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회장 김창환)과 12일 오후 2시 시청 국제의전실에서 세계적인 케이팝 시상식인 ‘써클차트 뮤직어워즈(Circle Chart Music Awards)’ 부산 정례 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써클차트 뮤직어워즈’는 국내 주요 음반제작사 및 유통사, 해외 직배사 등의 회원사로 구성된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서 2011년부터 개최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준 부산시장과 대중음악 작곡자이자 국내 대표 음악 프로듀서인 김창환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회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서에 직접 서명했다. 국내 유일의 국가 공인 케이팝 차트인 ‘써클차트’의 객관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 동안 좋은 성적을 거둔 아티스트 및 음악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적인 케이팝 시상식이다.
협약서에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써클차트 뮤직어워즈’의 부산 연속 개최 △케이팝(K-pop) 활용 지역관광콘텐츠 확충 △도시 홍보 방안 등 각종 협력 사항이 담겼다. 이번 협약 체결로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써클차트 뮤직어워즈(Circle Chart Music Awards)’를 부산에서 연속 개최하고, 부산시는 시상식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시와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는 국제관광도시 부산의 도시브랜드 홍보를 위해 시상에 (가칭) ‘부산 이즈 굿(Busan is good)’ 특별상을 신설하고, 시상식을 활용한 관광 상품화 공동 추진, 지역 음악 콘텐츠 산업 및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협력한다.
시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서울 이외 지역으로는 국내 최초로 ‘써클차트 뮤직 어워즈’를 부산에서 개최하게 됨으로써 케이팝의 세계적 팬덤을 부산으로 이끌어내고, 이 시상식이 동절기 부산의 핵심 관광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내년 1월경 부산 벡스코에서 ‘제14회 써클차트 뮤직어워즈 시상식’이 개최되며, 이 자리에는 최고의 케이팝 가수들이 출연할 예정이라 세계적(글로벌) 케이팝 팬덤의 부산행이 예상된다.
겨울철 관광콘텐츠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부산시는 2026년까지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 ‘서클차트 뮤직 어워즈’를 활용한 국내는 물론 일본 등 해외 관광객 유치 마케팅을 적극 펼칠 계획이다.
김창환 (사)한국음악콘텐츠협회 회장은 “케이팝은 글로벌 시장에서 케이-콘텐츠의 위상을 가장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산업이다. 협회도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유튜브 등 글로벌 플랫폼들과 정식으로 손잡고 전 세계 케이팝 데이터를 수집하는 ‘글로벌 케이팝 차트’를 론칭하면서 지난해 기존 ‘가온차트’를 ‘써클차트’로 리브랜딩하고 ‘써클차트 어워즈’의 주요 시상 부문 수상자를 ‘글로벌 케이팝 차트’ 데이터로 선정해 전 세계 케이팝 팬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시상식으로 재탄생시켰다”고 전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작년 비티에스 부산 공연의 예처럼 최근 팬(Fan)에 인더스트리(Industry, 산업)를 더한 ‘팬더스트리’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할 정도로 케이팝의 집객 효과와 산업적 영향력은 대단하다”며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고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로 거듭나게 할 중요한 요소가 바로 문화관광콘텐츠임을 알고 있기에 민선8기 들어 다양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글로벌 지식재산권(IP)를 공격적으로 유치하고 있다”고 전했다.
#103만 한국노총 노동자, 2030부산세계박람회 성공 유치 전폭 지지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2일 오전 11시 40분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과 전국 17개 시·도 지역본부 의장 일행이 시청을 방문해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를 위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먼저한국노총 일행은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부산의 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한 전국 17개 시도 지역본부의장의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2030세계박람회는 부산에서’라는 문구로 유치지원 퍼포먼스를 펼쳤다.
한국노총 공동성명서에는 △부산의 박람회 개최역량 및 전국민적 열정 홍보 △국제노동운동 등 다양한 국제활동을 통한 부산 유치 지원 △한노총 103만 조합원의 합심으로 부산의 박람회 유치를 위한 대국민 열기 조성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후 이들은 박형준 시장과의 간담회를 갖고, 박람회 개최예정지인 북항 일원을 둘러봤다. 박형준 시장은 간담회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협력 사항을 논의하고, 이들에게 현재의 어려운 경제 여건을 극복하기 위한 노사화합 등을 당부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는 대한민국의 국격을 한 단계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노동계의 맏형인 한국노총의 지지는 우리시의 2030세계박람회 유치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2023 추석맞이 비뷰티(B-beauty) 데이’ 개최
올해 추석을 맞아 화장품 등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부산 화장품 체험·판매전이 열린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2023 추석맞이 비-뷰티(B-beauty) 데이’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비-뷰티(B-beauty)데이는 부산 화장품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판로 확대를 위해 2019년부터 개최해 온 ‘지역화장품 할인 판매전’이다. 시민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산기업의 우수한 화장품을 구매할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는 실매출 증대에 도움을 준다. 시가 주최하고 부산테크노파크와 부산화장품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한다.
이번 행사에는 부산 대표 화장품기업 19곳이 오프라인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는 18곳의 부산 대표 화장품기업이 참여해 이들 기업의 화장품 등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오프라인 행사는 13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2시 30분까지 시청 1층 로비에서 진행되며, 방문객을 대상으로 인생네컷 무료 촬영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당일 3만 원 이상 구매자를 대상으로 즉석복권 경품이벤트를 진행하며, 당첨자에게는 부산화장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온라인 행사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간 행사 공식 누리집에서 진행되며, 참여 부산화장품기업의 대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 누리집과 행사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정헌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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