관청인 부산시, 팔용터널, 지개~남산간 민자도로 주무관청인 창원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전년 추석 연휴에 통행료 면제 정책에서 제외됐던 3개의 민자도로를 포함해 도내 모든 민자도로의 통행료 면제를 시행할 수 있게 됐다.
통행료 면제 시간은 설 전날인 1월 21일 0시부터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월 24일 밤 12시(자정)까지 4일간으로 이 시간에 진입했거나 빠져나가는 모든 차량은 통행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운전자들은 요금소 진입 시 평소와 같이 하이패스 단말기를 단 차량은 하이패스차로로, 하이패스가 아닌 일반차량은 일반차로로 진입해 통과하면 무료로 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설 연휴 기간 도로 이용객들의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행료 면제 시행내용을 민자도로 내 도로전광판 표출 및 현수막 게시, 누리집 등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이번 설 명절에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는 차량은 연휴 4일 동안 마창대교 23만 대, 창원~부산간 도로 24만 대, 거가대로 20만 대 등 총 67만 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경남도는 이용자 혜택으로 돌아갈 무료 통행료는 총 28억원 정도로 추정하고 이를 전액 지원할 예정이다. 창원시 소관 팔용터널, 지개~남산 간 민자도로의 예상 통행량 9만 대에 대한 무료 통행료 1억 원은 창원시가 별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설 명절 통행료 면제 결정은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된 거가대로의 주말·연휴 20% 인하 정책에 이은 또 하나의 희소식으로 경남을 찾는 모든 분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경남도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실이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올해 부산시와 창원시의 동참으로 거가대로를 포함한 도내 모든 민자도로에 대해 설 연휴 통행료 면제를 시행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설 연휴를 맞아 코로나19 장기화, 고물가·고금리 상황에 따른 도민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고향을 방문하는 이용자 편의 제공을 통한 도내 방문객 증가로 지역경제에 많은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그간 지속적으로 제기된 마창대교와 거가대교의 통행료 인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도 정부예산으로 지자체 민자도로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비 국비 3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 도입 신중 검토 권고
경상남도는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 도입과 관련해 각종 언론 및 시민단체로부터 불편이 예상된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지난 9일 도내 시·군에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개정으로 올해 4월 1일부터 민원실의 점심시간 휴무 여부를 시·군이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 데 따른 조치다.
도는 지난 9월 공문을 통해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을 준비 중인 시·군에서는 주민의 충분한 의견 수렴과 홍보를 통해 자체 실정을 반영한 제도 도입 여부를 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재 시범 시행 중인 창원시를 비롯한 6개 시군에서도 제도 시행에 따른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도민들, 특히 취약계층과 기업인 등의 불편이 없도록 해줄것을 요청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법령에도 규정돼 있지만,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민원공무원의 점심시간 1시간 보장은 중요하다. 하지만 점심시간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들이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기 힘든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도 매우 중요하다”며 “도민에게 봉사하는 공무원들의 민원실 점심시간 휴무제가 도민에게 불편을 끼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행복지수 1위 경남, ‘더 행복한 경남’ 만든다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에 따르면 국회 연구기관인 국회미래연구원이 지난 8일 내놓은 ‘2022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 및 최근 3년간 동향’ 보고서에 2022년 경남의 행복지수가 전국 17개 시도 중 1위로 나왔다고 밝혔다.
국회미래연구원에서 지난해 7월 1일부터 8월 25일까지 전국 7,698가구(1만 7,045명)를 대상으로 행복감을 조사한 결과, 시도별 10점 만점에 경남이 7.45로 가장 높았고, 부산(7.19)과 대전(6.78)이 그 뒤를 이었다. 전국 평균은 6.53점이었다.
보고서는 “코로나 팬데믹과 함께 행복감이 하락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코로나 대유행이 끝났음에도 행복감이 회복되지 못해 사회·경제적 여파가 길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경남이 다른 지역에 비해 행복감이 높은 이유로는 촘촘한 관계망이 꼽힌다. 조사를 주도한 국회미래연구원 허종호 삶의질데이터센터장은 경남도 관계자와의 전화를 통해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응답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행복감 수치를 0~10점으로 물어 점수를 매겨 지역별로 구분했다”면서 “경남의 행복지수가 높게 나타난 것은 지역 사회의 이웃과 양적·질적 측면에서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지내기 때문이 아닌가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2023년을 경남 재도약의 새로운 원년으로 삼고 도정비전인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복지수 1위라는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행복한 도민을 실현하기 위한 복지·안전 시책 추진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적극적인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바탕으로 한 빈틈없는 복지정책 시행, 공공의료시설 확충 등 대 도민 의료서비스 향상,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대응을 기반으로 한 응급의료와 재난대응 체계 구축 등으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믿음직한 경남이 되겠다는 구상이다.
경남도 하종목 기획조정실장은 “도정의 존재 이유는 도민을 위한 것이다. 올해 범경남 복지전담팀(TF)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적극 찾아내 복지체계를 보다 강화하고,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재난대응컨트롤타워를 가동해 도민의 안전을 지키는 등 행복한 도민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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