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보고회에는 김남일 부시장을 비롯해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는 ㈜현대경제연구원과 ㈜유신, 포스코홀딩스,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포항시 수소 도시 조성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에 관한 계획을 점검하고 의견을 나눴다.
수소 도시 조성사업은 수소 에너지원을 공동주택, 건축물, 교통시설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수소생산시설, 이송시설(파이프라인, 튜브트레일러 등), 활용시설(연료전지 등) 등 도시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포항시는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의 수소 도시 조성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미래 수소 도시 인프라 조성을 위해 올해부터 총사업비 416억 원을 투입해 4년간 사업을 추진하며, 전체 사업 로드맵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9월 완료를 목표로 용역에 착수했다.
보고회에서는 ‘수소 에너지원의 생활 기반 인프라 구축으로 수소 중심도시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주거) 공동주택 및 공공건물 연료전지 보급 △(교통) 수소 버스 도입 △(인프라) 수소 배관망 설치 및 통합 운영 안전 관리센터 구축 △(특화사업) 포항시 최적의 지역특화사업 발굴 및 추진 등 크게 4개 분야에 대한 추진전략과 세부 과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회는 국토교통부의 수소 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된 6개 지자체 중 가장 먼저 개최된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로 포항시의 친환경 수소 도시 조성에 대한 강한 의지와 발빠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보고회에 앞서 김남일 부시장은 포스코홀딩스 수소사업추진단 손병수 상무와 사전 간담회를 통해 수소 생산·저장·이송·활용의 초기 생태계 구축을 위한 포스코의 안정적인 수소공급을 요청했다. 그린수소 및 청정수소 생산을 위한 기술개발 등의 신규사업과 관련해 지속적인 교류와 적극적인 투자, 상호협력도 논의했다.
시는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지원, 수소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혁신역량을 갖춘 수소 전문기업 발굴 및 육성 등을 지속 추진해 수소 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예타사업의 성과를 눈앞에 두고 있어 수소경제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김남일 부시장은 “탄소중립 시대 신산업의 한 축인 수소 산업의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환경에서 단계적으로 수소 활용을 확대할 것”이라며 “이번 용역이 성공적인 수소 도시 조성을 위한 발판이 돼 일자리 창출, 에너지 비용 절감, 탄소배출 저감 등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친환경 수소경제 허브 도시 실현을 앞당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경북 동해안상생협의회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공동 대응 강조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등 경북 동해안 5개 시·군으로 구성된 경북 동해안 상생협의회 정기회의가 울진 후포마리나항에서 4년 만에 대면 회의로 개최됐다.
손병복 울진군수의 주재로 5개 시·군 단체장 및 부단체장, 민간위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포항시는 5개 시·군이 모두 바다라는 공통분모를 가진 만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공동 대응’을 제안하고, 선제 대응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5개 시군은 수산업 비중이 높은 만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방출된다면 수산물 소비심리 위축, 가격 하락 등 지역 수산업계의 가늠할 수 없는 피해와 관광·레저 업계의 연쇄적인 충격 또한 상당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포항시는 대응 방안으로 수산물 피해지역 공익 직접지불제와 방사능 오염수 유출 피해 업종 지원을 위한 기금 편성 등 5개 시·군 공동 신규사업을 건의했다.
방류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추후 수산물 및 관련 식품에 대한 안전성 구축을 위해 유관기관 업무체계 구축과 방사능 검사 청구 제도 도입 등도 논의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경주시는 2025년 APEC 정상회의 유치, 영덕군은 아동양육시설 운영비 중앙예산(국비) 환원 요청, 울진군은 동해안 고속도로(영덕~울진~삼척) 건설, 울릉군은 비상 대피시설 확충을 공동 대응 안건으로 제출했다.
협의회는 제출된 안건에 대한 문제상황 및 해결 방법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해 공동 성장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대응 안건을 중앙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김남일 부시장은 “5개 시군이 모두 저출산, 고령화뿐만 아니라 지방소멸이라는 공통된 숙제를 안고 있다”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공동 대응 등 동해안 5개 시군의 초광역적 협력을 통해 지방시대를 선도적으로 열어갈 수 있도록 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도약…양극 소재 전주기 생태계 구축 완료
철강산업으로 대한민국 산업의 심장 역할을 해왔던 포항시가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이차전지 분야에 공모를 신청하고,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다양한 인프라를 내세우며 유치를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미 재무부는 북미에서 만들거나 조립된 배터리 부품 50% 이상, 미 FTA 체결국에서 채굴하거나 가공한 핵심 광물 40% 이상을 사용할 시 보조금을 지급하는 IRA 전기차 보조금 세부 규칙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이차전지 소재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이 구축돼 있는 포항이 美IRA 발표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에코프로BM·EM, 포스코퓨처엠(양극재 생산)을 선도기업으로 에너지머티리얼즈(리사이클링 원료추출), 중국CNGR(원료 및 전구체) 등이 입주한 전국 유일 이차전지 양극 소재 전주기 생태계 구축 완료라는 강점을 내세워 특화단지 지정 공모를 신청했다.
세계적 이차전지 소재 생산기업인 에코프로BM은 재작년 대비 5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고, 포스코퓨처엠은 양극재 매출에서 150% 성장뿐만 아니라 흑연·실리콘 음극재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등 이차전지 소재 전 밸류체인 구축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업들의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포항지역 양극재 생산량은 15만 톤으로 국내 1위를 기록했으며, 향후 양극재를 비롯한 원료, 전구체 생산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어지면서 2030년까지 양극재 100만t 및 이차전지 원료·소재까지 총 200만t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포항 이전에 이어 지난 4일 경북도-포항시-㈜포스코실리콘솔루션의 3000억 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포스코홀딩스㈜가 실리콘 음극재 개발업체인 테라테크노스(세종시 소재)의 지분 100%를 인수해 만든 자회사로 2025년까지 연간 5500t 생산 규모의 공장을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포항은 배터리 산업도시 인지도 면에서도 어느 도시보다 단연 앞서고 있다.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 등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의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 총 6개 후보 지자체 중 포항이 배터리 산업도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포항시가 수상할 배터리 산업도시 부문은 지난해 신설돼 포항시가 최초 수상한 데 이어 올해 2년 연속 해당 부문 대표브랜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내며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최적의 여건을 갖춘 포항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며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주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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