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은 해빙기를 맞아 지난 20일 부산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 건설현장 전반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점검은 겨울 동안 얼었던 지반이 최근 기온 상승으로 녹으면서 붕괴 등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사전에 점검을 통해 위험 요소를 사전에 개선할 목적으로 이뤄졌다.
강준석 사장은 건설본부장을 비롯한 실무자들과 함께 신항 서컨테이너터미널(2-5단계, 2-6단계, 피더부두) 건설현장을 찾아가 토공작업이 진행 중인 현장의 지반상태 등을 점검했다. 강 사장 등은 현장에서 △임시 시설물 적정 상태 △작업장 주변 정리 정돈 상태 △사면 안전조치 시행 여부 △현장 내 유해·위험요인 등도 꼼꼼하게 살폈다.
BPA는 이번 점검을 통해 현장별 위험 요인 및 안전보건 상태 등을 파악해 미흡한 점은 시정해 안전사고 예방에 힘쓸 계획이다. 강준석 BPA 사장은 “해빙기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를 파악하고 조치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라”고 당부했다.
#부산역~국제여객터미널 공중보행로 전 구간 개통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3일부터 부산역~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을 잇는 공중보행로 전 구간을 개통한다. 공중보행로는 북항 재개발사업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시설로, 부산역에서 북항 재개발지역 내 친수공원과 국제여객터미널로 이어진다.
BPA는 2022년 5월에 부산역~친수공원 구간을 먼저 개통한데 이어 이번에 친수공원~국제여객터미널 구간을 추가로 개통했다. 이번에 추가로 개통한 공중보행로 구간은 길이 263m, 폭 6.8m로 양방향 무빙워크(전동 보도)가 설치돼 있으며, 선사 운항 스케줄에 따른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 편의를 고려해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개방할 예정이다.
BPA는 공중보행통로가 아직 준공 전이지만, 한일항로 여객선 운항 재개 이후 증가하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2030 엑스포 실사단 방문에 원활하게 대응하고자 우선 개통했다고 밝혔다.
강준석 BPA 사장은 “공중보행통로 전체 개통으로 그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앞 횡단보도를 이용하던 터미널 이용객과 선사 관계자들의 불편과 교통사고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됐다”며 “친수공원과 여객터미널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화물차 불법 주정차 예방 위해 우암부두 화물차주차장 운영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일부터 부산 남구 우암로 241 일원에 우암부두 화물차주차장을 운영한다. 이 주차장은 32,864㎡ 부지에 화물차 210대를 포함, 총 332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으며, 화장실 등을 갖추고 24시간 개방된다.
주차요금은 인근 5물양장 주차장과 동일한 1일 11,000원으로, 국제여객터미널(20,000원), 감만 화물차휴게소(15,000원), 부산시 공영차고지(8,000원) 주차요금 등을 감안해 책정됐다. 한정된 부지에 보다 많은 이들이 최대한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월 주차는 받지 않고 일일 선착순 입장 방식으로 운영된다.
BPA는 ‘부산항 북항 컨테이너부두 운영 효율화 추진계획’에 따라 감만부두 임시 화물차주차장이 컨테이너부두 기능으로 돌아가면서 해양 클러스터 예정부지였던 우암부두를 최대한 활용, 화물차주차장으로 조성했다. 하지만 이 주차장 역시 북항재개발사업과 2030 엑스포 유치 등 상황에 따라 운영 기간이 변경될 수 있다.
BPA는 부산항 일대의 화물차 주차난 해소를 위해 총 3,302대의 차량이 주차 가능한 화물차주차장과 휴게소 등을 조성했으며 물동량이 신항으로 점차 이전함에 따라 신항 인근에 화물차 주차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서는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에 제공되는 공영차고지를 광역시장과 구청장, 공공기관, 지방공사 등이 설치하게 돼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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