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6일 오후 1시 30분 시청 7층 국제의전실에서 부산창업청설립추진단(단장 경제부시장 이성권)과 (사)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장 박재욱)이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추진 중인 ‘부산 슬러시드(BUSAN Slush’D)’의 성공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슬러시드(Slush’D)’는 매년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스타트업 행사인 ‘슬러시(Slush)’의 파생행사(스핀오프 이벤트)로, 개별 도시가 직면한 스타트업 생태계의 쟁점을 주제로 지역 스타트업 성장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창업생태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2022년 하반기부터 개최되고 있다.
올해 6월 29일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부산 슬러시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슬러시’ 관련 행사로, 국내 최대 스타트업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코스포)이 주관한다. 부산지역 도시문제 해결을 통한 부산창업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화를 주제로 지역 스타트업 등 1,0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가 수도권이 아니라 ‘아시아 창업도시’를 목표로 부·울·경 지역의 새로운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부산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코스포와 행사의 성공 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며, 특히 코스포는 지역 스타트업 성장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등 지역의 창업 성장지원을 위한 협력체계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하는데 공동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코스포는 작년 ‘컴업 2022 VIP 컨퍼런스 in 부산’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동남권협의회를 통해 부울경 지역의 스타트업의 역량과 네트워크 강화 등 부울경 지역의 창업생태계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의 수도권 쏠림현상에도 성장하고 있는 부산의 창업생태계를 주목하여 ‘슬러시드’의 개최지로 부산이 선정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부산 슬러시드’는 부산의 도시문제 해결을 통한 지역 생태계 활성화 및 글로벌 진출을 주제로, 전 세계 각 지역들이 겪는 문제를 동시에 고민하고 논의할 예정이다. 예비창업가와 초기창업가는 물론, ‘슬러시’의 기조에 맞춰 대학생 서포터즈들을 모집해 이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만들어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동남권협의회가 행사 기획 및 운영에 적극적으로 논의 중이다.
이성권 단장은 “‘부산 슬러시드’의 주제가 인구소멸 등의 도시문제 해결과 지역 창업생태계 활성화인데, 부산이 직면한 상황과 일맥상통한다”며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의 긴밀한 협력을 이번 행사뿐만 아니라 10월에 개최될 ‘플라이 아시아(FLY ASIA) 2023’까지 이어가, 지역의 혁신적인 기업들이 수도권으로 가지 않고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도록 하여 우리 부산이 아시아를 대표하는 창업도시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창업청설립추진단은 창업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계와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부산창업청 설립을 준비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구성했으며, 아시아 창업생태계의 연결과 도약을 위한 아시아 창업엑스포(FLY ASIA) 개최 지원과 부산창업생태계협의체를 통한 창업정책 개발 등 아시아 창업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하이트진로·이대명과,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 위해 발 벗고 나서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국내 주류업계에서 우수한 브랜드파워를 지닌 ‘하이트진로’와 지역 대표 향토기업인 ‘이대명과’와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전방위적 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4월 초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를 앞두고 범국민적 유치 공감대를 조성하고 유치 열기를 고조시키는데 기업들이 보유한 각종 네트워크와 홍보채널을 활용해 시민밀착 홍보에 나서는 것이다.
우선 하이트진로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신규 영업용 차량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로고와 홍보문구를 랩핑해 홍보에 힘을 보탠다. 오는 3월부터 영남권 지역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차량을 찾아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 직원 명함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홍보문구도 새겨 넣는다. 이를 통해 범시민 대상 유치 공감대를 조성함으로써 ‘모두가 꿈꾸는 건강한 내일을 빚습니다’라는 하이트진로의 사회가치경영(ESG) 철학을 함께 실천해 나간다.
하이트진로의 대표 주류제품인 ‘테라’와 ‘진로’, ‘참이슬’ 등 총 750만 병의 주류제품 보조라벨에 유치 응원 홍보문구도 담고, 하이트진로의 TV 광고에도 유치 응원 문구를 송출해 시민밀착 홍보를 통한 유치 응원 열기 가세에 동참한다.
2030세계박람회 개최 후보 도시가 ‘부산’인만큼 부산 지역기업들의 유치 동참 열기도 뜨겁다. (주)넥센그룹, 세운철강(주), 삼미건설(주) 등 지역기업들의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지난 기부행렬에 이어 1950년대부터 부산에서 전병전문제과점을 운영 중인 ‘이대명과’도 유치 열기 확산에 힘을 보탠다.
우선, 시민들이 많은 찾는 전 직영매장에 자사 브랜드와 어울리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포스터를 제작해 부착한다. 이 포스터에는 유치 응원문구뿐 아니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주요 일정을 함께 표기해 시민들의 관심을 더욱 끌어내며 유치 공감대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대명과 제품상자 5만 개에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홀로그램 스티커를 붙이고, 주요 행사에 이대명과의 제품을 지원해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를 앞두고 유치 열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리는데 지역의 대표적 향토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를 앞두고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이번 홍보에 흔쾌히 동참해준 기업 관계자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표한다”며 “2030부산세계박람회는 2030세대를 위한 미래국가행사이자 메가이벤트로 국가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열 것으로 확신한다. 2030년은 인류 문명사의 향방이 결정되는 역사적인 연도가 될 것으로 이번 홍보 지원과 같이 많은 기업의 유치 응원에 꼭 화답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부산청년이라면 누구나, 청년공간 마음껏 이용하세요"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 등 활동을 지원하고, 회의·모임·정보공유 등 청년들의 활발한 소통과 관계 교류를 위한 청년공간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청년과 소통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청년공간을 시 전역으로 꾸준히 확대해오고 있으며, 현재 시 소관 청년공간 8개소와 구·군 소관 청년공간 18개소를 운영중이다.
청년공간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공간, 소규모 모임을 할 수 있는 회의공간, 취업·창업공간, 문화·예술활동 공간 등 청년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가지각색의 분야와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청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이용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6시까지다. 직장인, 학생 등 다양한 생활 패턴을 가진 청년들이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수요가 많은 일부 공간은 운영시간을 확대해 운영 중이다. 이용을 원하는 청년은 각 청년공간별 누리집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청년공간이 활발히 이용될 수 있도록 청년공간 협력 네트워크인 ‘청년공간이음협의체’를 구성하고, 청년정책 통합플랫폼인 ‘부산청년플랫폼’을 새롭게 오픈해 청년공간에 대한 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주말 및 야간 운영 시간 확대를 위해 시비 3억 원을 편성해 인건비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등 청년공간 활성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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