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LH가 제시한 신도시 지구계획(안)과 광역교통개선대책(안)에 그동안 광명시가 끊임없이 요구해 온 △서울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충분한 자족‧공공시설용지 확보 요청 의견이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박 시장은 "우리시는 시흥, 부천, 안산 등의 서울시 출퇴근 통과교통으로 인해 교통체증이 심각한 지역으로, 서울방면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인구 16만 명에 달하는 신도시가 조성된다면 현재도 숨막히는 출퇴근 전쟁 속에 있는 주민들은 평생 교통지옥에서 고통받을 수밖에 없다"며 "LH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여 범안로 지하차도 등 서울 직결도로를 반드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우리시가 그간의 협의과정에서 수십 차례 요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서울방면 개선대책은 전무한 상황으로, 우리시 미래에 교통대란을 유발할 것이 분명한 신도시 사업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LH는 광명시가 신도시 입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행정서비스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공원을 비롯해 충분한 공공시설 용지 반영을 거듭 요청했으나 끝내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LH는 신도시 내 35%에 달하는 공원녹지를 확보한다고 밝혔지만, 목감천과 저류지를 제외하고는 시민들이 실제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은 매우 부족한 상태로 탄소중립과 정원도시를 표방하는 시 정책에 역행하는 것은 물론, 과거 광명역세권 택지개발 시 저지른 부실한 개발계획 수립을 되풀이하는 격이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광명시는 광명·시흥 신도시의 성공적인 추진과 시민이 살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서 다양한 문화, 복지, 체육시설과 행정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충분한 공공시설 용지를 지속적으로 LH에 요청할 방침이다.
박 시장은 "광명·시흥 신도시는 광명시에 마지막 남은 개발가용지로, 더 이상 서울의 침상도시로 전락하지 않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충분한 자족시설용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당초 정부 발표대로 광명시가 수도권 서남부 핵심거점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충분한 자족용지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LH는 이달 내 지구계획(안) 수립을 마무리하고 내달 국토부로 승인을 신청할 예정이다.
손시권 경인본부 기자 ilyo22@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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