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학생뿐만 아니라 부산시교육청 직원들도 깨어있는 아침 만들기에 나선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바쁜 업무와 잦은 야근으로 지친 직원들의 건강을 지키고, 직원 간 소통을 통해 즐겁고 건강한 직장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직원들의 ‘아침 체인지(體仁智)’ 활동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직원 아침체인지는 즐거운 직장 만들기 계획 일환으로 4~6월에 한시적으 로 운영했다. 하반기에는 계획에 없었지만, 10월 31일부터 12월 21일까지 본청 잔디밭에서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8시 45분에 실시한다.
부산교육청은 ‘즐거운 직장 분위기 만들기’ 계획의 하나로 직원들의 아침 체인지 활동을 마련했다. 이 활동은 간단한 아침 체육 활동을 통해 근무 전 머리를 깨우고, 건강을 지키면서 일하는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직원들의 아침 체인지 활동은 근무시작 전 자율참여 형태로 시교육청 잔디밭에서 운영한다. 사무실 근무 시간이 많은 직원들의 상황을 고려해 척추 건강·바른 자세 걷기·스트레칭 분야의 전문 강사를 초빙해 운영할 예정이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우수한 교육정책을 내실있게 운영하며 대한민국을 품는 부산교육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직원들의 건강과 화합, 소통이 필수 조건이다 즐거운 직장분위기를 조성해 직원들이 즐겁게 근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교육부주관 ‘2021년 시도 교육청 평가에서 17개 모든 지표에서 기준을 통과해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됐다. ‘아침 체인지(體仁智)’ 활동은 수업 전 신체 부대낌을 통해 존중과 배려의 정신을 기르고, 두뇌를 깨워 공부 집중력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현재 부산지역 442개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전국 시·도교육청의 눈길을 끌고 있는 올해 부산교육청의 역점 사업 중 하나다.
#학부모 행복학교 9기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돕고, 가족 간 공감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학부모 행복학교 9기’ 연수를 두 차례 운영한다.
1차 연수는 16일 오전 10시 30분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2층 다우홀에서 진행한다. 신종호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가 ‘부모와 자녀가 함께 만들어 가는 혼공 학습법’을 주제로 강의한다. 신 교수는 공부에 대한 부모와 자녀의 생각 차이·갈등을 줄이고, 자녀와 함께 만들어 가는 자기주도학습 공부법에 대해 알려준다.
2차 연수는 21일 오후 2시 부산교육연구정보원 대강당에서 열린다. 박상미 한양대학교 교수가 ‘가정을 변화시키는 공감 소통법’을 주제로 강의에 나선다. 박 교수는 가족 구성원 간 존중하고 배려하는 가정을 만드는 소통의 기술, 건강하고 독립적인 아이로 성장시키기 위한 부모의 인간관계 교육법 등을 들려준다.
참가 희망자는 6일 오전 10시부터 ‘학부모지원포털’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학부모지원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중학교 1학년 대상 무료 겨울방학 캠프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하윤수)은 내년 1월 8일부터 3주간 중학교 1학년 대상 전액 무료 겨울방학 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캠프는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핵심 사업이다. 중학교 1학년의 방학 중 학습 결손을 해소하고, 몰입형 교육과 학생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 학습할 수 있다.
부산시교육청은 내년 1월 8일부터 26일까지 3주간 캠프를 운영하며, 숙박형 ‘영어·수학캠프’와 통학형 ‘위캔두 계절학교’ 2개 과정을 운영된다. 숙박형 영어·수학캠프는 중학교 1학년 3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캠프 참가 학생들은 영어·수학 책 1권을 마스터하고, 다양한 예술·체육·공감 활동이 어우러진 인성 함양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부산·경남 일원에서 전일제 현장체험학습에도 나선다. 우수한 시설을 갖춘 부산 지역 5개 대학에서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 입소, 금요일 퇴소하는 형태로 3주간 운영한다.
부산교육청은 부산 지역 저소득·취약계층 학생들에게 신청 기회를 우선 제공하며,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이들 학생을 대상으로 1차 모집을 진행한다. 참가 희망 학생은 유선전화, 시교육청 통합예약포털을 통한 개별 신청, 자료집계시스템을 활용한 학교 단위 신청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1차 모집 결과 인원이 미충족될 경우에는 원도심·서부산권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11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선착순 2차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통학형 위캔두 계절학교는 학생들의 국어·영어·수학 교과 마스터를 목표로, 학생 희망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는 단과형 캠프다. 원도심·서부산권 중학교 1학년 150여 명을 대상으로 영도제일중학교에서 열린다.
부산교육청은 질 높은 캠프를 운영하기 위해 지역의 우수한 현직 교사들로 강사진을 꾸렸고, 이들이 직접 제작한 교재로 강의를 운영한다. 캠프 기간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키워줄 별도의 자습실과 휴게실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원도심과 서부산권의 원거리 지역 학생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도 운영하고, 참가 학생 모두에게 중식도 제공한다.
참가 희망자는 11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시교육청 통합예약포털을 통한 선착순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 캠프 역시 원도심·서부산권 학생을 우선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11월 20일 이후 부산학력개발원 홈페이지의 ‘위캔두 계절학교 프로그램 안내’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은 “이번 겨울방학 캠프는 학력 신장을 위한 학생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해 교육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며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학습 몰입 경험과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프로그램 운영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
[경성대] LINC 3.0 사업단, ‘2024 제2회 경성 창업캠프’ 성료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6:46 )
-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
-
KR 한국선급, ‘메인엔진·발전기 최적 정비 위한 CBM 기술’ 개발
온라인 기사 ( 2024.12.12 00:02 )